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의 역사] 일제통치하 언론정책 및 선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04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장. 보호 및 합방기에 있어서의 언론 ․ 선전정책
<들어가기 전>
제 1절. 정치적 상황
제 2절. 사회적 상황 - 레지스탕스를 중심으로
제 3절. 통감부의 언론정책
제 4절. 통감부의 기관지와 선전정책
제 5절. 보호정책과 외국신문 논조
제 2장 ‘문화정치’하의 정치선전과 총독부 기관지 및 민족지의 언론
제 1절 정치적 상황
제 2절 사회적 상황
제 3절 문화정치
제 4절 언론통제
제 5절 기관지 ‘경성일보’의 논조와 기타 통치체제측 언론
제 6절 민족지 동아일보 및 기타 반통치체제언론
- 본문내용
-
- 무력탄압과 병행해 반 체제 세력에 대한 입법 조치 정리 및 강화
→한국정부법률 제 2호로 보안법 시행(1907. 7.), 합방 후에도 총독의 명령으로 효력 지속
법률 제 1호로 신문지법 공포, 개정
* 일본인에 대해서는 주로 언론활동을 규제하는 보안규칙(1906. 4.)이 있었으나 이것을 1907년과 1909년에 개정, 강화해 후에 통감부령으로서 신문지규칙, 1910년 5월에는 출판규칙 공포하여 언론 활동 봉쇄 노력
- 합방조약 체결 이후, 합방결정이 일반에 알려지는 것을 두려워하던 일 당국은 엄중한 보도 통제 실시 → 민족지뿐만 아니라 일본인경영지가 합방을 언급하는 것도 경계 → 본국지를 포함한 출판물 일체가 매수, 발매금지됨 ⇒ “무 신문 상태”
제 2절. 사회적 상황 - 레지스탕스를 중심으로
- 여기서 다루는 문제가 보호와 합방 시기에 있어서의 사회주고, 계층 구성, 사상 상황을 통해 당시 여론의 동향과 언론활동을 구명하는 데 있음 → 지배적인 사회동인이었던 체제와 반체제, 즉 침략과 반항의 대립을 축으로 삼아 그 상호관계와 관련한 사회적 상황 검토해야
“반체제 측의 사회적 요인과 그 동향 파악”
- 이조말기의 사회 계급은 7계층, 지배구조는 귀족과 대지주에 의한 봉건적 전제제도. 이는 외부로부터의 자본주의 침입과 이에 일어난 농민 봉기 등 내부적 모순에 의해 붕괴됨. 이 때 사회 개혁을 이끈 것은 귀족, 지주 그리고 유생계급: 동학농민혁명 지도자 대부분이 이속출신의 지배 계급이었다는 것이 이를 입증, 한국의 근대적 개혁운동에서도 유사한 현상, 그러나 실제 혁명 운동의 핵심 세력으로서의 농민 대중의 역할 경시 X
- 한국의 근대적 개혁운동의 특징: 외래자본주의에 반대하는 민족해방운동과 밀접한 연관
당시 자주독립, 국권회복 등이 부국강병, 민중계몽 등 개혁운동의 심볼과 더불어 이 시기의 대표적 슬로건, 상호 연관. 다시 말해 자국의 국력 충실은 외국의 침략으로부터 자유를 지키는 대전제 따라서 부패한 이조 정권의 개혁과 민중의 계몽이 필요하게 된 것.
- 그러나 한국이 열강 자본주의의 쟁탈점이 된 현실에서 자주독립을 달성하기는 어려웠음. 따라서 현실적으로 독립은 국제 정세의 균형 속에서 일시적으로 안정을 도모하는 것이 유일한 답. 이러한 상황에서 일본의 지배가 결정되었을 때 자주 독립은 저항으로 바뀌고, 부국강병 및 내정개혁은 독립과 구분.
- 이를 이토 히로부미가 보호정치시대에 정치적 목적으로 교묘히 이용, 선전 → 프로파간다의 테크닉으로서 유효: 부국강병 및 내정개혁을 통해 독립 국가로서의 발전을 도모한다고 하여 반체제 측과의 일시적인 합의 획득 성공, 이로써 저항 세력을 약화, 내정개혁의 노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