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홈플러스의 경영 시스템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04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Contents


1.기업소개

-연혁
-기업 선정 이유


2. SWOT 및 현재 국내 시장 환경 분석


3. 홈플러스의 이해관계자 경영 시스템

-홈플러스의 미션, 핵심가치, 비전
-CEO의 철학 및 기업문화
-Customer management
-Employee Management
-Partner management
-Community management
-Environment management


4. 문제점 및 개선방안


5. 결론


6. Reference

본문내용

Community management 활동

홈플러스는 사회공헌활동이 기업 가치를 향상시키는 중요한 경영 요소이며, 비용이 아니라 투자라는 인식 하에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홈플러스 사회공헌활동은 문화교육경영, 환경경영, 나눔 경영 등 3대 영역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는데 이 세 가지 중 문화교육경영과 나눔 경영을 통해 홈플러스의 지역사회를 생각하는 경영에 대해 알아보자.




그럼 홈플러스의 3대 경영

(1) 문화교육경영

① 세계 최대 문화센터 운영을 통한 평생교육기회 제공

홈플러스는 현재 전국적으로 총 93개의 문화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문화센터에서는 연 100만 명의 회원이 수강하고 있으며, 연간 5000명의 국내 최고 강사진을 통해 다양하고 전문적인 강좌를 개설하고 있다. 아울러 연 3000여 개의 only homeplus 강좌와 가족이 함께하는 행복플러스 등 양질의 강좌를 제공하고 있다. 문화센터의 연면적은 일반 할인점 4개 규모로 전국 최대 규모를 자랑하고 있다.
홈플러스는 각 문화센터를 통해 무료 도서대여, 인터넷 무료 검색대 설치, 키즈룸·유아전용 화장실 운영, 소외계층 대상의 무료 강좌 개최 등 지역주민에게 다양한 문화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홈플러스 문화센터는 세계 최대 규모로서 지역사회 문화 발전에 기여하고, 평생교육기관 역할을 수행하여 지역 커뮤니티의 중심 역할을 하고 있다.

② 지역사회문화예술기여

홈플러스는 금난새 유라시안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함께 지역주민을 위한 가족음악회를 개최하고 있다. 목포·수원·김해 등에서 무료로 개최된 가족음악회는 지역주민에게 문화 소비의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주민의 문화 함양에 큰 역할을 하였다.
또 핸드볼국가대표팀과 유소년축구를 후원함으로써 문화스포츠 활성화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핸드볼국가대표팀의 올림픽 선전을 기원하고 국내 핸드볼 열기를 확산시키기 위해 ‘어게인 1988, 코리아 플러스 캠페인’을 펼쳤다.
아울러 2008년에는 MBC꿈나무축구재단과 함께 하는 ‘꿈나무 축구리그’를 통해 국내 어린이축구환경을 개선하고 한국축구의 미래를 위한 국내 유소년축구 발전에
참고문헌
Reference

- 참고문헌 -

2009년 홈플러스 지속가능성 보고서 : 삼성 테스코
삼성테스코의 36계 경영전략 : 대한상공회의소
2010 소매유통전망-신세계 유통전략연구소
2010소매유통전망-롯데유통전략연구소
월간유통산업동향 : 대한상공회의소
할인점의 PB 확대 정책이유통구조에 미치는 영향 :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산업별 신용평가방법론-소매유통 : 한국기업평가


- 참고 웹사이트 -

홈플러스 : http://corporate.homeplus.co.kr
홈플러스 CEO 이승한 : http://www.leeseunghan.pe.kr
삼성경제연구소 : www.seri.org
LG 경제연구원 : www.lgeri.com
대한상공회의소유통정보 DB : http://retaildb.korcham.net
이마트 : http://emart.shinsegae.com
롯데마트 : http://company.lottemart.com/main.jsp
그외각종인터넷신문사

- 블로그 -

홈플러스마케팅블로그 : http://blog.naver.com/whyihere
이승한사장인터뷰내용 : http://blog.daum.net/woobo21/11029898

- 까페 –

인사쟁이가보는실무까페 : http://cafe.naver.com/ak57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구 국제 전시회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문제점 및 관련기사2) 대구국제식품산업전, 대구음식관광박람회① 소개② 행사개요②-1. 대구국제식품산업전②-2. 대구음식관광박람회③ 문제점 및 관련기사④ 개선방안 3) 대구 사진 비엔날레① 소개② 행사개요③ 성과④ 문제점 및 관련기사④-1. 법인 설립이 시급하다 ④-2. 행사내용에 대한 지적 ④-3. 관람의 불편함 ④-4. 문화인이 소외된 행사④-5. 관람객이 느낀 문제점- 5-1) - 5-2) 4) 대구 국제 광학전① 행사개요② 참

  • [지리학, 경제학] 재래시장의 현황과 활성화 정책 및 문제점을 통한 경쟁력 강화에 관한 연구
  • 방안에 관한 연구”,「장안전문대학 장안논문」제18집, 1998, p139~140그림 5. 경쟁력 취약요인 맞춤형 지원출처 : 중소기업청, “재래시장활성화 종합계획”, 2006, p14제 2 절. 활성화 정책1. 법적근거정부에서는 시장 재개발․재건축 사업 촉진을 위한 특례 규정으로 1995년 제정되어 2007년 3월까지 한시적으로 적용하고 있는 「중소기업의 구조개선 및 경영안전지원을 위한 특별조치법」이 대표적인 시장재개발 활성화 조치로서 사업의 신속한 진행과 금

  • [경영학] 이마트 성공사례분석, 앞으로의 방향 제시
  • 및 발전방향⓵- 2005년 10월 텐진에 4호점 개점으로 점포망을 상하이에서 화북 지역으로도 확대- 2009년까지 중국에 25개 점포를 확보예정3. 결론-국내 유통업계 1위를 유지시키며 세계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성공 방안 -3-1. 지방 도시에서의 이미지 개선한국에서 대도시에 할인점이 들어서면 주변 아파트 값이 10% 정도 오른다. 상권 형성 요인도 있지만 무엇보다 생활이 편리해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모든 도시에서의 상황은 아니다. 지방도시에서의 할

  • [경영학] 월마트 코리아의 경영전략 실패 사례와 개선방안
  • 경영점포 경쟁에서 밀림 ➜월마트와 이마트를 비교해놓은 표를 보면 왜 이마트는 성공을 거두었고 세계적인 기업인 월마트는 실패를 거두었는지를 알 수 있다. 아무리 성공한 경영 전략이라 해도 그 전략이 모든 상황에 적합한 것은 아니다. 월마트는 그 사실을 간과하고 성공한 하나의 전략만으로 모든 상황에 적용시키려 했기 때문에 그 결과 우리나라와 같은 특수한 시장에 적응하지 못해 실패한 것이다. - 개선 방안 - (월마트가 다시 우리나라 시

  • [국제경영] 이미트의 일본시장 진출전략
  • 및 고객 상담실을 운영하며 고객의 소리를 직접 듣고 문제점을 개선하는 등 고객을 최우선으로 경영 하고 있다. 출처: 고객 만족과 서비스 질,http://cafe.naver.com/iambyeongko.cafe?iframeurl=/ArticleRead.nhn%3Farticleid=2159ㄴ. 개별 상품관리단품관리로 고객 수요를 파악하고, 구매 변화에 따라 매장을 조정하고 있다. POS 시스템(판매정보 관리시스템)을 이용해 개별 상품의 판매 추세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계절별, 요일별, 시간대별, 날씨별, 기타 다른 요소들에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