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 고등학교 1학년 검정 교과서(비유와 상징) 분석 -10학년 2. 삶의 언어, 문학(3) 메밀꽃 필 무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05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과서 살펴보기

Ⅱ. 교과서 분석하기

1. 교과서에 반영된 07개정 교육과정

2. 교과서의 구성
2.1. 문학작품 선정의 문제
2.2. 교과서 구성의 문제

3. 교과서에 반영된 문학이론
3.1. 수용이론적인 측면
3.2. 생산이론적인 측면
본문내용
2. 교과서의 구성

2.1. 문학작품 선정의 문제
교과서 구성의 분석에 앞서 우선 문학 제재의 선정의 적합성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 교과서에서는 소단원3의 학습목표에 부합하는 문학작품으로써 ‘메밀꽃 필 무렵’이 선정되어 전문이 수록되어 있다.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은 작품성이 뛰어난 한국 근대단편소설의 중 하나로, 국어교과서와 10종의 문학교과서에 실려 있다. 이 작품은 허 생원의 삶을 통하여, 고달프고 보잘것없는 장돌뱅이의 삶이라 할지라도 거기에 애틋한 추억과 인간적 욕망과 낭만적 그리움이 있음을 보여 주는 작품이다. 이러한 점은 학습자의 단원에서 제시한 학습목표1에 상당히 부합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메밀꽃 필 무렵은 줄거리가 단순하지만, 작품의 짜임새는 매우 정교하고 완벽하다. 특히 간결한 대화와 상황 처리, 서정적이고 감각적인 묘사, 순박하고도 낙관적인 어조는 이 작품의 미학적 완성도를 한층 높여 준다. 이는 학습목표2 내용에 부합한다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해 학생들은 이 작품에서 드러난 작가의 문체적 특징을 살펴 작가의 개성을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고등학생들 수준에서 충분히 이해할 수 있고 단편소설의 묘미와 아름다움을 맛볼 수 있다는 점에서 충분히 교과서에 실릴 만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2.2. 교과서 구성의 문제
교과서 구성의 타당성에 대해 살펴보자면 우선 학습 목표에 대한 고찰이 이루어 져야 한다. 이 소단원3 메밀꽃 필 무렵의 학습 목표는 크게 2개이다. 첫째는 ‘소설을 감상하고, 등장인물의 삶에 비추어 자신의 삶을 성찰할 수 있다.’ 이고 둘째는 ‘소설의 문체를 통해 작가의 개성을 파악할 수 있다.’ 이다. 이는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따른 학습목표라 볼 수 있는데 이 문제는 위에서 언급했다. 타당성 역시 성취기준에 거의 합당하게 제시된 것 같고 특히 소설의 문체에 대한 학습목표는 학생들이 처음 접하는 것이고, 소설의 깊은 이해를 위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알맞은 학습 목표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구인환 외,『문학교육론』, 삼지원, 2007
이남호,『교과서에 실린 문학작품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현대문학, 2001
한철우 외,『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상)』, 비상, 2010
「2007개정 교육과정 해설서」,교육과학기술부,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 교육과정 내용 상세화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 차 례 -Ⅰ. 서론1. 연구 필요성 및 목적2. 연구 문제Ⅱ. 이론적 탐구1. 소설의 배경2. 소설의 구성 단계로서의 전개3. 시에서의 전개와 배경Ⅲ. 반영 실태 분석1.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2. 제 7차 국어과 교과서 분석Ⅳ. 효과적 지도 방법 탐구1. 현직 교사의 교수법2. 창의적 지도법-교수학습 전략 탐색-지도자료 개발 및 재구성Ⅰ. 서론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교육인적자원부 훈령 제719호제15조의 3(독서 활동 상황) ① 고등학교의 개인별․교과별 독서 활동 상황은 독서 활동에 특기할 만한 사항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학기말에 입력한다. ② 독서 분야, 독서에 대한 흥미, 이해 수준 등을 종합 서술형으로 정리하여 교과 지도 교사가 입력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담임 교사도 입력할 수 있다.☞해설○ 고등학교의 독서 활동 상황에 대한 기재는 2007학년도 고 1학년부터 연차적으로 적용한다. - 2007학년도에

  • [학교사회사업] 대안학교
  • 교육/학교의 발달 및 동향2) 우리 나라5. 대안교육/학교의 필요성1) 근대교육에 대한 이해2) 학교교육의 한계6. 대안교육/학교 관련법령 7. 대안학교의 유형 및 현황1) ‘제도’와의 연관성별2) 추구이념별3) 운영형태별8. 대안학교의 운영9. 인가형 대안학교1) 경주화랑고등학교2) 동명고등학교3) 양업고등학교4) 반딧불고등하교5) 세인고등학교6) 푸른꿈고등학교7) 영산성지고등학교8) 한빛고등학교9) 두레자연고등학교“10) 간디학교“11) 원

  • [문학교육] 문학교육의 성격과 문제점 및 전망
  • 문학교육의 성격과 문제점 및 전망Ⅰ. 서론Ⅱ. 문학교육의 성격Ⅲ. 문학 교육의 문제점1. 교과서 문제2. 교육 활동의 문제3. 평가의 문제Ⅳ. 문학 작품의 교육적 위상Ⅴ. 문학교육학의 전망Ⅵ. 결론Ⅰ. 서론문학과 삶의 연관을 살핌에 있어 문학이란 무엇인가 하는 물음과 만나는 것은 필연적이다. 문학에 관한 수많은 논의의 기본이 되는, 그러면서도 정면으로 맞닥뜨리기 쉽지 않은 문제다.문학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정의가 나와 있지만, ‘언어

  • [교육학] 효율적인 논술지도fp
  • 교과서에서 찾는 것이 좋다. 익숙한 내용일수록 부담감이 적어서 접근하기 쉽기 때문이다. 또 각과목의 안배도 중요하다. 지나치게 한 분야만 다룬다면 학생들의 흥미나 도전 의욕이 떨어질 수 있다. 분량에 얽매이지 않아야 한다. 저학년의 경우 차라리 어떤 단일한 사안을 주고 한 단락으로 쓰게 해도 된다. 단락쓰기도 안되는데 한편의 글을 쓰라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꼭 대학교 논술문제에 기준을 둘 필요가 없다. 현재 기출문제들은 우리나라 우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