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행정론] 공무원 교육훈련 실태 및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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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공무원교육훈련에 대한 소개
(1) 교육훈련 실시체계
(2) 교육훈련 종류
(3) 교육훈련 주요기능
(4) 교육훈련의 의의와
필요성


2.공무원교육훈련의 문제점



(1) 교육훈련 정책과 운영
측면의 문제점
(2)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 측면의
문제점
(3) 교육훈련 기관 운영
측면의 문제점
(4) 교육훈련과
인사제도와의 연계성
측면의 문제점




3.공무원교육훈련의 외국사례

(1)미국의 공무원 교육훈련사례

(2) 영국의 공무원 교육훈련사례

(3)기타 (호주, 캐나다, 프랑스)


4.
공무원 교육훈련의 문제점 개선방안


본문내용
‘교육’ 과 ‘훈련’의 개념이 복합되어 있음

교육: 인간학습의 일반적 역량발전
훈련: 특정 분야의 역량발전으로 실천적
발복활동을 강조하는 교육의 한 부분

공무원교육훈련법의 관점에서 볼 때

공무원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그에 합당한 정신, 지식, 기술, 능력 등을 배양시켜 행태를 변화하게 하기 위한 인위적 과정

거시적 및 미시적 환경의 변화에서 찾아야 함
거시적 환경 (사회환경)
각 시대, 사회는 그에 적합한 사람을 필요

미시적 환경 (조직환경)
조직을 확장 또는 축소
내부에 새로운 기술을 도입
정책을 수립 또는 집행
인력의 채용 또는 승진

→ 조직의 구성원들에게 새로운 환경에 적응시키기 위한 교육훈련 필요


고위공무원단(Senior Executive Service) 제도
인사관리처(OPM)에서 운영
고위공무원이 되기 위한 5대 능력기준을 규정
교육훈련은 연방공무원에 대해 이러한 능력을 개발하는데 목표를 두고 프로그램을 운영




고객중심 교육훈련 실시

‘의무・비용’개념에서 ‘권리・투자’개념으로의 전환
과학적이며 반복적인 훈련수요조사와 제도화
훈련프로그램의 다양화 및 선택권 부여
교육방법의 다양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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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각국의 공무원 교육훈련 체계를 자세히 비교 설명해 놓아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namy0***
    (2014.06.06 10:4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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