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글로벌 자동차산업 비교 -현대자동차&도요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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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세계 자동차시장 동향
2. 자동차 산업구조 분석
3. 자사의 핵심 역량
4. 경쟁사의 핵심 역량
5. 경쟁전략의 수립
6. 도전기업의 경쟁전략
7. 선도기업의 대응전략
8. 글로벌 경쟁에의 적용
9. 결 론
10. 첨부서류
본문내용
강점 (Strength)
 원만한 노사관계
-연공서열 폐지, 성과급제 도입, 해외업체를 통한 생산공정 개선 가능성
조사, 사원들의 해외연수를 통한 선진기법 도입
 우수한 경영 관리 기법 활용
- TPS는 고정된 개념이 아니라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얻어지는 유기적
인 산물 (철저한 낭비 요소 제거, 무리하다 싶을 정도의 목표 설정 및 달성 추구)
 강력한 브랜드
- TPS의 성공은 JIT, 간판, 자동화, 안돈, 표준화 등 우수한 제도와 도요
타의 조직풍토, 품질에 대한 애착, 지속적인 위기의식 공유 등의 비
제도적 요인들이 시너지 효과를 발휘 하였음
약점 (Weakness)
 인력부분의 유연성 부족
- 인사시스템을 통해 다능공(인재)을 육성하여 경쟁력을 재고시켜 50년간
단 한번도 정리해고를 하지 않았음
 미국시장에서 대형리콜 사태 발생
- 도요타 친환경차량의 대명사인 프리우스 늦은 리콜결정으로 미국과 일본
에서 발생하여 도요타에 되한 신뢰도가 급격히 떨어졌다.

기회 (Opportunities)
 GM과 연대를 통한 차세대 표준 설정
- 도요타 연국개발 시스템은 외부로부터의 각종 제도와 기법의 도입과
모방 등을 계기로 원형이 만들어지고, 현장적용 과정에서 수많은 시
행착오를 거쳐 도요타 특유의 것으로 형성 되었음
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
- 도요타 판매철학의 창시자인 가미야 쇼타로는 “첫째는 고객, 둘째는 판
매점, 셋째는 메이커”라는 말로, 고객제일주의, 판매점 우선주의를 표현
했음. 고객제일주의는 도요타 판매의 궁극적인 목표로, 소비자의 신뢰를
획득하는 것이 판매의 기본이며 고객의 이익이 판매점이나 메이커의
이익도 실현할 수 없다는 점을 강조한 것임
 탄소배출 규제정책
- 친환경 자동차가 본격적인 대중화 단계에 들어서고, 사람, 자동차, 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기술 개발이 활발히 진행될 것임
위협 (Threats)
 경쟁사 경차판매 호조
- 경차 주력 업체의 퇴보 속에 닛산과 혼다가 부상 닛산과 혼다도 연비
개선 모델 및 하이브리드차 추가 투입으로 시장에서 2,3위에 있음
 혁신 기술에 대한 표준화 선점경쟁
- 신기술의 글로벌 표준을 선점하기 위한 경쟁이 자동차산업에서 타산업
으로 확대되고, 위무적으로 채용해야 하는 표준화기술로 인해 비용손실
이 발생 할 수있음
 자동차 시장의 다변화
- 자동차기업은 단순히 자동차를 만드는 제조업이 아닌 새로운 교통수단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 기업으로 탈바꿈해야 함









도요타의 환경중시 경영전략

참고문헌
출처

도요타의 환경중시 경영과 시사점 /
http://blog.naver.com/brandma/50011970781

Toyota Takes On Hyundai—in Korea /
http://blog.daum.net/sanjang1026/11278786


수입차 시장의 판도를 바꿀 토요타 ... /
/http://motor-review.net/30072021141


도요타, 한국 자동차 시장에서 '캠리'로 승부 /
http://love-apple.tistory.com/97


감각과 통찰의 시대도요타의 한국 시장 ... /
http://spokeman.tistory.com/156


도요타 한국진출 1년... /
http://blog.naver.com/badaya125?Redirect=Log&logNo=80117817756


세계로 뻗는 현대차 /
http://www.ajnews.co.kr/view.jsp?newsId=20101021000325

도요타의 한국진출과 현대 기아차의 멸망 /
http://blog.naver.com/richgold?Redirect=Log&logNo=40092923394

두얼굴의 현대차 뉴스후에서 밝히다 /
http://blog.daum.net/hitch/5472367

현대차 공격경영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0003010937

현대차 세계화 전략 추구 /
http://car.mt.co.kr/news/news_article.php?no=2009121413511607162
현대자동차에게 자국민은 언제까지 봉일뿐인가 /
http://www.comfunny.pe.kr/613


도요타의 국내 진출과 현대자동차와의 전쟁... 캠리 국내상륙 /
http://dasu7422.egloos.com/15638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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