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글로벌 가격 전략(오리온 러시아 진출과 한국의 반덤핑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04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글로벌 가격 결정의 고려요인
2.가격의 단계적 상승 문제의 관리
3.환율 변동의 가격전가
4.이전가격
5.글로벌 가격조정
6.반덤핑 규제
7.연계무역
8.한국 자동차 산업 왜 강한가
9.오리온 러시아 진출 성공기
10.최근 중국의 반덤핑 현황 및 시사점
11.토의문제
본문내용
2) 이전가격의 결정 방법
▹시장기준 가격: 시장 매커니즘이 이전가격 결정에 사용. 제3자 거래가격(arm's length price)이라고 함. 당해 거래가 독립된 두 기업간에 일어날 때 적용되는 가격을 이전가격이라고함.
-문제점: 경쟝자의 부재로 인하여 객관적 기준이 없는 경우가 많음.
▹비시장기준 가격: 시장 매커니즘 이외의 기준이 이전가격 결정에 사용. 대표적 방법으로는 원가기준 가격(제조원가에 마진을 합산하는 것)이 있음.
-문제점: 본사와 자회사간에 제조간접비와 이익을 어떻게 배분하는가 하는 것.
☞기업이 현지국의 회계기준과 관세법 및 반덤핑 규제 등을 준수한다는 관점에서 보면 시장기분의 이전가격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 반면, 수입규제와 가격 통제 및 외환 통제 등 현지국 정부의 통제를 피한다는 측면에서는 비시장기준 이전가격이 유리함.
하지만 어느 방법이 최선인지는 분명하지 않고, 대다수 기업들은 시장기준과 비시장기준을 혼합적으로 사용하고 있음.

5. 글로벌 가격 조정
여러 시장에서 큰 차이 없이 판매되고 있는 글로벌 브랜드에 특히 중요하게 부각됨.
이익이 극대화되도록 시장 간에 가격차별화를 해야 함.

▹고객의 성격: 가격 정보가 여러 나라 고객들에게 신속하게 전파되는 경우 가격 차이가 나는 이유를 명확하게 제시하지 않는 한 큰 가격 차이를 유지하기 어려움. 특히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 글로벌 기업인 경우 가격 조정은 필수적.
▹제품 차별화 정도: 차별화 정도가 낮을수록 가격조정 필요성이 큼.
▹유통경로의 성격: 유통업체는 일종의 고객. 가격정보가 투명하고 글로벌 유통업체와 거래하고 있다면 가격조정이 필수적. 유통경로 통제가 약할수록 시장간 가격 차이는 작아야 함.
▹경쟁의 성격: 가격이 중앙집중화되어야 할지 분권되어야 할지 결정. 기업은 여러 시장에서 동일한 경쟁자와 직면하는 경우 많음. 이 경우 일관성 있는 가격전략 필요, 따라서 본사의 중앙집중적 가격 결정이 효과적. 반면 현지 시장에서 경쟁자가 가격을 변경하는 경우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서 자회사에 의한 분권적 가격결정이 효과적.
▹시장통합도: 시장이 통합되면 재화의 시장간 이동장벽이 제거됨.
▹내부 조직: 분권화 정도가 높은 조직의 경우 가격 결정 권한이 현지 자회사에 있기 때문에 여러 시장간 가격 조정이 어려움.
▹정부 규제: 기업으로 하여금 통일적 가격을 사용하도록 영향.
세계화의 진전에 따라 시장간 어느 정도의 가격 조정은 필수적.

시장간 가격 차이를 축소하는데 2가지 시나리오 적용
-부정적 시나리오: 모든 시장의 가격이 최소 가격에 근접하게 하락하는 것. 이 경우 기업의 수익은 대폭 감소할 것임.
-긍정적 시나리오: 일정한 가격 차이를 유지. 최소가격 시장에서는 가격을 올리고 최고가격 시장에서는 가격을 내려 중간 가격대를 찾는 것. 이러한 중간 가격대를 가격복도(pricing corridor)라고 함.
범유럽시장에서 시장간 가격 조정을 체계적으로 수행하는 3단계 절차 제시
-단계 1: 시장별 최적가격 결정
기업 전체 이익을 극대화하도록 시장별 최적가격을 찾아냄. 각 시장의 수요와 비용에 대한 정보를 활용하 여 각 시장의 최적가격을 결정.
-단계 2: 단계 1의 시장별 가격에서 회색시장 형성 가능성을 점검함
단계 2의 목표는 회색시장을 봉쇄하는 것이 아니라 자사 이익을 최대한 증대하는 것. 시장별 가격을 쓸 경우 회색시장이 어느 정도 규모로 발생할지 추정. (회색시장 규모를 줄이기 위해서는 고가격시장에 가격인하 압박을 가할 수 있는 소규모의 저가격 시장을 피하는 것이 좋음. 또 제품차별화와 함께 최종소비자에게 회색시장 제품의 부정적 인식을 심는 것도 고려할 수 있음.)
-단계 3: 가격복도의 설정
만약 단계 1에서 도출된 최적가격이 유지되기 어렵다고 판단되면 고가격 시장과 저가격 시장 간의 차이 를 축소해야 함. 가격복도는 고가격 시장에서 가격을 일부 인하하고 저가격 시장에서 일부 인상할 때 여러 가지 인하율과 인상율에 따른 이익 파급효과를 점검함으로써 결정될 수 있음. 가격복도의 폭이 좁을수록 기업은 더 많은 이익 희생. 회색시장의 규모와 희생되는 이익간의 상충관계가 가장 적은 지점에서 가격복도가 형성되어야 함.

6. 반덤핑 규제
● 반덤핑법 : 여러 나라 정부가 기업의 덤핑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
● 덤핑이란 ? 수입제품이 ‘불공정한’ 가격에 판매되는 행위
각국 정부는 자국 생산자를 보호하기 위해 상관관세 or 벌금 부과
->수출업체는 침투가격전략과 같은 저가격정책 반덤핑 제재 유발할 수 있음 인식하여야 함
반덤핑 제재조치는 대부분 미국과 EU였지만, 근래 일본, 인도, 기타 개도국
● 반덤핑 제소 증가 이유
1. 자국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 관세나 쿼터와 같은 무역장벽 제거된 이후 비관세장벽(반덤핑제재)의존
2. 덤핑 제소에 있어서 제소기업(현지 생산자)와 피소기업(수입업체 또는 해외 수출업체)사이 큰 힘의 불균형
제소기업 -> 현지 법률 혹은 재판에 관련 자국이라는 이점 존재
덤핑 제소 = 자율수출규제 촉발하기 위한 전술적 도구로 활용됨
참고문헌
12. 참고자료
글로벌 마케팅, 문준연, 2006.06.25
최근 중국의 반덤핑 현황 및 시사점, 대외경제정책연구소 , 2009.08.04
오리온 러시아 진출 성공기, 매경economy, 2005.04.26
한국 자동차산업 왜 강한가, 매경economy, 2005.09.07
한국, 반덤핑 피제소 2위국-수입규제 대상국, 한겨례신문, 2005.06.02
현대 기아차 왜 강한가(글로벌 빅5성과), 뉴시스아이즈, 2009.08.31
인터뷰-주병식 오리온 해외담당 부사장, 매경economy, 2005.04.26
개도국들 한국에 잇단 러브콜, 중앙일보, 2010.03.3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롯데제과의 중국진출 경영전략
  • 전략이 전개되고 있다. 제과시장은 제과4사의 판매율이 80%이상을 유지하고 있고, 광고의 효과가 제품 매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자본력이 미약한 군소 업체들의 신규 시장 진입은 용이하지 않을 것이다. 자원조달상의 특성 제과시장은 원재료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해외 원재료 시장의 변동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한다. 국제통화기금 체제 하에서 과자의 주원료인 밀가루,설탕등의 가격상승은 제과 업체들의 원가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

  • [한국경제] 중국, 인도와의 경쟁문제
  • 한국과 중국 간의 경제협력은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양국간 경제협력에 있어서 중요한 변수 가운데 하나는 현재 진행 중에 있는 중국의 금융개혁이 성공적으로 이행될 것인가 하는 전망이다. 특히 현재 중국 금융기관은 국유기업의 경영부실 등으로 심각한 수준의 부실채권 부담을 안고 있는 등으로 전반적으로 매우 취약한 금융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정부는 강력한 금융시스템의 구축을 위한 금융개혁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 [국제경영] 오리온 초코파이의 중국지출 성공 사례 분석
  • 경영을 담당하고 1%의 로열티를 받는 다는 것이었다. 동양제과는 1996년 3월부터 공장 건립을 시작하였다. 1차적으로 초코파이 연간 2,000만 달러 생산능력을 갖춘 1개 라인을 건설하는 것이었다. 중국이 오늘날 엄청난 발전을 이루고 있지만 오리온이 중국 진출을 결정하던 시점에서 돌이켜보면, 물론 철저한 시장 조사에 근거하고 있었지만 사운을 건 과감한 베팅 이었다고 생각된다.투자지역의 선정해외투자에서 투자지역을 어디로 선정하느냐에 따라

  • [경영사례] 오리온 초코파이 성공사례
  • 해외 글로벌 기업 중 가장 성공한 사례로 꼽히고 있다. 이러한 성공을 거두기까지는 오리온 초코파이의 탁월한 주력시장선택과 효과적인 현지화 전략이 밑바탕이 되었다. 오리온 초코파이가 중국에 진출해서 지금까지 성장해온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낯선 해외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한 바람직한 현지화전략을 제시하는데 이 연구의 목적을 둔다. 즉, 시장선택에서부터 제품, 유통, 광고, 판촉 등 4p의 현지화전략과 현지 생산 공장 설립 등의 국제화

  • 초코파이 중국 전략
  • 러시아에 현지법인 OFR(오리온식품러시아유한회사)를 설립한다. 이를 통해 글로벌 네트워크 건설에 착수하였으며, 글로벌기업으로서 해외사업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이와 같은 지속적인 노력으로 지난 해 해외시장에서의 매출은 1억 9천만 달러로 국내 시장 매출액을 해외시장 매출액이 뛰어 넘음으로써, 가장 한국적인 제품이 가장 세계적인 제품이라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 이는 오리온의 세계화 전략으로서 주력시장과 주력제품에의 집중화전략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