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동기부여이론(Motivation)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04 / 2019.12.24
- 22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Motivation
목차
[1]동기부여란?
1. 동기부여의 정의
2. 동기부여 이론의 유형
[2]동기부여의 내용이론
1.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
2. 알더퍼의 ERG 이론
3. 맥클리랜드의 성취동기 이론
4. 허즈버그의 2요인 이론
[3]동기부여의 과정이론
1. Vroom의 기대이론
2. Adams의 공정성이론
3. Porter & Lawler의 수정 기대이론
4. Locke의 목표설정이론
4-1. MBO(목표에 의한 관리)
5. Deci의 인지적평가이론(내적동기이론)
[4]동기부여의 상황이론
1. Lewin의 장의 이론
- 본문내용
-
4)문제점
①매슬로우는 개인의 욕구는 동일하다고 가정하고 있는데 욕구는 개인이나 문화마다 이질적일 수 있고 5가지 욕구 이외의 다른 욕구가 존재할 수 있다
②욕구를 구분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5단계로 분류하는 것에 대해서 욕구간 경계가 불명확하고 각 욕구에 대한 개념이 모호하다
③욕구가 반드시 단계적으로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단계에 관계없이 동시에, 중첩적으로 작용하는 것이 일반적이고 욕구는 정태적인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변하는 특성이 있다
2. 알더퍼의 ERG 이론
- 알더퍼는 매슬로우 이론의 문제점들을 제시하고 이를 수정하여 보다 현실적으로 욕구에 대해서 설명하려고 하였다. 알더퍼는 욕구를 존재욕구, 관계욕구, 성장욕구로 구분하였다
1)단계별 욕구
①존재욕구
배고픔, 목마름 등의 생리적 욕구와 안식처, 급여, 육체적 작업조건등의 물리적 욕구가 이 범주에 속한다. 이는 매슬로우의 생리적 욕구, 안전욕구와 비교할 수 있다
②관계욕구
가족구성원, 공동작업자, 친구 등 타인과의 관계에서 형성되는 모든 욕구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이는 상호간의 이해, 상호간의 감정등이 있다. 이는 매슬로우의 안전욕구, 사회적 욕구, 존경욕구와 유사하다
③성장욕구
개인이 자기 능력을 최대로 이용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능력개발 등과 관련된 욕구로 매슬로우의 존경욕구와 자아실현 욕구와 유사하다
2)특징
①매슬로우는 욕구를 5단계로 구분한 것에 비해서 알더퍼는 욕구를 존재욕구, 관계욕구, 성장욕구로 3단계로 구분하였다
②매슬로우는 만족-진행접근(저차욕구가 만족되면 고차욕구로 진행되어 간다는 이론)을 전개하였으나 알더퍼는 만족진행접근에 좌절-퇴행요소(고차욕구가 만족되지 않거나 좌절되게 되면 저차욕구에 대한 욕망의 정도나 중요성이 더 커지게 되는 것)를 더해서 이론을 전개하고 있다
③매슬로우는 도차욕구가 동기부여의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저차욕구가 일정크기 이상 충족되어야 한다고 가정하고 있으나 알더퍼는 고차욕구가 동기부여 역할을 하기 위해 반드시 저차욕구가 충족되어야 한다는 가정을 배제하고 있다
④매슬로우는 한 시점에 욕구가 발생한다고 생각하였으나 알더퍼는 둘 이상의 욕구가 동시에 발생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⑤알더퍼는 사람마다 세 가지 욕구의 크기가 다를 수 있다고 가정하고 있다
3)시사점
- 종업원의 상위욕구가 좌절되면 하위욕구의 중요성이 더 커지게 되므로 기업의 관리자는 종업원의 상위욕구 충족에 관심을 가져야 종업원의 하위욕구에 대한 집착이 줄어들 수 있게 된다
3. 맥클리랜드의 성취동기 이론
- 맥클리랜드는 생존욕구 이외의 모든 욕구들은 학습된 것으로 이는 행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개인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난다고 주장하였다. 개인의 욕구 중에서 사회문화적으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메리어트 호텔 성공요인 및 경영전략
- [대한항공 서비스마케팅 전략분석] 대한항공 마케팅 7P,SWOT,STP전략분석과 대한항공 3C분석,기업분석및 서비스전략분석과 미래전략제안
- 글로벌 만화산업의 이해
- [패션마케팅전략] 자라 ZARA 브랜드 경쟁력 분석
- [마케팅] Art Marketing 아트마케팅
- [생산관리] 자재관리의 의의와 목표 및 내용, 자재관리를 위한 절차(단계)
- [호텔경영론] 그랜드 힐튼 서울 호텔 분석
- [디지털경영][지식경영][위성방송][품질경영]디지털경영의 유형, 디지털경영의 중요성, 디지털경영의 원칙, 디지털경영의 위성방송, 디지털경영의 품질경영, 디지털경영의 지식경영, 디지털경영의 전략 분석
- 제조업 품질관리성공, 실패 사례
- [유통관리] 이마트 문제점과 그에 따른 전략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