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문고 E-비즈니스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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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hapter 1. 내,외부 환경분석
(1) 시장 점유율 분석 / 최근 현황과 실적
(2) On Line 경쟁사 비교분석
(3) 교보문고의 기회 / 위협 요인


Chapter 2. 교보문고의 성공전략
<E-CRM, E-SCM 구축 분석 위주로>
(1) 교보문고의 E-CRM 전략
(2) 교보문고의 E-CRM 도입 효과
(3) 교보문고의 E-SCM 구축 분석

Chapter 3. 마케팅 전략 제안

(1) 고객DB를 활용한 커뮤니티 / 추천시스템
(2) 유비쿼터스를 도입 / 배송시스템 개선
(3) 오프라인 상점과의 제휴전략
(4) Web-based 콜센터 개발을 통한 니치마케팅
본문내용
-연평균 교보문고 매출 성장률 : 약 45%
-최근 교보문고는 설립 5년만에 '3개월 연속 흑자' 고지를 밟았으며, 지난해 12월 2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한데 이어 올들어 1월과 2월까지 총 9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높은 회원 증가 추세
남,녀 고른 성비 구성 및 구매력이 높
은 20대~30대 회원이 대부분을 차지
전체 회원 중 70% 이상이 구매 경험이
있는 충성도 높은 고객

■ 마일리지 적립 : 구매액의 2% ~ 3%를 적립하여 주는 마일리지 제도를 시행
■ 개별 맞출 고객 서비스 제공 : e-Mail제공
■ 신속한 배송 : 기존 유통라인에서 지연될 경우 택배나 퀵서비스를 이용하여 기준일에 맞추고자 노력
■ 주문도서에 대한 최대 노력 : 절판된 서적일 경우 출판사의 재고분 까지 찾아내어 배송
■ 구매희망 도서의 대량 확보 : 약 100만권 도서보유가 가능한 1000평 규모의 물류창고 가동

■ 우량 고객 이탈 방지 :
   - 각종 이벤트 개최 / 프리미엄제공 (우수고객 등급분류에 따른 차별적 마일리지 혜택 제공 )
   - 대량 구매 고객 / 우량 고객을 위한 적극적인 혜택
■ 가격경쟁으로 저수익 다량 판매 보다는 대고객 서비스를 통한 장기적인 수익성 증대 노력
■ 변화하는 고객의 Needs를 신속한 파악으로 기업의 효과적 대응 가능
   - 1:1 서비스를 통한 고객의 문의사항이나 불만사항을 24시간내 처리
■ 고객지향의 상품구비 / 개발노력
- 선물포장, 해외배송 등 고객의 입장에서 원하는 서비스를 개발하여 제공함



▶ 2004.01.06 20:31:10 EC수원TR에서
출발하였습니다. 0312847700
▶ 2004.01.06 20:38:30 (주)교보문고에서
발송하였습니다. 0312847700
 
▶ 2004.01.07 09:20:18 EC부산TR에 도
착하였습니다. 0518168440

▶ 완료시간은 고객님이 실제 받으신 시각
과 다를 수 있습니다.

 


부산에 도착해있지만 ,
언제 목적지까지 도착하게 될지
정확하게 몇 일, 몇 시간이 걸릴
지 정확히 예측하기 어렵다. 언
제나 고객이 목적지에서 기다리
고 있을 수 만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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