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청소년 집단따돌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는 말...
1. 집단따돌림이란?
1)한국 따돌림의 정의
2)이지메와 Bullying
3) 집단따돌림 유형과 형태
(1)집단따돌림의 유형
(2)집단따돌림의 형태
2.집단따돌림의 심각성과 사례들
(1)청소년 집단따돌림 문제의 심각성
(2)청소년 집단따돌림 문제의 사례들
(3)그 외의 사례들
3.몇가지 의문점
(1)청소년의 집단따돌림은 요즘에 와서 시작한 것인가?
(2)적절한 용어사용은 되어있는가?
맺는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집단따돌림 현상은 198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이웃 일본 혹은 유럽의 선진국에서나 찾아볼 수 있는, 그들 나라의 특이한 문화 풍토병 정도로만 간주되었다. 하지만 1990년대 이후 한국에서도 사회에서 청소년 집단따돌림 현상이 심각한 사회문제의 하나로 대두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관심 또한 크게 높아져 이에 대한 학문적인 논의도 비교적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집단따돌림은 한 개인의 인격성장에 대단히 부정적이며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왜냐하면 또래집단은 사회적 행동에 대한 기준, 개인적 관계의 추구, 소속감의 제공, 자아의 통합에 영향을 주는 등 자아존중감의 원천이자 자신의 사회적 위치를 확보하는데 도움을 주며, 자신과 타인의 존재를 지각하게 해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친구가 없다는 것은 청소년들에게 스트레스의 중요한 원인이 되며, 낮은 자존감, 외로움, 심리사회적 문제, 소외감 등을 야기시키고, 특히 또래의 거부, 괴롭힘, 적개심은 청소년들에게 자아개념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적합한 사회적 기술을 배우는데 심각한 장애를 줄 수 있다.
이러한 집단따돌림은 이미 70년대 초 스칸디나비아 반도의 국가들을 중심으로 시작되어 10년 단위로 비교조사를 실시하고 있는 노르웨이를 비롯, 영국, 독일, 호주, 핀랜드, 캐나다, 이태리, 일본에서도 활발하게 연구중인 세계적인 학원폭력유형의 하나이다(곽금주, 1999 재인용).
참고문헌
웹 사이트
http://www.sungshin.ac.kr/~phi/f.htm
http://sanjeon.or.kr/2002/bok1/wangdda.htm
http://no-smok.net/nsmk/Jimmy_c0_c7_c1_fd_b4_b5_b9_b8_b2_bf_ac_b1_b8
중앙일보
조선일보
한국일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상담] 집단 따돌림(왕따)에 대한 성경적 해결방안
  • 청소년상담집단 따돌림(왕따)에 대한 성경적 해결방안(일반적 해결방법의 대안으로서 기독인의 조력자적 역할)- 목차 -I.서론 1.개요2.정의II.본론 1.사회현상 발표 2.집단 따돌림의 유형 3.상담사례 발표가. 사례 A.나. 사례 B.4.사례분석III.결론 1.논의 가. 일반적 해결1) 학교에서의 해결방안2) 가정에서의 해결방안3) 국가, 사회에서의 해결방안나. 일반적 해결방법의 한계2.제언: 일반적 해결방법의 대안으로서 기독인의 조력자적 역할1)성

  • 청소년과부모1) 교재11장 참조하여 문제행동의 연결고리로 이해하는 관점 습관적 문제행동을 해결할 수 있는 나만의 방법을 제시하시오0K
  • 청소년 폭력 및 집단 따돌림 등의 문제로 인하여 학교 교육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가고 있다. 특히 한국적 상황에 따른 급격한 산업화와 정보화로 청소년과 관련된 문제의 심각성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어 각 학문 영역(사회학, 교육학, 법학, 사회복지학, 의학, 심리학, 체육학, 가정학, 여성학)에서 다양한 접근 방법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최근 청소년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청소년 문제가 사회문제로 부각되면서 청소년학의 정

  • [사회복지실천론] 가출청소년 문제의 해결방안
  • 집단적 접근방법청소년기에 경험하는 사회와 집단으로는 대표적으로 학교를 들 수 있는데, 이는 다시 말하면 청소년들이 가출을 선택하는 데에는 학교에서 겪는 여러 가지 좌절과 경험이 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획일적인 입시위주의 교육과 진학 우선주의나 집단따돌림, 사이버중독 등에 의한 가치관 혼란에 의한 것일 수도 있고 성적이나 교사와의 부정적 관계나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여 발생한 무단결석이 장기화되거나 근신이

  • [사회복지] 청소년 교육 개론-청소년의 문화와 문제행동
  • 청소년 폭력 및 집단 따돌림 등의 문제로 인하여 학교 교육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가고 있다. 특히 한국적 상황에 따른 급격한 산업화와 정보화로 청소년과 관련된 문제의 심각성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어 각 학문 영역(사회학, 교육학, 법학, 사회복지학, 의학, 심리학, 체육학, 가정학, 여성학)에서 다양한 접근 방법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최근 청소년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청소년 문제가 사회문제로 부각되면서 청소년학의 정

  • [인간발달과 상담] 아동과 청소년들, 문화 환경 관계
  • 교육의 효과를 결정하는 요인3) 정규학교에서 멀어지는 청소년들4) 학교교육의 현실과 비판, 그리고 대응책4. 또래관계 1) 또래관계와 발달양상 2) 또래가 미치는 영향3) 또래관계의 좌절 : 집단 따돌림Ⅲ. 결 론Ⅳ. 요 약Ⅰ. 서 론우리는 빠르게 변화하는 Speed의 시대 속에 살고 있다. 늘 새롭게 변화하는 것들에 대하여 민감하게 반응하고 그 환경에 맞추어 가며 관계성을 지니며 살아간다.주로 아동들은 시각적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문화 속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