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 본죽의 마케팅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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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본 죽’의 선정배경

◆꽃보다 남자 그 이후

◆ 새로운 블루오션 개척

◆차별화된 본죽만의 색깔을 찾아서

◆ “본죽” 한국 문화의 중심으로

◆본죽=한국문화

2. ‘본 죽’의 기업 소개 및 연혁

◆CEO 김철호 및 본 죽의 현재

◆우리나라 전통음식 “죽”

◆평범함을 거부... 그리고 “죽의 고급화 선언”

◆웰빙 트렌드를 통한 소비자들의 시장변화

3.‘본 죽’의 경영전략

◆전쟁에서 싸움 없이 이기는 법

◆죽장수를 도운 잘 먹고 잘 살아보세 문화

◆본죽 점주들의 손맛은 똑같다?

◆NO EVENT-SLOW, SLOW..

◆사람의 인격은 글씨체에, 음식점의 인격은 주방관리에

◆유일하게 안 좋은 재활용

◆초심과 원칙이 음식점의 앞날을 좌우

◆또 다른 Blue Ocean을 찾아서

4. ‘본 죽’의 개선점 및 개선방향

◆해외진출, 현지화와 표준화가 성공열쇠

◆‘요란한’Promotion이 싫다면 ‘은근하지만 강하게’

◆ 본죽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결론



본문내용
◆차별화된 본죽만의 색깔을 찾아서

소비자의 니즈와 기업의 가치제공이라는 점을 중심으로, 본죽의 성공 사례 분석을 통해 기업 본죽의 경영 전반에 대해 수업시간에 배운 것을 기초로 조사하고 기업의 경영과 소비자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본죽의 시장분석과 마케팅방법을 연구함으로서 새로운 아이템을 어떻게 시장에 적용시키는지에 관해서 알아볼 것이다. 기업이 갖춘 여건을 파악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분석을 토대로 본죽의 경영전략을 평가 하도록 하겠다.
◆ “본죽” 한국 문화의 중심으로

한국만의 독특한 문화인 죽을 통해 본죽은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 냈다. 흔히 죽하면 중장년층의 보양식 정도로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본죽은 이러한 한정된 소비자층에 국한하지 않고 꽃보다 남자 등 여러 부분에 협찬하고 자주 노출시킴으로서 소비자층의 한계를 극복하려 했을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한국만의 독특한 죽 문화라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게 된다.


◆본죽=한국문화

본죽의 성공에는 '죽의 명품화'라는 기존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컨셉와 시장 접근이 가장 크게 작용했다. 기존의 죽을 건강 죽과 영양 맛 죽으로 구분해 다양한 메뉴로 세분화시켰으며 전국 어느 매장에서나 똑같은 맛을 느낄 수 있도록 죽 메뉴를 철저히 통일시켰다. 여기에 미리 쑤어놓거나 반 가공 상태의 죽이 아니라 개인 입맛대로 일일이 맞춰주는 '맞춤죽' 으로 웰빙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이러한 본죽만의 차별화된 컨셉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통해 한국의 문화를 알리고 또 홍보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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