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학] 지체장애 중학생 자립생활 위한 조리실습-학습계획안(토스트기 이용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04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생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
Ⅱ 평가내용
1. 면담
1) 교사면담
2) 부모님 면담
2. 관찰
1) 수업시간 (체력단련실)
2) 대청소 관찰
3) 야외학습 시간
3. 표준화검사
4. 체크리스트
1) 전환교육을 위한 학생의 강. 약점 체크리스트 - A.자조기술
2) 가사기술영역
Ⅲ. 현행수준
Ⅳ. 장단기 목표
Ⅴ. 단원의 지도계획
Ⅵ. 토스트기 이용 차이의 분석
Ⅶ. 본시계획안
Ⅷ. 토스트기 이용하기 본시수업평가.
1)평가내용
2) 평가방법
3) 성취준거(평가척도)

본문내용
2. 관찰

1) 수업시간 (체력단련실)
관찰일시
2010년 4월 2일 금요일 9:30~10:10 (조리실습 시간)
관찰 장소
인천 인혜학교 본관 2층 3학년 3반 교실
관찰자

관찰내용

조리실습 시간에 김치부침개를 만드는 것을 선생님께서 미리 PPT로 보여주시면서 간단한 설명을 끝내신 후에 반 아이들에게 앞치마를 두르라고 말씀하셨다. 성민이가 앞치마 두르는 것이 싫은지 계속 거부하려고 하자 선생님께서 성민이의 손을 잡고 눈을 맞추시면서 “성민아! 요리하기 전에는 꼭 앞치마 하는 거에요 앞치마 안하면 성민이 옷에 다 묻잖아 앞치마 입고 손 씻고 오세요” 라고 말씀하셨다. 성민이는 그때서야 앞치마를 입고, 세면대에서 손을 씻은 후에 선생님께 돌아왔다. 선생님께서 성민이에게 김치를 써는 일을 시키셨고 도마에 김치 한포기를 내려 놓아주셨다. 성민이가 도마위의 있는 김치를 썰었는데 김치를 2~3번 썰고 그만두려고 하였다. 선생님께서 그것을 보시고 성민이의 손을 잡고 옆에서 김치를 잘게 썰 수 있게 도와주시면서 김치를 잘게 썰어야 한다고 말씀해 주셨다. 그 뒤로는 선생님께서 뒤로 물러나셔서 성민이가 혼자 할 수 있게 해보라고 하신 뒤에 성민이가 혼자 할 수 있게 지켜만 보셨다. 성민이는 칼을 잡고 김치를 예전보다는 잘게 잘랐는데 김치를 잡지 않고 한손으로만 칼을 쥐어서 해서 아직 능숙하게 잘게 써는 것에는 어려움을 보였다.
부침개 반죽을 프라이팬에 두르기 위해서 가스 불을 키는 법을 선생님께서 옆에서 시범을 보여주셨다. 성민이도 선생님의 시범을 보고 같이 가스레인지 버너 손잡이를 옆으로 돌려서 불을 켰는데 스파크가 일어날 때까지 잠깐 기다리지 않고 손을 바로 떼어서 선생님께서 “성민아 이렇게 손을 잠깐 기다렸다가 놓으세요” 라고 말씀하시면서 다시 시범을 보여주셨다. 성민이는 다시 선생님의 시범을 보고 난 뒤에 가스레인지 불을 올바르게 켤 수 있었다. 프라이팬에 선생님께서 기름을 두르고 성민이도 똑같이 옆에서 식용유 통을 쭉 한번 짜서 기름을 둘렀다. 기름이 골고루 가게 선생님께서 성민이의 프라이팬을 한번 돌려주셨다.
성민이가 반죽그릇에 부침개 반죽을 원하는 만큼 한 국자 떠서 프라이팬에 옮겼는데 옮긴 후에 골고루 펴서 부침개 반죽을 얇게 모양내는 것에 어려움을 보였기 때문에 선생님께서 얇게 펴주시는 것을 옆에서 도와주셨다. 그 뒤에 반죽이 골고루 익을 때까지 성민이에게 기다리라고 말씀하셨다. 성민이는 한쪽 면이 익을 때까지 기다리면서 뒤집개로 옆에 부분을 다듬었다.
선생님께서 옆에서 같이 부침개를 부치시면서 부침개가 프라이팬에 달라붙지 않게 밑에 부분을 한 번씩 살짝살짝 떼어 주라고 성민이에게 시켰는데 성민이가 뒤집개를 이용해서 부침개 밑에 부분을 살짝 드는 것에 어려움을 보였다. 부침개가 어느 정도 익게 되자 혼자 뒤집개를 이용해서 뒤집으려고 했는데 뒤집개로 부침개를 밑에서 들 수는 있었지만, 뒤집개로 든 부침개를 손목스냅을 이용해서 안 익은 쪽으로 뒤집어서 놓는 것에 어려움을 보여 모양이 뭉개져 버렸다.
평가
 성민이는 음식을 썰 때 칼과 도마를 이용하는 것을 알고는 있지만 칼을 사용해서 음식재료를 알맞은 모양으로 썰어내는 것에 어려움을 보이고, 칼과 도마에 적절한 손의 힘을 분배해서 도구를 사용하는 것에 어려움을 보인다.
 가스레인지 사용에 있어서 시범을 보고 곧잘 따라 할 수는 있는데 가스레인지 손잡이를 돌리고 잠깐 기다리는것에 어려 움을 보인다.
 요리를 할 때에 어느 부분에서 불을 좀 줄이고, 어느 부분에서는 불을 좀더 세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인식이 아직 부족하다.
 부침개 반죽을 혼자 국자로 뜰 수는 있지만 그것을 프라이팬에 옮겨서 골고루 얇게 펴는 것에 어려움을 보였다.
 손목스냅을 이용하여 뒤집개로 부침개를 뒤집는것에 어려움을 보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취업자료] 2009년 성공취업에 대한 모든 것 - 이력서 & 자기소개서 작성부터 면접까지
  • 안 된다. 있는 사실 그대로를 진솔하게 기술하여야 하며, 면접 시 질문의 토대가 되기도 하므로 자신이 기재한 내용을 카피하여 두거나 꼭 기억해 두어야 한다. 이는 상당히 중요한 사항으로서 허위 사실이 면접과정에서나 입사 후에라도 밝혀지면 입사가 취소되므로 반드시 이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2) 검정색 글씨로 깔끔하게 / 간단명료하게 / 정자로이력서의 글자는 반드시 검정색으로 하는데 필기구를 이용해 직접 작성하는 경우에도 검정색 필

  • [교육행정] 교육제도 및 행정조직
  • 안과 남녀의 성 특성을 고려한 교육편의시설 마련 방안이 포함되어야 한다.․ 제18조(특수교육)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신체적정신적지적 장애 등으로 특별한 교육적 배려가 필요한 자를 위한 학교를 설립경영하여야 하며, 이들의 교육을 지원하기 위하여 필요한 시책을 수립실시하여야 한다.․ 제19조(영재교육)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학문예술 또는 체육 등의 분야에서 재능이 특히 뛰어난 자의 교육에 필요한 시책을 수립실시하여야 한

  • 기독교와 정신장애
  • 위한 방향성 모색 : 구심적 선교와 원심적 선교를 중심으로」p.36 장로회신학대 세계선교대학원 석사 2007게다가 그 동안 한국교회의 장애인 선교는 자선적, 시혜적 차원에서 이루어진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장애유형에 따른 특징과 이해를 통한 선교는 많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한국교회는 장애인 선교에 앞서 장애 유형에 따른 이해와 그에 적합한 선교 방향을 모색해야 할 필요가 있다.김영중(2003)의 연구에 따르면, 정신지체장애아를 위

  • [자기소개서] [지존]★150가지 회사&직업별 자기소개서 상세예문 및 작성방법 수록★
  • 위한 GIS 특강 돌이켜보면 미국에서 보냈던 나날들이 전 참 좋았습니다. 새로운 기술, 새로운 취미, 첫아이, 새 친구들을 얻었습니다. 제 자신 속에 이런 것들이 있었나 새삼스런 발견들이 아주 많았습니다. 99년 첫 학기는 울고 비명을 지르고 싶을 정도로 힘들었습니다. 일단은 수업을 알아들을 수가 없었습니다. 거의 백지에 가까운 답안지를 낸 적도 있습니다. 대학원생에게 주어지는 최하점이 성적표에 찍혀있기도 했습니다. 걸음마다 고난의 행군이

  •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 취업 > 이력서 작성법 및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상세 예문
  • 위한 GIS 특강 돌이켜보면 미국에서 보냈던 나날들이 전 참 좋았습니다. 새로운 기술, 새로운 취미, 첫아이, 새 친구들을 얻었습니다. 제 자신 속에 이런 것들이 있었나 새삼스런 발견들이 아주 많았습니다. 99년 첫 학기는 울고 비명을 지르고 싶을 정도로 힘들었습니다. 일단은 수업을 알아들을 수가 없었습니다. 거의 백지에 가까운 답안지를 낸 적도 있습니다. 대학원생에게 주어지는 최하점이 성적표에 찍혀있기도 했습니다. 걸음마다 고난의 행군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