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성공사례] 본죽 경영분석과 개선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04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1. 선택 동기 - “본(本)죽, 왜 사먹나?”

2. 기업소개 - 본아이에프(주)
ⅰ. 본아이에프(주) 개관 槪觀
ⅱ. CEO 김철호
ⅲ. 본아이에프(주) 기업이념과 비전
ⅳ. 본아이에프(주) 연혁
ⅴ. 본아이에프(주) 조직도
3. 시장 및 경쟁자 분석
ⅰ. 외식산업시장의 성장배경
ⅱ. S T P

4. 기업 및 마케팅 분석
ⅰ. S W O T
ⅱ. 4 P

5. 본(本)죽의 성공 요인
ⅰ. 블루오션 전략
ⅱ. 웰빙 트렌드(well-being trend) + 슬로우 푸드(slow food)
ⅲ. '공식품질 인증제도' + '암행어사제도'

6. 현재의 본아이에프(주)
ⅰ. 본 비빔밥
ⅱ. 해외진출

7. 본(本)죽의 개선점 및 개선방법제시
ⅰ. 개선점
ⅱ. 개선방법

8. 본(本)죽의 시사점과 후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시장 및 경쟁자 분석
ⅰ. 외식산업시장의 성장배경
a. 사회적요인
1) 여성의 사회진출의 증가, 맞벌이의 증가
2) 대량생산 대량판매에서 대중소비사회로의 전환.
3) 신세대의 출현과 레져 패턴의 다양화.
4) 가정개념의 변화. (계약결혼, 독신자 증가)
5) 건강식에 대한 욕구의 증대.
b. 경제적요인
1) 국민소득의 증가 : 소득과 생활수준의 향상이 외식의 기회 증대.
2) 노동시간의 감소 : 주 5일(주 40시간)제 근무의 실시.
3) 국제화, 세계화의 경제조류.
4) 대기업의 외식산업에의 진출과 Fast Food 업계의 성장.
5) 시장 환경의 세분화와 고객의 욕구 다양화.
c. 문화적요인
1) 식생활의 패턴 변화. (외래 음식 산업의 성장)
2) 전통음식의 상품화 경향.
3) 사회구성원들의 가치관의 변화.
4) 새로운 사고와 가치관을 가진 세대들의 등장과 이들의 가치 증대.
5) 외식산업 종사자의 직업의식의 개선.
d. 기술적요인
1) 주방기기의 현대화와 과학화.
2) 식당용 컴퓨터 기기 보급의 확산.
3) 해외 유명 브랜드의 도입 및 기술제휴.
4) 포장기술의 발달과 주변 환경의 현대화.

ⅱ. S T P
본죽은 전체 외식업 시장 안에서 다른 일반 음식점과 차별화 하여 특별한 고객층에 마케팅 전략을 집중하여 성공적인 마케팅 사례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본죽은 외식업에 뛰어들기에 앞서 다양한 변수로 기존 외식 시장을 세분화하였는데 그 중에서도 시장세분화의 핵심적인 기준은 행태적 변수에서 추구하는 편익 즉, 식사로 인해 얻는 편익에 따른 분류이다.

a. 시장 세분화 (Segmentation)
1) 기본적인 욕구 해소와 시간적 편의를 중시하는 소비자
음식의 맛, 영양, 음식점의 서비스, 분위기를 전혀 고려하지 않고 허기를 채우는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소비자, 또는 빠른 시간 내에 간단하게 허기를 채우려는 소비자들이 해당된다. 이 소비자에게는 가격이 가장 큰 요소이다. 저소득층, 학생, 노동자 등이 해당되며 이들이 밀집해 있는 지역은 공장지역, 주택 밀집지역, 하숙 밀집지역 등이다.
2) 기능을 중시하는 소비자
맛이 없는 것을 감수해서라도 건강을 추구하는 소비자, 몸보신‧ 다이어트 등의 기능을 추구하는 소비자로 서비스, 분위기 등은 상대적으로 덜 고려하고 건강과 미용에 큰 가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외식에 비용을 아까지 않을 가능성이 있는 소비자이다. 비교적 40~50대 이상의 장년층과 20~30대의 젊은 층에 많이 분포되어 있으며 중상층 이상의 아파트 지역에 주로 분포하고 있지만 접근성은 크게 따지지 않는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http://www.bonjuk.co.kr/ "본죽" 홈페이지
http://www.bonbab.co.kr/ "본비빔밥" 홈페이지
http://www.bonfamily.co.kr/ "본" 기업홈페이지
네이버, 다움, 매일경제 및 포털 싸이트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7042230171
세계일보
http://www.segye.com/Service5/ShellView.asp?TreeID=1052&PCode=0007&DataID=200703041533000193
동아일보
http://www.donga.com/fbin/output?n=200705260032
http://blog.naver.com/luvyluvy?Redirect=Log&logNo=40007922633
매경이코노미 (2005-02-22) [머니&머니] 창업 -잘 나가는 미투 프랜차이즈들
한국식품개발연구원 (1999), 외식산업의 구조와 전망
김철호. 2005. "꿈꾸는 죽장수 : 혼을 담은 죽, 본죽 이야기."
이진우 『죽 전문점 ‘본죽’ 김철호 사장』,파이낸셜 뉴스, 2007.05.21
주순구 『프랜차이즈 리딩브랜드-죽전문점 ‘본죽』이데일리,2007.05. 09
김상진『IMF이후 국내 외식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경복논총 Vol. 4, 2000
유필화 외 『현대 마케팅론』, 박영사 ,2005
경영학으로의 초대, 박영사, 이명호외,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창업성공사례 -본죽
  • 방법이 될 것이다.4. 포인트! 포인트를 모으는 쏠쏠한 재미본죽은 본비빔밥에 이어서 지난 3월부터 본격적인 가맹사업을 시작으로 본국수대청을 선보였다. 본아이에프의 세 번째 브랜드라고 보는 본국수대청이 나온 지금 본 커뮤니티라고 소동아리를 만들어서 온라인, 오프라인 방면으로 고객과 함께 하는 본죽이 되었다. 온라인에서 출석부에 하루에 한번 출석체크를 하도록 하여 매일 출석하고 개근상 받기라고 한달에 10명, 1만원 본식사권을 추첨

  • 본죽 마케팅성공사례(4P,STP,SWOT분석)
  • 본죽은 오픈 이벤트를 하지 않는다. 고객이 먹다 남긴 반찬 재활용은 ‘금기 중의 금기’ 재료와 맛의 원칙을 지키는 것도 중요6. 본죽의 성공요인style.visibilitypptxpptystyle.visibilitypptxpptystyle.visibilitypptxpptystyle.visibilitypptxpptystyle.visibilitypptxpptystyle.visibilitypptxpptystyle.visibilitypptxpptystyle.visibilitypptxpptystyle.visibilitypptxpptystyle.visibilitypptxpptystyle.visibilitypptxpptystyle.visibilitypptxppty7. 결론예전에는 주로 중장년층에서 죽을 먹었지만 이제는 바쁜 일

  • [중소기업경영론 2015] 주위의 중소기업을 하나 선정하여 그곳의 마케팅전략을 조사하고 평가하라, 그리고 교재 8장을 참조하여 개선방안을 논하라 -중소기업마케팅전략, 본죽마케팅전략, 중소기업마케팅전략 개선방안
  • 방법론적인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경영활동을 체계적으로 종합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4. 본죽의 마케팅전략을 조사하고 평가1) STP 분석본죽은 전체 외식업 시장 안에서 다른 일반 음식점과 차별화 하여 특별한 고객층에 마케팅 전략을 집중하여 성공적인 마케팅 사례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본죽은 외식업에 뛰어들기에 앞서 다양한 변수로 기존 외식 시장을 세분화하였는데 그 중에서도 시장세분화의 핵심적인 기준은 행태적 변수에서 추구하

  • [경영학] 본죽의 경영체제와 디지털 환경변화로 인한 경영환경의 변화
  • 본죽의 사업 모델은 한국형 블루오션의 대표적인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한결같이 ‘본죽 지킴이’의 사명을 고집하는 김철호는 현재 비제이아이에프(주), 비제이식품(주), 비제이유통(주), BJIF.JAPAN(株), BJIF.U.S.A.INC의 대표이사를 맡고 있으며, 삶에서나 사업에서나 늘 ‘본(本)의 철학’을 고집스럽게 지켜 나가는 ‘꿈꾸는 죽 장수’로 살아가고 있다. 올해 ‘2005 한국 프랜차이즈 대상’을 수상하였고, SBS ‘중소기업의 힘’에 성공사례가 방영되었다.

  • [마케팅원론] 본죽과 사회적 트랜드
  • 본죽”의 성공 사례를 통한 소비자 구매 심리 파악과 적용 가능성 확인하고 소비자들로 하여금 죽을 주식으로 생각하게끔 만들어 이윤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기로 하였다. 연구의 진행은 ➀ 본죽에 대한 현지조사 ➁ 본죽에 대한 시장조사 1차 - 설문지 ➂ 본죽이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파악 - 연구 가설 설정 ➃ 인터뷰를 통한 분석 ➄ 주변인 사례 연구를 통한 분석 ➅ 분석 자료의 결과와 연구 가설에 대한 논의 ➆ 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