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월드컵을 통한 스포츠 마케팅 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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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본론

1. 스포츠 마케팅의 정의

2.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marketing through sport)의 주요형태

3. 스폰서쉽

4. 스포츠 마케팅의 장점과 목표

5.스포츠 마케팅의 구성 요소

6. 스포츠 마케팅의 효과

7. 앰부시 마케팅

8. 월드컵을 통한 스포츠 마케팅

9. 월드컵을 통한 마케팅 효과 - 세계매출 14%나 신장

Ⅲ 결론


본문내용

(1) 스포츠의 마케팅(The Marketing of Sports)
이는 스포츠를 스포츠 고객들에게 직접 상품화하여 판매하고 서비스하는 것으로, 스포츠 경영학계 즉, 스포츠 매니지먼트의 시각이며 '관람 스포츠와 참여 스포츠 산업의 경우보다 많은 관중이나 회원을 확보하는 것에서부터 스포츠 제조업 부문에서 스포츠 용품이나 시설 및 프로그램 등을 판매하기 위해 행하는 마케팅활동 및 각종 스포츠 단체에 의해 집행되는 마케팅 활동'을 의미한다.
(2)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The Marketing with or through Sports)
이는 일반 기업을 소비자 대상으로 함으로써 중계권 및 스폰서쉽 등과 같이 스포츠를 활용하여 사업의 홍보 및 촉진하는 활동으로 자사의 이미지 제고 및 매출증대를 목적으로 행하는 것이다. 이때 발생하는 교환은 스포츠 선수 및 이벤트는 미디어를 포함한 일반 기업들로부터 현금 및 물품 또는 조직적인 서비스 등을 받게 되며, 일반 기업들은 특정 권리를 부여받아 스포츠 선수 및 이벤트를 수단으로 하여 수익창출 및 촉진의 수단을 이루게 되는 것이다.

2.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marketing through sport)의 주요형태

①방송후원 : 특정후원회사가 시즌 경기 전체나 특정경기 방송 중계시 모든 광고 혹은 상당
부문을 독점 지불하는 계약형태
②행사후원 : 후원회사가 그 행사의 비용 혹은 상당 비용을 지불하고 그 행사를 후원하는 것.
대회명칭후원(title sponsorship),공식파트너(official partner),공식후원(offi
cial sponsorship),공식공급(official supply) 및 공식 상품화권(official license)등
③스포츠단체 및 선수후원 : 팀이나 선수가 특정기업의 제품을 각종 경기에 활용하거나 후원업체임을 명시하는 대가로 상당비용을 후원하는 형태
④매체상품화 : 스포츠단체나 대회의 경기장 안에 광고판,스코어보드,인쇄물(프로그램,연감,경기기록집 등),비행성이나 대형 풍선 등에 특정 기업들이 광고를 하도록 하여
수입을 얻는 것
⑤광 고 endorsement : 기업이 특정선수,팀,단체를 자사제품의 광고에 등장시켜 적절한 효과를 얻
고자 하는 것
⑥제 품 endorsement : 운동선수, 팀 및 스포츠단체의 이름, 사인, 로고, 심볼, 얼굴사진 등
을 기업이 판매하는 제품에 부착하여 판매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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