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 기업의 월드컵 마케팅 성공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04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월드컵의 소개
2. 월드컵의 상업화
3. 월드컵과 올림픽의 비교
본론
4. 월드컵이 기업에 주는 효과
(1) 2002 월드컵 파급효과
(2) 2006 독일 월드컵 경제 파급 효과
(3) FIFA 마케팅 조직 및 공식 스폰서 관련
5. 월드컵 마케팅 유형별 성공 포인트
6. 기업의 월드컵 마케팅 성공 사례 분석
결론
7. 스포츠 마케팅적 연계성
본문내용
▶월드컵 사이클 재현될까=외환위기로 성장률이 일시적으로 마이너스를 기록했던 98년 월드컵을 빼고 90년 이후 지난해까지 월드컵이 열린 해의 성장률은 평균 8.3%를 기록했다. 반면 월드컵이 열리지 않은 해는 평균 6.0%에 그쳤다. 민간소비 증가율도 월드컵이 개최된 해에는 8.5%를 기록했지만 월드컵이 열리지 않은 해는 5.1%로 떨어졌다.
최근 월드컵이 열렸던 지난 2002년의 경우 성장률은 7.0%를 기록한 뒤 2003년 3.1%, 2004년 4.6%, 2005년 3.8%(정부 추정)로 경기가 부진했다.
민간소비 증가율 역시 2002년 7.9%를 정점으로 2003년(-1.2%), 2004년(-0.5%) 2년 연속 감소세를 보일 정도로 부진했고 기저효과에도 불구하고 지난해에도 3.1%에 그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그러나 월드컵이 열리는 올해는 성장률 전망이 4% 후반이나 5%대, 민간소비 증가율 역시 4%대 후반이란 전망이 대부분이어서 최근 4년간 가장 좋은 성적이 기대되고 있다.

▶월드컵 특수 기대=‘월드컵 경기’가 나타날지는 월드컵 특수에 따른 소비회복 여부가 핵심이다.

반도체 전문 시장조사기관 아이서플라이는 전세계 LCD TV 판매량이 지난해 1961만대에서 올해는 3136만대 판매로 급증할 것으로 예상했다. PDP TV 역시 지난해 445만대에서 올해는 774만대가 판매될 것으로 내다봤다. PDP와 LCD TV는 우리나라가 판매량이 최고 수준이어서 월드컵과 토리노 동계올림픽 등 대형 스포츠 행사로 수혜폭이 클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2002년에도 월드컵이 임박하면서 TV 판매량이 평월의 2~3배에 달했다.

DMB폰과 DMB단말기 판매도 월드컵을 계기로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전자통신연구원 전망에 따르면 올해 DMB서비스 가입자는 빅 스포츠 이벤트라는 호재를 맞아 지난해(5만8000명)보다 4배 이상 많은 26만2000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또 국내 업체가 독일 월드컵에 맞춰 독일 현지에서 DMB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이어서 향후 시장 확대에 따른 수혜도 예상된다.

이 밖에 광고, 식ㆍ음료, 스포츠용품, 여행업계도 월드컵 특수를 맛볼 것으로 보인다. 맥주의 경우 지난 2002년 월드컵 기간 매출이 평소보다 40~50%가 늘었다.

따라서 이번 2006년 독일월드컵 역시 단순한 스포츠 행사보다는 경제적인 면이 강조되고 있으며 독일연방경제부에서는 중장기적으로 총 82억유로(한화 약 10조원)정도 독일의 GDP가 추가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전체적으로는 독일 GDP가 0.5% 추가 성장해 2006년도에는 경제성장률이 최근 5년내에 최고치인 2%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월드컵을 보기 위한 외국 관광객 역시 독일 경제에 활력을 불어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월드컵 기간 중 총 320만명의 외국축구팬들이 독일로 입국할 것으로 보이며 이들이 소비하는 금액 역시 약 30억 유로(한화 약 4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FIFA 마케팅 조직 및 공식 스폰서 관련

1. FIFA 월드컵의 운영


FIFA
WCOC
FIFA 월드컵 조직위원회
LOC
개최국 조직위원회
Host City
개최국 내의 개최 도시
FIFA
Marketing
AG
FIFA
Marketing
AG
HBS
주관방송사
WCAB
숙박사업단

참고문헌

출처.

FIFA 월드컵 마케팅 -김도유, 박병유-
역사로 본 월드컵 마케팅 -MBC 애드컵-
스포츠 마케팅 실제와 뒷 이야기 -김승식-
스포츠 마케팅 -박세혁-

http://www.seri.org 삼성 경제 연구소
http://kdi.re.kr 한국 개발 연구원
http://kotra.or.kr 대한무역 투자 진흥 공사
http://lgeri.com LG 경제 연구원, LG 주간 경제
http://www.mk.co.kr/ (매일경제)
http://www.mk.co.kr (연합뉴스)
http://www.ceoreport.co.kr ceo 레포트
http://economy.hankooki.com 서울 경제 신문
http://www.mk.co.kr 매일 경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디다스 adidas] 글로벌 의류기업 - 기업전략, 마케팅전략 4p stp swot, 품질전략, 경쟁업체 나이키 비교분석 분석(HWP)
  • 마케팅전략 사례2. 아디다스 브랜드 구축전략 ① 스포츠 퍼포먼스 (3-bar)② 스포츠 헤리티지 (Trefoil : 불꽃마크)③ 스포츠 스타일 (컬렉션 라인)3. 아디다스 스포츠마케팅 / 스폰서쉽 마케팅- 월드컵- 국제육상대회- 올림픽 - 영국 프리미어 등4. 아디다스 국가별 현지화마케팅 / 차별화전략 분석5. 성공요인 및 환경분석 - 성공요인 및 성공전략- 환경분석 : BCG, 4p mix, stp, swot 6. 경쟁업체 비교 분석- 나이키- 폴로, 라코스테 등Ⅲ. 결론1. 문제점 분

  • [A+] 글로벌 브랜드 성공전략 사례분석 - NIKE 나이키 마케팅전략 경영전략 성공요인분석(HWP)
  • 월드컵, 야구, 프리미엄리그 등등)② 브랜드 다각화 전략 ( 에어맥스, 에어덩크, 에어조던 등등)3. 제품 제조전략, 생산전략, 유통 방식1) 인재전략 - 다국적 아웃소싱 인재 채용2) 현지화 전략 - 지역별 현지화 제조, 판매, 생산 / 유통방식3) 자동화시스템 재고 시스템, 생산 방식 - SCM4) 스마트 전자정보시스템 물류 체계화 전략5) 품질경영, 서비스경영 Ⅱ. 본론 - 마케팅 4P STP SWOT 분석1. 스포츠 선수 마케팅 성공사례 분석 1) Michael Jordan 2) Tiger Woods 2.

  • [마케팅론] LG전자의 마케팅 성공 및 실패 사례연구
  • ■Global Marketing■◐목 차제1장 LG전자 소개제2장 LG전자 마케팅전략(1)현지화전략(2)Techart마케팅(3)스포츠마케팅(4)문화스폰서마케팅(5)전시마케팅제3장 마케팅 성공사례연구(1)지역성공사례(2)제품성공사례제4장 마케팅 실패사례연구(1)cyon 중국 실패제5장 위기극복사례연구(1)Zenith M&A제6장 LG전자의 미래(1)마케팅문제점 및 해결방안(2)앞으로의 마케팅 전략제7장 발표수업후기제8장 참고문헌제1장 LG전자소개1. 소개LG전자는 1958년 금성사로

  • [스포츠마케팅]스포츠마케팅의 성공전략
  • 스포츠 마케팅의 효시가 된 휠라의 성공은 오늘날 많은 기업들과 브랜드들이 보다 적극적이고 선진화된 방법들을 모색하며 스포츠 관련 사업을 적은 투자로 고수익을 올릴 수 있는 비즈니스로 자리 잡게 됐다.2) 미국의 스포츠 마케팅 추세미국 내 기업의 2/3이상이 마케팅의 수단으로 스포츠를 이용하고 있으며 미국 스포츠시장의 규모는 자동차산업보다 크게 성장하고 있는 추세다. 최근 가장 성공적인 스포츠 마케팅의 사례로 꼽히는 나이키와 타이

  • 서평 스포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 기업들은 스포츠 마케팅 부분에서의 치열한 경쟁을 피할 수 없게 된다고 본다. 한 예로 2002한일 월드컵은 국내 기업들에겐 좋은 비즈니스 기회로 작용하였다. 월드컵을 대상으로 스포츠마케팅을 실시했던 국내 기업들의 사례를 살펴보면 FIFA의 국내,외 후원사인 한국통신은 ‘한국통신=월드컵’ 이미지 국축기간으로 2001년 5월부터 2002년 3월까지로 정하고 100억원을 투입하였고 2002년 4월부터 6월까지188억원을 투자하여 성공창출기간으로 정하였다. 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