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수학교육의 필요성과 교수방법 및 평가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3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수학교육의 필요성과 교수방법 및 평가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장. 유아 수학교육의 필요성
①유아기의 수학적 경험은 유아의 논리적 사고의 기초를 형성한다.
②유아기의 수학적 경험은 유아의 문제해결능력을 발달시킨다.
③유아기의 수학적 경험의 결핍과 수학적 환경의 결손은 유아의 인지발달을 저해한다.
④유아기의 수학적인 경험은 유아가 21C의 정보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킨다.
⑤유아기의 바람직한 수학적 경험은 유아의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한다.
2장. 유아 수학교육의 목적
3장. 유아수학교육의 내용
1) 수개념 2) 측정 3) 패턴
4) 공간과 기하
5) 기초적인 통계개념
4장. 유아 수학교육의 교수 원리
5장. 유아 수학교육의 지도 방법
1. 유아 수학지도를 위한 학습경험
2.발달단계에 다른 지도방법
3.활동영역을 통한 지도방법
4.일상생활을 통한 지도방법
5.집단게임을 통한 지도방법
6장. 유아수학교육의 평가
1. 유아수학교육 평가수행
2. 통합적 접근



참고자료










본문내용
“수학” 이라는 용어를 접하면, 아마도 즐겁고 유익하다는 생각보다는 어렵고 지겨운 공부거리라는 느낌을 떠올리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학교에서 수학공부를 하면서 무엇 때문에 이렇게 어렵고 따분한 것들을 배워야 하는지 회의를 가져보았을 것이다. 이렇게 비실용적으로 보이는 수학적 지식을 무엇 때문에 배워야하고, 심지어 어린 유아기부터 수학교육이 필요한 것일지 생각이 든다.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에서도 수학교육의 기준과 내용, 방법 등을 명시하고 있으며, 실제로 유아교육기관에서도 수학교육을 실행하고 있다. 그런데, 유아의 수학적 사고발달과 학습과정, 그리고 다양한 교수방법에 관한 연구결과들을 바탕으로 보다 바람직한 유아수학교육의 방향을 제기하는 이론적 동향과는 달리,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수학교육의 실태는 그리 바람직하지 않은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장혜순, 박경자, 조부경(1996)은 조사대상 가운데, 40%의 유치원에서 학습지를 이용한 수학교육을 실시하고 있었음을 밝혔다.
참고문헌
1. 유아 수학 교육, 영례(1997) 창지사
2. 유아를 위한 새 수학교육, 이동우(1995) 학지사
3. 유아 수학 교육의 이론과 실제, 이 경우, 신은주(1997) 창지사
4. 수학교육을 위한 문학적 접근, 이대 교수(1997) 다음세대
5. 유아를 위한 수학/과학 통합 활동, 권영례, 조명옥 외(1997)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관련] 유아교육관련 신문 스크랩
  • 교육 지원 확대를 통한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추진,9월 학기제를 포함한 종합적인 학제개편방안 등도 함께 발표했다.기본계획은 공청회에서 수렴한 의견을 반영하고 주요 과제들에 대한 투자계획 및 추진일정 등을 보완해 11월말 인적자원개발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된다.신창호 강준구 기자與, 사립유치원도 정부지원 추진 입력 | 2005-10-25 15:00 동아일보최근 사설 어린이집에만 기본보조금을 지원하려는 정부의 방안이 알려지면서 유치원업계가 대규

  • 유아교육 교수학습방법 효과적인 교수법
  • 유아교육과정의 교수방법을 보완하고 개선하기 위한 연구의 필요성에 의하여 본연구의목적을 다음과 같이 선정했다.1)연구목적①또래와의 상호작용을 증진 시킨다.②이론적으로 연구된 교수방법을 실제 현장에 적용실시하여 협동학습 활동중심의 유아교육 교수방법의 실제적인 현장적용의 가능성을 밝힌다.③적용된 교수 방법이 유아의 발달 및 교육에 미치는 효과 및 영향을 평가하여 협동학습활동의 교육적 효과를 밝힌다.2)연구문제⑴협동학

  • 코메니우스의 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영향00
  • 000년의 태평천국이 출현한다는 콧타의 예언에 용기를 얻었다. 그리하여 그는 조국의 독립과 동포교단(同胞敎團)의 부활의 가능성을 믿게 되었으며, 이후 30여년 간에 걸친 조국해방과 세계평화 실현을 위한 투쟁을 전개하였다.1627년, 사도우스키(Georg von Sadouski)영주의 세 자제의 교육을 위탁받았던 교단의 일원인 슈타디우스(John Stadius)로부터 교수지침(敎授指針)의 교시를 의뢰 받았던 그는 보헤미아어로 교단 및 조국의 자제교육을 위해서 교수서를

  • [유아교육]통합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11. 통합교육과정의 역사적 배경 12. 활동중심 통합교육의 교육목표 33. 교육내용 및 활동선정의 원리 44. 교사의 역할과 교수 ㅡ 학습방법 6(1) 교사의 역할 6(2) 교수-학습방법 85. 평가 11(1) 평가의 의의 11(2) 평가의 목적과 역할 11(3) 평가의 방법 12Ⅲ. 통합교육과정의 계획과 운영 151. 통합교육과정 계획과 운영의 원리 152. 통합교육과정 계획과 운영의 유형 16Ⅳ. 통합교육활동의 전개 171. 주제설정 의 필요성 및 목적 17【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학자들의 교육내용과 교사의 역할00
  • 교육 내용 및 활동아동의 타고난 본성은 중시해야 한다. 아동은 발전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아동은 발달단계를 거치면서 나선형으로 성장한다. 아동은 발달하기 위해서 발달과업으로 요구되는 것을 이루려고 노력한다. 부모, 성인은 아동의 발달을 지원하는 인적환경역할을 해야 한다. 신이 만든 자연과 우주의 법칙에 다가가기 위해서 아동은 수학을 통해 그 논리를 배워야 한다. 1)교육원리 및 교수법에 대한 이론 뿐 아니라 놀이를 유아교육 내용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