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UCC의 문화생산 참여와 산업적 의미에 관한 연구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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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서 론

2. 문화생산 참여와 콘텐츠로서의 UCC

1) 상징생산 참여와 UCC

2) UCC의 특성과 콘텐츠로서의 UCC

(1) UGC(User Generated Contents)

(2) UMC(User Modified Contents)

(3) URC(User Recreated Contents)

3. UCC의 유통 그리고 전망

1) 동영상 UCC의 유통 현황

(1) 인터넷 포털 유통

(2) 동영상 전문 포털 유통

(3)국내 방송사의 UCC 활용

2) UCC 수익모델과 문제점

가. Revver

나. 판도라TV

다. 픽스카우(pixcow.com)

3) 동영상 UCC 유통 자체의 문제점

4) 콘텐츠 시장 전망과 UCC

4.결론 및 논의
본문내용

(2) UMC(User Modified Contents)

여러 콘텐츠를 조합하여 새로운 콘텐츠를 생산한다 하더라도 소스 콘텐츠의 변형에 불과하거나 콘텐츠의 유형이 바뀌었다 하더라도 콘텐츠 제작자의 의도가 소스 콘텐츠와 동일한 것을 UMC라고 한다. 현재까지 가장 보편적인 콘텐츠 유형이라고 볼수 있다.

(3) URC(User Recreated Contents)

사용자가 재창조한 콘텐츠로서 기존에 있던 다른 두 가지 이상의 콘텐츠를 조합하여 전혀 새로운 의미나 부가가치를 생산해 내는 콘텐츠를 의미한다. 소스 콘텐츠에 약간의 변형이 가미되어 의미와 맥락이 거의 비슷한 UMC와 달리 제작목적과 그에 따른 실제 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독립적이라는 점과 다양한 소스 콘텐츠를 활용한다는 측변에서 UMC개념과 구별된다.

이러한 하나의 새로운 문화 콘텐츠로서의 UCC `콘텐츠가 곧 돈'인 시대에 사용자 제작 콘텐츠(UCC;User Created Contents)는 손쉽게 콘텐츠를 낚을 수 있는 황금어장으로 떠올랐다. 여전히 `수익모델'과 `저작권' 문제는 해결해야할 숙제로 남아 있지만, 정치ㆍ사회ㆍ문화 전반에 UCC가 속속 파고들고 있다. UCC가 이토록 매력적으로 다가온 이유는 인터넷 주권을 사용자에게 돌린다는 점에서 네티즌의 반응을 이끌어 냈기 때문이다. 또한 UCC로 대표되는 `웹2.0'은 개방과 참여ㆍ공유의 철학을 담은 새로운 인터넷 패러다임의 전환인 동시에 사용자의 판단력과 자질에 따라 다양한 문화를 가공하고 재생산하는 힘을 갖춘 강력한 무기가 되어 정치적, 경제적으로 강장 주목받는 콘텐츠가 되었다.
`UCC를 활용한 대통령 선거전략 설명회'에는 유력 대선 후보 캠프와 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들이 몰리는 등 그 열기가 뜨거웠고. 2002년 대선에서 `인터넷의 위력'을 실감한 대선 주자들이 올해는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뉴미디어 수단이 된 UCC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정당이 자발적으로 UCC활용을 하기도 하는데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는 `피아노 치는 근혜 공주'라는 UCC로 평범하면서도 소탈한 이미지를 전달해 긍정적인 효과를 봤다.
또한 UCC에 대한 대선 주자들의 관심은 홍보에 유리한 UCC사이트 주소를 배정 받기 위한 추첨 경쟁까지 연출시켰다. UCC사이트 `판도라TV'는 최근 여야 대선 주자 등 정치인 15명에게 개인 채널 번호를 나눠주는 추첨행사를 실시했고, 국민이 쉽게 떠올릴 수 있는 `골드채널'을 희망하는 주자가 많아 추첨까지 하게 됐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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