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한솔 제지의 인사제도 및 취업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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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선정이유

Ⅱ. 기업소개
2-1. 회사소개
2-2. 기업의 유래 및 성장과정
2-3. 회사 연혁
2-4. 한솔의 기업이념
2-5. 한솔 CI
2-6. 사업영역
2-7. 주요사업
2-8. 조직도 및 직군체계
2-9. 요약재무정보

Ⅲ. 산업소개
3-1. 종이의 정의
3-2. 시장 구조
3-3. 제지산업의 비중
3-4. 인쇄용지 수급 및 수출현황
3-5. 인쇄용지 판매 동향
3-6. 5 FORCE

Ⅳ. 한솔제지 마케팅 분석
4-1. 4P 분석
4-2. SWOT 분석
4-3. STP분석

Ⅴ. 한솔제지 환경 마케팅

Ⅵ. 한솔제지 인사제도
6-1. 한솔의 인제상
6-2. 한솔의 인사제도
6-3. 인재육성
6-4. 복리후생
6-5. 채용

VII. 인터뷰 - 한솔제지 인력 팀 인력과장

본문내용
- 표적시장
이메진과 같은 인쇄용지는 산업재에 속한다. 산업재의 속성상 일반 소비재와 같이 타겟 대상을 나눌 수 없다. 용지와 같은 산업재는 신뢰를 바탕으로 반복적인 다량 구매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수요처가 정해지거나 제한적이라 할 수 있다. 이메진은 유림문화라는 인쇄소에서 전문적으로 가공하여 분출하고 있다. 이메진은 성민인쇄, 건화지기와 같은 화보집이나 잡지를 출판하는 업체를 타겟으로 한다.

- 포지셔닝
한솔이 다른 기업과 인쇄용지 분야에서 우위를 나타낼 수 있는 요소는 바로 제품의 질과 유통망의 확보이다. 앞서 말한바와 같이 산업재의 특성 때문에 한번 맺은 계약으로 거래하기 때문에 유통망이 얼마나 잘 확보되어 있는가와 점포수가 많아 쉽게 접촉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다. 타 업체는 직판으로 공급하고 있는데 반해, 한솔제지의 유통은 일진과 서울지류 이외에 전문적인 공급망을 확보하고 있다. 카달로그의 특성상, 제품의 이미지를 얼마나 잘 실물처럼 나타내느냐가 중요하다. 색상이나 선명도의 전달에 있어 그 정도가 높을수록 카달로그 시장에서의 경쟁우위를 차지할 수 있으므로 제품의 질이 경쟁요소가 될 수 있다.



VI. 한솔제지 환경 마케팅

한솔제지는 최고경영자의 환경방침에 따라 구체적인 환경목표를 설정하고 환경목표의 달성을 위한 세부 실행계획을 수립하여 실천하고 있다.
또한 이행실적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시스템의 적정성을 보증하기 위하여 정기적인 감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시스템 운영에 대한 경영검토 결과를 차기년도 환경목표에 반영함으로써 환경경영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5-1.자원 및 용수
- 자원절약 및 재활용
한솔제지는 1973년부터 폐지사용을 시작하였다. 특히 1993년 폐지사용 증대계획인 "Green Plan"을 수립하여 폐지 재활용 기술개발 및 공정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용수사용
한솔제지는 하천에서 취수한 하천수와 폐수처리 후 생산공정에 재사용하는 재용수를 공업용수로 사용하고 있으며, 불가피하게 발생된 폐수를 최대한 정화 처리하여 용수 재활용 효율을 극대화하고 있다. 한솔제지는 각 사업장별 용수절감 목표를 설정하여 부족한 자원을 보호하는 한편 실시간 모니터링 체제를 구축하여 폐수배출량을 최소화하는 등 수질환경 보전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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