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현대카드 고객맞춤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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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1) 선정배경

Ⅱ. 본론

1) 시장현황
2) 현대카드 STP 분석
3) 현대카드 SWOT분석
4) 현대카드 4P 분석
5) 현대카드 고객맞춤 마케팅

Ⅲ. 결론

1) 시사점

Ⅳ. 참고자료 및 출처

본문내용
2) 현대카드 STP 분석

시장세분화(Segmentation)

기존 카드회사의 Segmentation은 연령별, 소득별, 성별에 따른 세분화였다.
현대카드는 기존의 Segmentation과 다르게 Life-Style별로 차별화된 시장세분화를 채택하며, Life-Style별로 시장세분화를 한 후 그에 따른 알파벳 마케팅을 도입했다
*알파벳 마케팅: 라이프스타일 기반의 알파벳 라인업으로, 고객 세분에 초점을 맞췄다. 복잡한 메시지보다 알파벳이나 숫자와 같은 간단명료한 기호를 더 잘 인식하고 기억한다는 분석 하에 라이프스타일을 알파벳에 대입시키는 전략을 사용했다. 또한 기존 카드사들이 기업브랜드를 내세워 마케팅 하던 것과 달리 현대카드는 개별 브랜드별 경쟁으로 게임의 룰을 바꿈으로써 차별화를 시도했다고 할 수 있다. 모든 카드사가 이자율이나 한도에 의존하는 고정관념에 집착할 때 현대카드는 카드에 의해 변화되는 라이프스타일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며,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했다.
Life


Style
Multiple
전반적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일반적인 혜택을 다양하게 제공
Shopping
쇼핑활동에 서비스 제공
Travel&Ent
여행 및 여가생활을 위한 서비스 제공
Prestige
상위 0.05%인 VVIP고객을 위한 서비스 제공
Life
통신요금/우체국 캐시 백, 포인트적립 등의 서비스 제공
Airline
항공여행을 위한 집중된 서비스 제공



표적시장(Targeting)

현대카드는 고객 데이터에 기반한 마케팅 전략 수립과 이를 관객 needs에 맞는 다양한 카드 상품개발 그리고 신용도가 높고 대부분의 영업이익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우수고객을 집중 관리하는 전략을 수립하였다. 카드 이용률이 높고 고학력, 고소득 직업 종사자가 많은 30대의 젊은 사람들을 주표적 고객으로 초점을 맞추는 마케팅 전략을 세운다. 이들의 특징은
참고문헌
Ⅳ. 참고자료 및 출처

-추성엽 저서 : 현대카드 처럼 마케팅 하라.- 토네이도, 2009
-김상호 저서 : 시장 후발주자의 브랜드 차별화 전략, 현대카드 M -emars, 2005
-노희운 저서 : 대한민국 마케팅 성공신화 - 형설라이프, 2009
-이장우 저서 : 디자인 + 마케팅 - 21세기북스, 2007
-현대카드 공식홈페이지: http://www.hyundaicard.com/
-http://blog.naver.com/hahamin86/40103622521
-http://polydalai.blog.me/30078580654
-한겨레 경제 신문 : 2010년 10월 27일 기사
-조선 경제 신문 : 10월 26일 기사
-동아 신문 10월 : 18일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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