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수학교육의 필요성과 교수방법 및 평가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3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유아수학교육의 필요성과 교수방법 및 평가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1장. 유아 수학교육의 필요성
①유아기의 수학적 경험은 유아의 논리적 사고의 기초를 형성한다.
②유아기의 수학적 경험은 유아의 문제해결능력을 발달시킨다.
③유아기의 수학적 경험의 결핍과 수학적 환경의 결손은 유아의 인지발달을 저해한다.
④유아기의 수학적인 경험은 유아가 21C의 정보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킨다.
⑤유아기의 바람직한 수학적 경험은 유아의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한다.
2장. 유아 수학교육의 목적
3장. 유아수학교육의 내용
1) 수개념 2) 측정 3) 패턴
4) 공간과 기하
5) 기초적인 통계개념
4장. 유아 수학교육의 교수 원리
5장. 유아 수학교육의 지도 방법
1. 유아 수학지도를 위한 학습경험
2.발달단계에 다른 지도방법
3.활동영역을 통한 지도방법
4.일상생활을 통한 지도방법
5.집단게임을 통한 지도방법
6장. 유아수학교육의 평가
1. 유아수학교육 평가수행
2. 통합적 접근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수학” 이라는 용어를 접하면, 아마도 즐겁고 유익하다는 생각보다는 어렵고 지겨운 공부거리라는 느낌을 떠올리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학교에서 수학공부를 하면서 무엇 때문에 이렇게 어렵고 따분한 것들을 배워야 하는지 회의를 가져보았을 것이다. 이렇게 비실용적으로 보이는 수학적 지식을 무엇 때문에 배워야하고, 심지어 어린 유아기부터 수학교육이 필요한 것일지 생각이 든다.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에서도 수학교육의 기준과 내용, 방법 등을 명시하고 있으며, 실제로 유아교육기관에서도 수학교육을 실행하고 있다. 그런데, 유아의 수학적 사고발달과 학습과정, 그리고 다양한 교수방법에 관한 연구결과들을 바탕으로 보다 바람직한 유아수학교육의 방향을 제기하는 이론적 동향과는 달리,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수학교육의 실태는 그리 바람직하지 않은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장혜순, 박경자, 조부경(1996)은 조사대상 가운데, 40%의 유치원에서 학습지를 이용한 수학교육을 실시하고 있었음을 밝혔다.
- 참고문헌
-
1. 유아 수학 교육, 영례(1997) 창지사
2. 유아를 위한 새 수학교육, 이동우(1995) 학지사
3. 유아 수학 교육의 이론과 실제, 이 경우, 신은주(1997) 창지사
4. 수학교육을 위한 문학적 접근, 이대 교수(1997) 다음세대
5. 유아를 위한 수학/과학 통합 활동, 권영례, 조명옥 외(1997) 창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학개론] 문화와 교육(문화의 개념, 문화의 기능과 내용, 문화와 교육의 관계를 살펴본다)
- 안드라 고지와 페다고지의 차이점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1차 레포트
-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수업지도안
- 인간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독일의 유아교육제도00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