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론] 근로빈곤층을 위한 정부의 지원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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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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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근로빈곤 연구의 필요성
2. 연구 주제
3. 근로빈곤층의 정의와 현황
4. 근로빈곤층 증가 배경 및 근로빈곤 결정요인
5. 근로빈곤층 지원정책의 실태
6. 새로운 정책
7.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3) 근로빈곤층에 대한 지원정책의 문제점
(1) 자활사업
목적
근로빈곤층의 인적 자본을 향상 시켜 일자리를 제공함으로써 이들이 노동시장에서 근로소득을 획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노동시장정책
자활사업 단계별 추진체계
재활프로그램 및 자원봉사 자활근로 자활공동체, 직업알선, 창업 프로그램
2006년 자활사업 참여자 – 2006년 수급자 145만명 (단위: 명)
총 계 기초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소계 조건부수급자 자활특례자 일반 수급자
78,731 55,109 44,320 6,335 4,454 23,622
<보건복지가족부, 자활사업안내, 2007>
문제점 및 원인
문제점 원인
탈빈곤률 저조 자활사업 참여자의 인적자원과 시장경쟁력 취약
참여자에 대한 근로유인 제공 미흡 근로소득 증가에 따른 생계지원비 감소
(탈빈곤 촉진 인센티브 제도 미비)
프로그램의 한계로 인한 취업률 저조 자활지원센터의 전문지식 부족과 교육 미비
(2) 최저임금제도
최저임금제도
국가가 임금액의 최저한도를 결정하고 사용자에게 그 지급을 법적으로 강제하는 제도
목적
저임금 해소로 임금격차가 완화되고 소득분배 개선에 기여
근로자에게 일정한 수준 이상의 생계를 보장해 줌으로써 근로자의 생활을 안정시키고 근로자의 사기를 올려주어 노동생산성이 향상
저임금을 바탕으로 한 경쟁방식을 지양하고 적정한 임금을 지급하도록 하여 공정한 경쟁을 촉진하고 경영합리화를 기함
문제점 및 원인
문제점 원인
제도의 본래 목적을 달성하기에 최저임금액이 현실적으로 부족함 OECD제시 기준, 월평균 지출, 최저생계비 등 현실적인 측면을 배제한 최저임금액 결정
최저임금제도가 노동현장에서 제대로 지켜지지 않음 최저임금에 대한 홍보와 근로감독 행정 미흡
한국의 최저임금은 국제기구 및 각국 정부가 사용하는 저임금은 물론 OECD가 제시한 빈곤선에도 미치지 못함 <김유선, 최저임금수준평가와 개선방향, 2006>
2009년 하루 8시간 근로기준 3만2천원, 25일 근로시 80만원, 2008년 4인가족 월평균지출 229만원의 1/3, 최저생계비 132만원의 1/2이 조금 넘는 수준 <노동부, 2009년 최저임금액>, <통계청, 보건복지가족부, 2008년 4인가족 기준 도시월평균지출 및 최저생계비>
2005년 최저임금 적용자 52만명(3.5%), 최저임금 미달자 121만명(8.1%)으로 추정 <김유선, 경제활인인구조사 부가조사, 2006>
(3) 조세제도
근로소득공제
근로소득을 대상으로 하는 조세의 과세표준을 계산하기 위하여 소득액에서 법정 금액을 공제하는 것
세액공제
과세소득금액에 세율을 적용하여 산출된 세액에서 일정금액을 공제하는 것
조세지출제도의 목적
저소득근로자의 임금보전을 통해 2차적 소득 보장의 기능(소득재분배)
소득공제를 통해 저소득 근로자의 소득 효과를 증가시켜 근로유인을 높임
문제점 및 원인
문제점 원인
면세점 이하의 저소득층의 경우 조세제도의 혜택을 받지 못함 현행 조세제도의 환급성 부재
근로빈곤층의 근로유인을 높이지 못함 근로빈곤층에 대한 직접적 소득지원효과 미흡
(4)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목적
국가의 보호를 필요로 하는 절대빈곤가구의 기초생활보장
자활지원서비스의 체계적 지원을 통한 생산적 복지구현
문제점 및 정의
문제점 원인
빈곤층 보호 사각지대 형성 수급자 선정과정에서 소득 및 재산파악이 쉽지 않음
차상위계층에 대한 지원 부족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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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국세청, 근로장려세제 홈페이지, www.eitc.go.kr>
<노동부 홈페이지, http://www.molab.go.kr/>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http://www.nps.or.kr/>
<보건복지가족부 http://www.mw.go.kr/>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근로빈곤층의 실태와 대응방안, 2004>
<보건복지가족부, 자활사업안내, 2007>
<박능후, 탈빈곤정책 현황과 발전방안 연구: 소득보장정책을 중심으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편], 2003>
<김유선, 최저임금 수준 평가와 개선 방안, 2006>
<최현수, 한근로장려세제 시행방안의 주요내용 분석 및 정책과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7>
<김혜원, 근로빈곤층에 대한 정책지원 방안, 한국노동연구원, 2008>
<김경우 외, 사회복지정책론, 창지사, 2008>
<윤수정, 신자유주의 공고화과정에서 본 국민기초생활 보장제도의 특성, 2001>
<노동부, 고용형태별근로실태조사, 2007>
<심상용, 우리나라 근로빈곤의 원인에 대한 실증 연구: 1982-2004, 가톨릭대 대학원, 2006>
<김경우 외, 사회복지정책론, 창지사, 2008>
<김유선, 최저임금수준평가와 개선방향, 2006>
<김유선, 경제활인인구조사 부가조사, 2006>
<노대명 외, “새로운 도시빈곤으로서 근로빈곤층의 발생과 대책”, 「한국지역지리학회지」12(6): p671-692, 2006>
<이은주, “근로빈곤층의 삶의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근거이론 분석”, 「사회복지정책」, 34: p331-356, 2008>
<이태진 외, 2008년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자활기반조성에 대한 모니터링 및 평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8>
<이현옥, 경제위기 전후 근로빈곤층 추이와 원인 분석, 중앙대대학원 사회정책과 석사논문, 2007>
<신은주, 근로빈곤층의 가구유형과 근로능력에 따른 빈곤기간에 관한 연구, 연세대사회복지대학원 사회복지학 석사논문, 2007>
<이래혁, 근로빈곤층의 빈곤기간에 관한 연구: 가구유형과 노동시장특성을 중심으로, 중앙대대학원 사회정책과 석사논문, 2007>
<심상용, 우리나라 근로빈곤가구 특성의 변화에 대한 실증 연구: <도시가계조사>를 중심으로(1982-2004), 「사회보장연구」22(4): p163-189, 20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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