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글로벌 자동차산업 비교 -현대자동차&도요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05 / 2019.12.24
- 40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세계 자동차시장 동향
2. 자동차 산업구조 분석
3. 자사의 핵심 역량
4. 경쟁사의 핵심 역량
5. 경쟁전략의 수립
6. 도전기업의 경쟁전략
7. 선도기업의 대응전략
8. 글로벌 경쟁에의 적용
9. 결 론
10. 첨부서류
- 본문내용
-
강점 (Strength)
원만한 노사관계
-연공서열 폐지, 성과급제 도입, 해외업체를 통한 생산공정 개선 가능성
조사, 사원들의 해외연수를 통한 선진기법 도입
우수한 경영 관리 기법 활용
- TPS는 고정된 개념이 아니라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얻어지는 유기적
인 산물 (철저한 낭비 요소 제거, 무리하다 싶을 정도의 목표 설정 및 달성 추구)
강력한 브랜드
- TPS의 성공은 JIT, 간판, 자동화, 안돈, 표준화 등 우수한 제도와 도요
타의 조직풍토, 품질에 대한 애착, 지속적인 위기의식 공유 등의 비
제도적 요인들이 시너지 효과를 발휘 하였음
약점 (Weakness)
인력부분의 유연성 부족
- 인사시스템을 통해 다능공(인재)을 육성하여 경쟁력을 재고시켜 50년간
단 한번도 정리해고를 하지 않았음
미국시장에서 대형리콜 사태 발생
- 도요타 친환경차량의 대명사인 프리우스 늦은 리콜결정으로 미국과 일본
에서 발생하여 도요타에 되한 신뢰도가 급격히 떨어졌다.
기회 (Opportunities)
GM과 연대를 통한 차세대 표준 설정
- 도요타 연국개발 시스템은 외부로부터의 각종 제도와 기법의 도입과
모방 등을 계기로 원형이 만들어지고, 현장적용 과정에서 수많은 시
행착오를 거쳐 도요타 특유의 것으로 형성 되었음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
- 도요타 판매철학의 창시자인 가미야 쇼타로는 “첫째는 고객, 둘째는 판
매점, 셋째는 메이커”라는 말로, 고객제일주의, 판매점 우선주의를 표현
했음. 고객제일주의는 도요타 판매의 궁극적인 목표로, 소비자의 신뢰를
획득하는 것이 판매의 기본이며 고객의 이익이 판매점이나 메이커의
이익도 실현할 수 없다는 점을 강조한 것임
탄소배출 규제정책
- 친환경 자동차가 본격적인 대중화 단계에 들어서고, 사람, 자동차, 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기술 개발이 활발히 진행될 것임
위협 (Threats)
경쟁사 경차판매 호조
- 경차 주력 업체의 퇴보 속에 닛산과 혼다가 부상 닛산과 혼다도 연비
개선 모델 및 하이브리드차 추가 투입으로 시장에서 2,3위에 있음
혁신 기술에 대한 표준화 선점경쟁
- 신기술의 글로벌 표준을 선점하기 위한 경쟁이 자동차산업에서 타산업
으로 확대되고, 위무적으로 채용해야 하는 표준화기술로 인해 비용손실
이 발생 할 수있음
자동차 시장의 다변화
- 자동차기업은 단순히 자동차를 만드는 제조업이 아닌 새로운 교통수단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 기업으로 탈바꿈해야 함
도요타의 환경중시 경영전략
- 참고문헌
-
출처
도요타의 환경중시 경영과 시사점 /
http://blog.naver.com/brandma/50011970781
Toyota Takes On Hyundai—in Korea /
http://blog.daum.net/sanjang1026/11278786
수입차 시장의 판도를 바꿀 토요타 ... /
/http://motor-review.net/30072021141
도요타, 한국 자동차 시장에서 '캠리'로 승부 /
http://love-apple.tistory.com/97
감각과 통찰의 시대도요타의 한국 시장 ... /
http://spokeman.tistory.com/156
도요타 한국진출 1년... /
http://blog.naver.com/badaya125?Redirect=Log&logNo=80117817756
세계로 뻗는 현대차 /
http://www.ajnews.co.kr/view.jsp?newsId=20101021000325
도요타의 한국진출과 현대 기아차의 멸망 /
http://blog.naver.com/richgold?Redirect=Log&logNo=40092923394
두얼굴의 현대차 뉴스후에서 밝히다 /
http://blog.daum.net/hitch/5472367
현대차 공격경영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0003010937
현대차 세계화 전략 추구 /
http://car.mt.co.kr/news/news_article.php?no=2009121413511607162
현대자동차에게 자국민은 언제까지 봉일뿐인가 /
http://www.comfunny.pe.kr/613
도요타의 국내 진출과 현대자동차와의 전쟁... 캠리 국내상륙 /
http://dasu7422.egloos.com/156386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