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현대의 2002년 월드컵 마케팅 광고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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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본론
국내 기업들의 월드컵 관련 광고 현황
월드컵의 상품성
월드컵 앰블렘
월드컵과 공식 후원사
공식 후원 업체(Official FIFA Partner)
월드컵 개최의 파생 효과
FIFA의 한국 지원과 마케팅
월드컵과 국내 기업의 마케팅들
현대와 월드컵 마케팅

결론
현대의 광고효과
국내 스포츠 마케팅 사업의 활기
월드컵을 통한 국가이미지 제고
기타 파급효과

본문내용
월드컵 앰블렘

새로운 세기의 첫 세계 축구 제전으로 한국과 일본이 공동개최하는 2002년 월드컵축구대회의 공식 엠블렘이 탄생했다. FIFA는 엠블렘 발표까지 첩보영화와 같은 극도의 보안작전을 펴며 지난 5월 초 컴퓨터 디스켓에 담겨 DHL편으로 한국 월드컵 조직위에 도착하였다. 박세직 조직위원장과 정몽준 대한축구협회장 등도 “공식발표 전 발설할 때는 100만 스위스프랑(약8억원)의 벌금을 감수하겠다”는 각서를 쓰고 엠블렘을 볼 수 있었다.
그 후 월드컵조직위원회는 31일 오후4시 신라호텔 다이너스티홀에서 국내 보도진, 조직위 위원, 축구 관계자 등 2백여명의 내외빈이 참석한 가운데 발표식을 갖고 월드컵트로피를 형상화한 대회 공식 엠블렘을 선보였다. 대회 공식 엠블렘 발표식은 같은 시간에 스위스 취리히의 국제축구연맹(FIFA) 본부(현지시간 오전9시)와 공동 개최국인 일본의 도쿄에서 동시에 치러졌다.
2002년 월드컵 엠블럼은 제작비 1백만달러(약 12억원)를 들여 FIFA와 FIFA의 마케팅대행사인 ISL이 영국의 인터브랜드사에 위탁, 한일 월드컵조직위와의 협의를 거쳐 10개월만에 제작됐다. 2002년 월드컵 엠블렘은 '심벌'과 '로고' 두가지로 구성돼 있는데 심벌은 중앙 부분에 월드컵트로피를 형상화하고 바깥쪽은 원형으로 아시아문화와 우주의 상징성을 가미했고 색상은 생동감 있는 밝은 색으로 우리 전통의 5방색과 비슷하다. 로고는 '2002 FIFA WORLD CUP KOREA japan'으로 대회 개최연도 ,FIFA월드컵 로고, 개최국명 등으로 구성됐다. 종전 대회에서 각 개최국의 상징성을 나타낸 것과 달리 처음으로 대회 우승트로피인 'FIFA월드컵'을 형상화했으며 공동 개최국인 한일 양국의 문화적 특성을 고려하여 "지구를 떠받들고 있는 사람"의 월드컵트로피를 주제로 해 지구촌 스포츠제전, 평화축제인 월드컵을 상징하는 형상으로 제작된 것이 특징이다.
중앙의 사람이 지구를 떠받치고 있는 'FIFA월드컵 트로피'를 형상화한 심벌의 전체 모양은'원'에 기본을 두고 있다. 원은 아시아문화의 상징이자 우주 태양 인생 등을 상징한다는 것이다. 엠블렘은 전체적으로 월드컵트로피에서 지구를 의미하는 원형을 기조로 하고 있다. 여기서 '원'은 우주, 태양, 지구를 상징하고 나아가 인생을 의미하는 동양적 사상도 나타낸다. 한국과 일본의 국기(태극, 태양)가 원형을 토대로 하고 있다는 점도 내포돼 있다. 국가명은 국기의 특성을 반영해 'KOREA'는 청색, 'JAPAN'은 붉은색으로 각각 도안됐다.
또 엠블렘 왼쪽 상단부분은 원호의 일부를 잘라내 모든 참가국이 대회 트로피를 차지할 수 있다는 개방성을 나타냈고, 로고의 대회개최 연도인 '2002년'의 가운데 00을 무한대 기호(∞)로 표시함으로써 대회에 참가하는 모든 국가간의 영원한 화합, 조화로운 협력의 정신을 나타냈다. 98프랑스월드컵까지만 해도 엠블렘 제작에 일방적으로 개최국의 의지만 반영된 것과 비교할 때 일대 혁신이다. 이번 대회가 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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