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글로벌 가격 전략(오리온 러시아 진출과 한국의 반덤핑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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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글로벌 가격 결정의 고려요인
2.가격의 단계적 상승 문제의 관리
3.환율 변동의 가격전가
4.이전가격
5.글로벌 가격조정
6.반덤핑 규제
7.연계무역
8.한국 자동차 산업 왜 강한가
9.오리온 러시아 진출 성공기
10.최근 중국의 반덤핑 현황 및 시사점
11.토의문제
- 본문내용
-
2) 이전가격의 결정 방법
▹시장기준 가격: 시장 매커니즘이 이전가격 결정에 사용. 제3자 거래가격(arm's length price)이라고 함. 당해 거래가 독립된 두 기업간에 일어날 때 적용되는 가격을 이전가격이라고함.
-문제점: 경쟝자의 부재로 인하여 객관적 기준이 없는 경우가 많음.
▹비시장기준 가격: 시장 매커니즘 이외의 기준이 이전가격 결정에 사용. 대표적 방법으로는 원가기준 가격(제조원가에 마진을 합산하는 것)이 있음.
-문제점: 본사와 자회사간에 제조간접비와 이익을 어떻게 배분하는가 하는 것.
☞기업이 현지국의 회계기준과 관세법 및 반덤핑 규제 등을 준수한다는 관점에서 보면 시장기분의 이전가격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 반면, 수입규제와 가격 통제 및 외환 통제 등 현지국 정부의 통제를 피한다는 측면에서는 비시장기준 이전가격이 유리함.
하지만 어느 방법이 최선인지는 분명하지 않고, 대다수 기업들은 시장기준과 비시장기준을 혼합적으로 사용하고 있음.
5. 글로벌 가격 조정
여러 시장에서 큰 차이 없이 판매되고 있는 글로벌 브랜드에 특히 중요하게 부각됨.
이익이 극대화되도록 시장 간에 가격차별화를 해야 함.
▹고객의 성격: 가격 정보가 여러 나라 고객들에게 신속하게 전파되는 경우 가격 차이가 나는 이유를 명확하게 제시하지 않는 한 큰 가격 차이를 유지하기 어려움. 특히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 글로벌 기업인 경우 가격 조정은 필수적.
▹제품 차별화 정도: 차별화 정도가 낮을수록 가격조정 필요성이 큼.
▹유통경로의 성격: 유통업체는 일종의 고객. 가격정보가 투명하고 글로벌 유통업체와 거래하고 있다면 가격조정이 필수적. 유통경로 통제가 약할수록 시장간 가격 차이는 작아야 함.
▹경쟁의 성격: 가격이 중앙집중화되어야 할지 분권되어야 할지 결정. 기업은 여러 시장에서 동일한 경쟁자와 직면하는 경우 많음. 이 경우 일관성 있는 가격전략 필요, 따라서 본사의 중앙집중적 가격 결정이 효과적. 반면 현지 시장에서 경쟁자가 가격을 변경하는 경우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서 자회사에 의한 분권적 가격결정이 효과적.
▹시장통합도: 시장이 통합되면 재화의 시장간 이동장벽이 제거됨.
▹내부 조직: 분권화 정도가 높은 조직의 경우 가격 결정 권한이 현지 자회사에 있기 때문에 여러 시장간 가격 조정이 어려움.
▹정부 규제: 기업으로 하여금 통일적 가격을 사용하도록 영향.
세계화의 진전에 따라 시장간 어느 정도의 가격 조정은 필수적.
시장간 가격 차이를 축소하는데 2가지 시나리오 적용
-부정적 시나리오: 모든 시장의 가격이 최소 가격에 근접하게 하락하는 것. 이 경우 기업의 수익은 대폭 감소할 것임.
-긍정적 시나리오: 일정한 가격 차이를 유지. 최소가격 시장에서는 가격을 올리고 최고가격 시장에서는 가격을 내려 중간 가격대를 찾는 것. 이러한 중간 가격대를 가격복도(pricing corridor)라고 함.
범유럽시장에서 시장간 가격 조정을 체계적으로 수행하는 3단계 절차 제시
-단계 1: 시장별 최적가격 결정
기업 전체 이익을 극대화하도록 시장별 최적가격을 찾아냄. 각 시장의 수요와 비용에 대한 정보를 활용하 여 각 시장의 최적가격을 결정.
-단계 2: 단계 1의 시장별 가격에서 회색시장 형성 가능성을 점검함
단계 2의 목표는 회색시장을 봉쇄하는 것이 아니라 자사 이익을 최대한 증대하는 것. 시장별 가격을 쓸 경우 회색시장이 어느 정도 규모로 발생할지 추정. (회색시장 규모를 줄이기 위해서는 고가격시장에 가격인하 압박을 가할 수 있는 소규모의 저가격 시장을 피하는 것이 좋음. 또 제품차별화와 함께 최종소비자에게 회색시장 제품의 부정적 인식을 심는 것도 고려할 수 있음.)
-단계 3: 가격복도의 설정
만약 단계 1에서 도출된 최적가격이 유지되기 어렵다고 판단되면 고가격 시장과 저가격 시장 간의 차이 를 축소해야 함. 가격복도는 고가격 시장에서 가격을 일부 인하하고 저가격 시장에서 일부 인상할 때 여러 가지 인하율과 인상율에 따른 이익 파급효과를 점검함으로써 결정될 수 있음. 가격복도의 폭이 좁을수록 기업은 더 많은 이익 희생. 회색시장의 규모와 희생되는 이익간의 상충관계가 가장 적은 지점에서 가격복도가 형성되어야 함.
6. 반덤핑 규제
● 반덤핑법 : 여러 나라 정부가 기업의 덤핑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
● 덤핑이란 ? 수입제품이 ‘불공정한’ 가격에 판매되는 행위
각국 정부는 자국 생산자를 보호하기 위해 상관관세 or 벌금 부과
->수출업체는 침투가격전략과 같은 저가격정책 반덤핑 제재 유발할 수 있음 인식하여야 함
반덤핑 제재조치는 대부분 미국과 EU였지만, 근래 일본, 인도, 기타 개도국
● 반덤핑 제소 증가 이유
1. 자국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 관세나 쿼터와 같은 무역장벽 제거된 이후 비관세장벽(반덤핑제재)의존
2. 덤핑 제소에 있어서 제소기업(현지 생산자)와 피소기업(수입업체 또는 해외 수출업체)사이 큰 힘의 불균형
제소기업 -> 현지 법률 혹은 재판에 관련 자국이라는 이점 존재
덤핑 제소 = 자율수출규제 촉발하기 위한 전술적 도구로 활용됨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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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참고자료
글로벌 마케팅, 문준연, 2006.06.25
최근 중국의 반덤핑 현황 및 시사점, 대외경제정책연구소 , 2009.08.04
오리온 러시아 진출 성공기, 매경economy, 2005.04.26
한국 자동차산업 왜 강한가, 매경economy, 2005.09.07
한국, 반덤핑 피제소 2위국-수입규제 대상국, 한겨례신문, 2005.06.02
현대 기아차 왜 강한가(글로벌 빅5성과), 뉴시스아이즈, 2009.08.31
인터뷰-주병식 오리온 해외담당 부사장, 매경economy, 2005.04.26
개도국들 한국에 잇단 러브콜, 중앙일보, 2010.0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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