성인기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성인기 발달의 관점
1) 성인기 발달의 특징

2. 성인기 발달모형
1) 2가지 전통적 모형
2) 생애 발달적 모형(Baltes)

3.성인기 발달이론
Erikson은 성인기 발달의 3 단계
본문내용
1. 성인기 발달의 관점
1) 성인기 발달의 특징
① 발달적 변화의 원인으로 연령이 이전의 시기보다 큰 영향력을 갖지 못한다 성인기의 각 시기에 나타나는 변화를 연령으로 구분하거나 개념화 하는 것은 최상의 방법이 아니다. (Baltes)
성인기 발달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생활 습관에서 풍토에 이르기 까지 다 양한 사회 문화적 요인의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
② 성인기 후기부터 나타나는 노쇠(decline)를 어떻게 해석하느냐의 문제
청년기까지의 발달은 양적으로 증가하고 기능이 유능화 되는 긍정적인 변화를 뜻한다. 따라서 아동기와 청년기 발달을 설명하는 도식으로 성인기 발달을 설명 하는 것은 불가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인기 발달이론
  • 성인기 발달이론발달이론 도입부2. Havighurst의 발달과업4.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5. Loevinger의 자아발달이론1. Levinson의 성인기 사계절이론3. 가족생활주기6. Vailant의 성인기 적응이론7.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목차성인기 발달이론발달이론1960연대까지만 해도 어린이중심적이던 미국사회가 출생률이 저하되고 평균수명이 길어짐에 따라 점차로 어른을 중심으로 하는 사회로 변화하고 있다.다니엘 J 레빈슨 교수는 성인들의 심리상태

  •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시오.
  •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성인기 발달의 개념1) 성인기의 개념2) 성인기 발달의 특성(1) 신체적 발달 특성(2) 심리적 발달 특성(3) 사회적 발달 특성3) 성인기 발달 모형(1) 전통적 모형(2) 생애발달적 모형2.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 비교1) 에릭슨의 발달이론(1) 사회심리학적 발달이론(2) 사회심리학적

  • [성인기이론] 성인기 발달단계이론 - 에릭슨의 정체감 위기이론, 성인기 적응이론, 레빈슨의 인생구조이론
  • 성인기이론 성인기 발달단계이론 - 에릭슨의 정체감 위기이론, 성인기 적응이론, 레빈슨의 인생구조이론목차성인기 단계이론I. Erikson의 정체감 위기이론1. 성인 초기 - 친밀감 대 고립감2. 성인 중기 - 생산성 대 침체감3. 성인 후기 -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II. Vaillant의 성인기 적응이론III. Levinson의 인생구조이론IV. 단계이론의 평가* 참고문헌성인기 단계이론인간의 성장을 이해하는 데 단계적 발달을 설명한 주요 학자로 Freud는 정신분석이론(psy

  • 성인기 인지발달이론(Schaie의 성인기 인지발달단계 모형, Riegel의 변증법적 추론모형, Arlin의 문제발견모형, Labouvie-Vief의 실용적 사고)
  • 성인기 인지발달이론(Schaie의 성인기 인지발달단계 모형, Riegel의 변증법적 추론모형, Arlin의 문제발견모형, Labouvie-Vief의 실용적 사고)목차성인기 인지발달이론1) Schaie의 성인기 인지발달단계 모형2) Riegel의 변증법적 추론모형3) Arlin의 문제발견모형4) Labouvie-Vief의 실용적 사고* 참고문헌성인기 인지발달이론(1) Schaie의 성인기인지발달 단계 모형Schaie(1990)는 성인기인지발달의 특징을 지식 사용능력의 발달로 개념화하고 있다. 그는 지식사용 능력

  •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시오
  •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시오.Ⅰ. 성인학습의 개념1. 성인학습의 정의2. 성인학습의 목적3. 성인학습에 미치는 영향4. 생애발달과 성인학습Ⅱ. 에릭슨의 발달이론1. 주요개념2. 이론적 배경3. 사회심리학적 발달이론의 특성4. 사회심리학적 발달단계Ⅲ. 레빈슨의 발달이론1. 전생애적 접근과 맥락적 특성2. 성인기 사계절 이론 3. 성인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