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관리] 코스트코홀세일(Costco Wholesale) -한국시장의 성공요인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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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코스트코홀세일의 소개 및 경영성과
2. 코스트코홀세일의 경영전략
2-1. 회원제 클럽
2-2. 상품차별화로 골드고객확보
2-3. 차별화된 구매시스템
2-4. 매스티지(Masstige) 마케팅
2-5. SWOT분석
3. 코스트코홀세일의 성공요인(한국시장의 성공요인을 중심으로)
3-1. 다량으로 신속판매(가격인상보다 마진 절감)
3-2. 효율적 인력관리(높은 보수를 지급)
3-3. 미국식 Concept 유지
4. 월마트의 실패
4-1. 월마트 소개
4-2. 월마트의 성공요인
4-3. 한국에서 월마트의 실패
※ 코스트코의 관한 인터뷰 내용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2) 약점(Weakness)

① PL(Private Lable) 상표의 소유와 판매 책임이 제조업체가 아닌 유통업체에 있는 경우로 SPA(Specialty store of Private lable Apparel)형 브랜드와 PB(Private Brand)를 들 수 있다. PL( Private Label)은 PB에서 업그레이드된 특정 유통업체의 상표를 지칭하는 용어로 PB에 비해 프리미엄급, 트렌드형 제품 등으로 제품군이 보다 다양화돼 있다.
의 느린 성장 : 코스트코에서는 다양한 양질의 상품을 자사 브랜드인 커클랜드 시그니춰(Kirkland Signature)로 제공하고 있다. 여행용 가방, 아기 물티슈, 의류, 스낵 등 여러 종류의 엄선된 상품이 커클랜드 시그니춰라는 브랜드로 회원들에게 제공 된다. PL상품은 가격 경쟁 측면에선 장점이 있지만 브랜드 인지도면에서 경쟁력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양상으로 전반적인 성장속도의 둔화를 나타내고 있다.

② 제한적인 상품 : 경쟁사들에 비해 다양한 상품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 이는 고객이나 환경에 따라서 전혀 다른 느낌이나 평가로 받아들여진다는 사실이다. 이는 전략적인 측면이 강하여 반드시 약점으로만 국한시킬 수는 없다. 오히려 전략적으로 강점으로 활용하는 측면이 강하기 때문이다.

③ 현지시장 특성파악 미비 : 글로벌 기업의 성공 전략의 열쇠로 현지시장 분석을 들 수 있겠다. 국가별 이질적인 환경요인을 철저히 분석하여 고려하여야 하며, 국가간 경제적, 법적, 문화적, 물리적환경의 차이로 자국내에서 활용되는 시장조사 기법과는 다른 창의적이고 새로운 방법을 개발하여 적용할 필요가 있다. 여러나라의 영업망들 중에서 우수한 경영실적을 이루지 못하고 있는 나라도 있다(푸에르토리코).

④ 외국기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 : 아직도 많은 국가들이 자국의 기업(산업)보호라는 측면에서 외국기업유치를 꺼려하는 경향이 있다. 외국기업의 유치는 고용창출, 경기회복의 단기적 경제효과뿐만 아니라, 직접적 외환확보 효과를 거들 수 있고 유치 기업의 생산, 고용, 매출을 통한 무역수지 개선 효과 등 많은 잇점을 가져올 수 있다.

⑤ 점포입지 : 위협의 요인에서 언급하겠지만 입지선정은 기업성공의 중요한 요소이다. 한국시장에서의 예를 보면 부동산 가격상승과 경쟁기업의 입지선점으로 경쟁력 있는 입지 선정에 애를 먹고 있다. 금년 말쯤은 되어야 7호점을 open할 수 있는 것도 이를 잘 증명해 보이는 이유라 하겠다.

(3) 기회(Opportunity)

① 인테리어 용품시장의 성장 : 코스트코는 주된 판매 상품으로 농산물, 의류, 및 공산품(인테리어 용품)을 주요 상품으로 다루고 있어 인테리어 시장 성장은 좋은 기회로 받아 들여 진다. 최근 중국의 경제성장과 글로벌화는 건축 인테리어 용품 수요의 포발적 증가와 자기의 몸치장보다는 가구와 실내외인테리어와 같은 치장에 더욱 신경을 쓴다는 서구인들의 소비패턴으로 시장의 급속한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② 소비시장 트랜드의 변화(글로벌 동질화 경향) : 대중미디어의 확장과 거대 유통기업의 성장으로 세계적 인지도를 가진 글로벌 브랜드가 세계각국에 진출해 동일한 제품과
참고문헌
Ⅳ. 참고자료


(인터넷자료)
-. 코스트코(미국본사)
http://www.costco.com/Home.aspx?cm_re=1_en-_-Top_Left_Nav-_-Top_logo&lang=en-US
-. 코스트코 코리아
http://www.costco.co.kr/
-. 코스트코 일본
http://www.costco.co.jp/index.htm
-. 코스트코 대만
http://www.costco.com.tw/costco.htm
-. 코스트코 캐나다
http://www.costco.co.ca/
-. 그 외 관련기사 및 인터넷자료(#별첨)




(참고도서)
-.『100년 기업을 디자인하라』72P~,짐 언더우드, 김명철 역, 한국경제신문사, 2009.
-.『위대한 기업을 넘어 사랑받는 기업으로』,라젠드라 시소디어, 권영설ㆍ최리아 옮김, 럭스미디어, 2008.
-.『2007 신경제용어사전』이청무, 더난출판사, 2007.
-.『공병호의 독서노트(창업자편)』, 공병호, 21세기북스, 2008.
-.『초일류기업의 시장지배 전략』, 마이클 트레이시, 이순철역, 세종서적, 2006.
-.『위대한 CEO들의 생각을 배워라』, 정해윤, 휴먼비지니스, 2007.
-.『미국을 만든 비즈니스 영웅20』, 다니엘그로스 외, 장박원 역, 세종서적, 2006.
-.『국내 할인점시장 현황과 성장전략』 정연승, 삼성경제연구소, 2006.
-∙『할인점 경영의 성공포인트7』 김기현, LG주간경제, 2007.
-∙『 소비자의 대형 할인 소매점 이용실태에 관한 실증적 연구』이동선, 명지대학교 경제경영연구소.
-∙『국내 대형할인점의 효율성 분석에 관한 사례연구』김태웅 외, 경영과학 제16권 제2호.
-.『외국계 및 국내 대형할인점의 마케팅믹스전략에 관한 비교분석』오세영 외,
무역학회지 제28권 제2호.
-.『대형할인점 경영전략 분석』이동선, 명지대학교 경제경영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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