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 초코파이 광고효과분석 및 미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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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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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서론

1.초코파이 브랜드를 선정 동기
2.초코파이소개
3.세계속에 초코파이

II.본론

1.최초의 초코파이 1974(초코파이의 탄생)-
2.초코파이 情 1989-
3.오리온초코파이 情2000-
4.오리온 초코파이 情 2002-
5. 오리온 초코파이 情 2006-

III. 결론

1. 미래 오리온 초코파이 情 2010-

본문내용
④핵심메세지

“별들의 신비 ,맛의 신비”라는 문구의 광고로 소비자에게 관심을 집중시키는 효과를 일으키고, 초창기의 초코파이 광고는 브랜드 네임과 초코파이의 맛을 강조하는 광고를 주력으로 하였다.

⑤초코파이 광고효과

당시 초코파이가 출시됐던 1974년에 버스비는 20원 , 자장면 값은 110원이었다.
초코파이는 50원으로 비싼 축이였지만 처음나왔을 때 그 인기는 대단했다.
공장 앞은 소매상들로 항상 줄이 길게 늘어져 있었다. 1970년대 초코파이는 우유 한 잔을
곁들인 식사 대용으로 인기였고 이후에는 생일 케이크로 쓰였다.
초콜릿을 입힌 파이 형태의 오리온 초코파이는 출시한 첫해부터 매년 100% 이상씩 성장하였고 1974년에는 10억원 매출을 기록하였다.
오늘의 오리온 기틀을 마련하는 데 큰 일익을 담당하였다.

⑥성공요인

초창기의 초코파이의 성공요인은 상류층을 타겟으로 한 고급스러움에 걸 맞는 광고전략과 영양식이라는 인식과 고급스러운 맛에 있다고 본다.

⑦위기

동양제과의 초코파이가 급격한 성장을 가져오자 경쟁업계에서도 초코파이를 개발하여 판매하기 시작하였으며, 유사제품 또한 여러 종류가 출시되었다. 이로 인해 경쟁제품과의 차별성을 부각시키기 위한 디자인의 변화가 필요했고, 이에 따라 동양제과는 패키지상당에 제품특성을 고려한 초콜릿 칼라에 Brand name을 Format화하여, Impact를 주었고, 현 디자인의 모체가 되는 디자인으로 전환하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유통 중 인쇄 상태와 품질보존을 위해 Over coating으로 포장재를 제작했다.

2.초코파이 情 1989-
①대표광고


참고문헌

출처

오린온홈페이지 http://www.orionworld.com/
오리온초코파이홈페이지 http://www.chocopie.co.kr/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http://www.unicef.or.kr/
1996.09.24|경향신문|26면
1996.08.19|매일경제|14면
글로벌경영 CASE 100 권종욱, 오대혁 외 1명 저 | 두남 | 2009.0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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