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 고등학교 1학년 검정 교과서(비유와 상징) 분석 -10학년 2. 삶의 언어, 문학(3) 메밀꽃 필 무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05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교과서 살펴보기
Ⅱ. 교과서 분석하기
1. 교과서에 반영된 07개정 교육과정
2. 교과서의 구성
2.1. 문학작품 선정의 문제
2.2. 교과서 구성의 문제
3. 교과서에 반영된 문학이론
3.1. 수용이론적인 측면
3.2. 생산이론적인 측면
- 본문내용
-
2. 교과서의 구성
2.1. 문학작품 선정의 문제
교과서 구성의 분석에 앞서 우선 문학 제재의 선정의 적합성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 교과서에서는 소단원3의 학습목표에 부합하는 문학작품으로써 ‘메밀꽃 필 무렵’이 선정되어 전문이 수록되어 있다.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은 작품성이 뛰어난 한국 근대단편소설의 중 하나로, 국어교과서와 10종의 문학교과서에 실려 있다. 이 작품은 허 생원의 삶을 통하여, 고달프고 보잘것없는 장돌뱅이의 삶이라 할지라도 거기에 애틋한 추억과 인간적 욕망과 낭만적 그리움이 있음을 보여 주는 작품이다. 이러한 점은 학습자의 단원에서 제시한 학습목표1에 상당히 부합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메밀꽃 필 무렵은 줄거리가 단순하지만, 작품의 짜임새는 매우 정교하고 완벽하다. 특히 간결한 대화와 상황 처리, 서정적이고 감각적인 묘사, 순박하고도 낙관적인 어조는 이 작품의 미학적 완성도를 한층 높여 준다. 이는 학습목표2 내용에 부합한다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해 학생들은 이 작품에서 드러난 작가의 문체적 특징을 살펴 작가의 개성을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고등학생들 수준에서 충분히 이해할 수 있고 단편소설의 묘미와 아름다움을 맛볼 수 있다는 점에서 충분히 교과서에 실릴 만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2.2. 교과서 구성의 문제
교과서 구성의 타당성에 대해 살펴보자면 우선 학습 목표에 대한 고찰이 이루어 져야 한다. 이 소단원3 메밀꽃 필 무렵의 학습 목표는 크게 2개이다. 첫째는 ‘소설을 감상하고, 등장인물의 삶에 비추어 자신의 삶을 성찰할 수 있다.’ 이고 둘째는 ‘소설의 문체를 통해 작가의 개성을 파악할 수 있다.’ 이다. 이는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따른 학습목표라 볼 수 있는데 이 문제는 위에서 언급했다. 타당성 역시 성취기준에 거의 합당하게 제시된 것 같고 특히 소설의 문체에 대한 학습목표는 학생들이 처음 접하는 것이고, 소설의 깊은 이해를 위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알맞은 학습 목표라고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참고자료>
구인환 외,『문학교육론』, 삼지원, 2007
이남호,『교과서에 실린 문학작품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현대문학, 2001
한철우 외,『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상)』, 비상, 2010
「2007개정 교육과정 해설서」,교육과학기술부,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