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 행동수정이론과 심리요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05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이 자료는 행동주의이론 및 행동수정이론에 대한 설명과 함께 심리요법을 어떻게 적용하는지를 정리한 자료이다.
- 목차
-
I. 서론
II. 행동수정의 개념
1. 행동수정의 기본가정
2. 조건형성과 학습
(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과 반사 행동, 정서 감정의 학습
(2) 스키너의 작동 조건형성의 원리 : 의도적 행동의 학습, 효과의 법칙
III. 행동관리의 기법
1. 행동관리의 개념
2. 정적강화
3. 행동계약
IV. 문제행동에 대한 진단 및 치료
1. 문제행동의 진단
2. A-B-C(Antecedent-Behavior-Consequence) 분석
(1) 행동의 유형과 강도의 관찰
(2)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자극의 관찰
3. 행동수정의 전략
V. 맺는 말
*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I. 서론
존 왓슨(John B. Watson)은 행동주의 심리학의 창시자로 관찰과 측정 가능한 행동을 심리학적 연구대상으로 처음 시작한 사람이다. 심리학의 일부로 파블로의 조건반사 이론 도입하여 공포증에 대한 심리적 현상을 학습의 문제로 연결시켰다. 학습경로와 치료 과정을 실험적으로 밝혔다. 또한 스키너는 조건반사로 설명될 수 없는 작동행동의 학습 과정을 밝히는 노력을 깊이 있게 하였다. 손다이크의 학습의 법칙은 효과의 법칙을 토대로 방대한 동물 실험 연구하여 행동의 원리를 체계화하였다. 이러한 원리와 방법을 인간에게 적용하려는 연구는 1960년대 초반으로부터 전개되면서 이제까지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였던 많은 문제들이 풀리기 시작하였다.
- 참고문헌
-
아동의 이해와 심리.행동 치료교육, 강위영 외 6명, 대구대학교출판부, 1997.
정서장애아 행동치료교육 ,연구자: 이상복, 정대영, 국립특수교육원, 1995.
행동수정과 심리요법, 홍준표, 2005.
행동수정 사례연구 계획서,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2004.
아동을 위한 상담이론과 방법, 김영숙, 이재연, 교육과학사,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항일전쟁시기의 중국현대문단
- 학교폭력 등 청소년 집단 괴롭힘의 원인과 해결 방안
- 아동복지실천의 의의와 기본원칙, 개별 아동복지 실천과정을 정리하고 주변에서의 아동복지 실천사례를 찾아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만 5세 동작교육활동계획안
- 지적장애아동의 특성
- 아동복지실천에 있어 최소제한관점에 대한 찬반의견을 제시하시오
- [교육실습] 고등학교 픽토그램 미술수업지도안
- [국어국문 방언론] 드라마속 방언분석하기
- [교육공학] 메릴 Merrill의 내용요소 제시이론(CDT)
- 평생교육사의 역량 5가지를 제시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강점을 찾아내어 기술하고, 자신에게 강점이 된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