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와 교육이론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30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비고츠키와 교육이론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1. 비고츠키 교육이론의 중심
2. 비고츠키 교육이론의 장점
① 타인과 상호 작용 강조
② 새로운 지식관
③ 새로운 언어관
3. 비고츠키 교육이론의 특징
1) 정신의 도구
2) 정신의 도구의 중요성
4. 비고츠키 이론의 틀 : 심리학과 교육의 원리
1) 지식의 구성
(1)사회적 맥락의 중요성
(2)인지의 특성 : 내용과 과정
(3) 정신과정의 발달
(4) 학습과 발달의 관계
(5) 발달에 미치는 언어의 역할
5. 비고스키 Vygotsky의 사회구성주의 이론
1) 이론
(1) 지식의 사회적 기원
(2) 근접발달지대
(3) 자발적 개념과 과학적 개념
2) 유아 수 과학 교육에 주는 시사점
참고자료
- 본문내용
-
현대유아교육에 있어 비고스키이론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만큼 교육학자가 유아교육에서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그만큼 지대하고 볼 수 있다. 교육 심리학의 모차르트로 불리는 비고츠키는 언어를 기초로 한 새로운 유아인지 발달 이론을 정립한 러시아의 교육심리학자로서, 유아기의 인지 발달의 기초가 어머니와의 언어적 교감에서 비롯됨을 중시하고 언어를 통한 어머니의 교육이 점차 동적, 심리적, 지적 교육환경으로 확대되어 제공될 때 유아의 창의성 및 학습 능력이 가장 이상적으로 개발된다고 주장하였다.
비고스키는 유아교육의 흐름에 새로운 시각을 연 사람이다. 그의 사상은 당시에는 혁신적이었으나 지금의 우리에게는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여러 가지 교육적 사상과 교육에의 시사점을 안겨 주었으며 사회적 구성주의라는 큰 물결을 넘어서 교육을 한 단계 진보하도록 만든 교육 사상가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비고스키는 1930년대 초반에 걸쳐 매우 혁신적인 연구를 하는 가운데 어린이의 학습과 사회적 경험 사이의 관계에 대한 많은 저술을 남겼다.
- 참고문헌
-
김청자 ∙ 장선철, 『교육심리학』, 동문사, 2003
장휘숙, 『전생애 발달심리학 인간발달』,박영사, 2000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론』, 학지사, 2003
메리 사임, 『피아제가 보여주는 아이들의 인지 세계』, 문용린 역, 학지사, 1996.
메리 앤 스펜서 플라스키, 『어린이를 위한 피아제 이해』, 주영희ㆍ이기숙 공역, 창지사, 198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