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한국의상술중 게릴라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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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마케팅과 게릴라 마케팅

본론

1 게릴라 마케팅
(1)게릴라 마케팅의 정의
(2)게릴라 마케팅의 전략
(3)게릴라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전개하기 위한 고려사항
(4)유형별로 보는 게릴라 마케팅

2 한국의 게릴라 마케팅
(1)게릴라 마케팅의 성공사례
(2)게릴라 마케팅에 적합한 한국 시장의 요건

결론

게릴라 마케팅의 전망
본문내용
마케팅과 게릴라 마케팅

마케팅의 사전적 의미는 생산자가 상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 데 관련된 모든 체계적 경영활동을 말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보면 매매 자체만을 가리키는 판매보다 훨씬 넓은 의미를 지니고 있다. 제품관계에서 신제품의 개발, 기존제품의 개량, 새 용도의 개발, 포장/디자인의 결정, 낡은 상품의 폐지 등이 있고, 시장거래관계에서는 시장조사, 수요예측, 판매경로의 설정, 가격정책, 상품의 물리적 취급, 경쟁대책 등이 있다. 판매관계로서는 판매원의 인사관리, 판매활동의 실시, 판매사무의 처리 등이 있고, 판매촉진관계에서는 광고, 선전, 각종 판매 촉진책의 실시가 있다. 마지막 종합조정관계로서는 이상의 각종 활동 전체에 관련된 정책, 계획책정, 조직설정, 예산관리의 실시 등이 있다.
이러한 마케팅은 치열한 경쟁사회에서 인생의 성공과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필수적인 지식으로 인식되고 있고, 정보화 사회로 나아 갈수록 그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그러나 딱딱한 경영학 교과서에나 존재하고, 기업들이 영리를 목적으로 소비자를 좀 더 착취하기 위해 사용하는 경영학 기술 정도로 인식되어 왔던 마케팅이 이제는 이론이 아닌 우리 삶의 일부가 되어있다. 우리가 매일 보는 TV광고, 고속도로를 달릴 때 멋진 자연풍경 속에 숨어있는 광고판, 도심 속 빌딩 사이로 보이는 전광판, 영화 속 주인공들 주위에 선뜻 선뜻 비치는 제품들, 백화점의 상품 진열조차도 철저한 계산을 전제로 한 마케팅이다.

마케팅이 생활화되고, 마케팅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 될수록,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 보다 이길 승률이 높은 마케팅을 찾기 위한 노력으로 현대 사회는 마케팅 전쟁이라고 일컬어지기도 한다. 그 종류와 형태도 매우 다양해서 오프라인과 온라인까지 범위를 넓힌 마케팅의 영역은 한정 할 수도 없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찾기 위한 노력은 지금도 계속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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