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와 소설] 소설 `저기 소리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 영화 `꽃잎`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0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서론


2. 본론
-소녀
-장
-우리들
-영화를 통한 시대보기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행복했던 과거의 회상이다. 소설에서

지금 아무도 없는 우리 방은 어떻게 됐을까. 정순이가 몇 번이나 왔다가 되돌아갔겠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왔다가..... 아니면 마을이 전부 텅텅 비어버렸는지도 몰라. 아무도 엄마나 오빠를 찾으러 오지 않았는지도 모르지. 빈 부엌은 얼마나 외로울까. 툇마루에 내가 앉아서 졸던 자리는 얼마나 서러울까. 그렇게 낡아 빤질빤질해진 나무도 울 수 있을까. 최윤,「저기 ~꽃잎이 지고」, 문학과 지성사, 221p


고향집은 아직까지도 남아있을 거라는 바람이자 동시에 평화로운 시대를 원했던 군중들의 열망이라 할 수 있다. 벌레에게 쫓기는 장면은 시위대의 모습과 중첩되면서 소녀의 시선에서는 시위대의 무자비한 모습이 벌레라는 징그럽고 싫은 존재로 느껴졌고, 소녀의 죄의식에 원인이 되었던 엄마의 모습은 없다는 것을 알고, 오빠에게 모든 것을 의지한, 마치 백마 탄 기사님이 되어 자신을 구해서 하늘로 날아가길 바라는 것이다. 둘 다 현실에서는 이루어 질 수 없는 부분임을 암시하기에 애니메이션으로 표현하여 공포스런 정치하에서 개인의 바람이 결코 이루어질 수 없는 환상임을 강조하는 장치이다.

강가에서도 여러 번 파랑새가 부리를 틀고 내 몸속으로 들어왔어. 지금 내 몸속에는 수십 마리의 파랑새들이 제 각기 둥지를 짓고 살고 있어....나는 턱뼈가 아플 정도로 입을 크게 벌리고 헛구역질을 하면서 파랑새들이 빠져나오게 안간힘을 써보지만 내가 잠든 사이가 아니라면, 한 마리의 파랑새가 내 입 속에서 날아 나오는 걸 본 적이 없어. 최윤, 같은 책, 239~240p


최윤의 원작소설에서 강간은 '파랑새가 가랑이로 들어왔다는 식으로 은유적으로 묘사되었다. 하지만 영화에는 '강간'의 이미지를 많이 보여준다.
강간은 거대한 힘의 논리를 내포하고 있다. 그 거대한 힘에 의한 약탈, 그것은 어떠한 몸짓으로도 반항할 수 없기에 슬프며 분노하게 만드는 단어다. 그것을 소녀는 몇 번이고 감내해 낸다. 동네청년들에 의해, 장에 의해. 광주의 비극은 소녀의 강간과도 같았다. 손써볼 틈도 없이 쓰러져야만 했던 수많은 영혼들. 그것은 분명 폭력을 넘어 강간이었다. 광주의 비참함
참고문헌
참고문헌
최윤,「저기 소리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 문학과 지성사
강준만,「한국 현대사 산책 1권 1980년대편」, 인물과 사상사 2003
조미숙,「인문과학논총 제43집-소설의 영화화 연구」, 2005
최정운,「오월의 사회과학」, 풀빛, 1999
네이버 블로그
윤동주,「윤동주 시집」
꽃잎 시나리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소설의 이해] 저기 소리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모녀가 서있던 슬픔의 시대)
  • 한 신체를 공격했다. 해소도 쾌락도 없는 어두운 구멍의 심연 속에서 남자는 잠시 머물렀다. 여자애가 어느 순간 잠시 웃음을 멈춘 듯했고 남자는 진저리를 치면서 가차없이 그녀를 밀어냈다. (최윤, 『저기 소리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 서울: 文學과 知性社, 1992, p.209.)1> 피해자 “소녀” - 왜 여성을 시대의 아픔으로 상징했는가소설의 서두에 등장하는 소녀의 모습은 초라한 만큼 모자라있다. 처음 보는 낯선 남자를 졸졸 따라가고, 얼굴에는 의

  • [1980년대 문학, 문학의 흐름, 현대문학 , 시, 소설, 희곡 , 비평] ***1980년대 한국현대문학의 흐름***
  • 없이 어두운 갈등의 시대였으며, 이에 대한 반작용 및 돌파구로 진보적인 역사관이 강한 목청을 돋운 시기였다고 할 수 있다.Ⅱ.1980년대 시 문학1. 80년대 시 문학의 특징가장 기본적인 표현 욕구마저 검열, 통제 당하는 시대에서 문학은 어떤 반응을 보였던 것인가. 각종 정기간행물이 폐간되고 출판물들이 빈틈없이 조절되는 상황에서 소설은 위축되고 상대적으로 시의 발표가 팽창하는 현상이 생겨났다. 흔히들 80년대를시의 시대라고 일컫

  • 저기 소리 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 - 최윤
  • 한 점 꽃잎이 지고>5. 비판적 감상다면적인 시점을 사용 : 여러 측면에서 사건이 부각되어 작품의 입체성을 높힘한 소녀가 감당했어야 할 슬픔을 제시하여 나아가 1980년 5월 광주의 시대상에까지 인식이 확장주인공을 역사의 논리를 이해하지 못한 아직 미성숙한 소녀로 제시함: 상처가 더욱 심화되어 보임사건의 리얼리티보다 서정성을 강조하여 더욱 설득력이고 강하게 다가옴6. 참고문헌김혜경, 「최윤 소설의 정신분석학적 고찰」,국제비교한

  • [문학과 대중문화] 소설 vs 영화 -서편제
  • 영화의 표현 양식의 차이로 서로 다른 세계를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 매체는 곧 내용을 규정한다는 말이 있다. 매체가 달라짐으로 인해 나타나는 이러한 변화는 이제 각자의 영역으로 인정해야 할 것이다. 소설과 영화의 차이를 를 중심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소설 Vs 영화소설과 영화의 특성 비교소설과 영화는 특정 작가가 창조력으로 독자나 관객에 흥미로운 허구적 내러티브(narrative)를 다룬다는 점에서 유사성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 1990년대 한국 시
  • 없이 세기말이 지나간 지금(2000년대)에 와서는 한낱 시시한 소리처럼 들린다. 그러나 1999년 7월이 지나기 전에는 이 ‘예언’이라고 하는 것은 뭔가 특별할 것 같은 세기말에 대한 기대 속에서 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혹시’라는 막연한 기대와 공포를 품게 했다. 이런 기대에 부응하듯 세기말에 대한 그의 예언을 다룬 소설, 만화, 설명서 등의 수많은 책들이 출판되었다.「소설 노스트라다무스」 「노스트라다무스의 진실」 「노스트라다무스의 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