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성교육] 성적자기결정권의 성취를 위한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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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성적자기결정권 프로그램의 필요성

2. 성적자기결정권 프로그램의 목적

3.프로그램 진행

1) 프레젠테에션
1. 성적 자기결정권의 정의

2. 이론

3. 설문조사 「 10대 청소년의 성 태도에 관한 인터뷰 」

4.프로그램의 목적과 대상

2) 프로그램

1. 설문지 프로그램
2. 스킨십에 관한 프로그램

3. 사례 토론

3) 피드백
마치며..


본문내용
진행자의 멘트 : 사람들에게 스티커를 나누어 주고 붙이게 한 뒤 각 행동에 표시한 이유를 말하게 하면서 피드백을 하게 된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고등학생 때의 경험이나 주위 친구들의 경향 등을 말할 수 있도록 유도해보는 것도 괜찮을 듯.
* 이성 교제 시 가능한 신체접촉에 대한 생각이나 입장이 다양하다. 그러므로 신체접촉을 하게될 경우 서로의 합의나 동의 과정이 꼭 필요하다.
* 데이트 시 스킨십은 순간의 성충동이나 상대방의 강요해 의해 이뤄지는 경우가 많은데,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한계선을 미리 정하는 것이 필요하고 평상시에 데이트 상대와 성관련 의사소통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예측 : 생소하면서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구성하게 되었다. 이때 사람들은 각자 서로 다른 다양한 생각들을 살펴볼 수 있고 그에 관한 토론도 하게 된다. 이것을 통해 스킨십에 관한 서로의 입장 차이를 인정하게 되고 상대방의 의사를 존중하게 되기도 하고 적절한 수위도 정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였다.

결과 : 남자는 서로의 동의를 전제로 모든 스킨십이 가능하다고 하는 등 다소 개방적이었고 여자는 애무부터 성관계까지의 범위는 하지 않는다로 답하는 경우가 많아 조금 보수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때 하고 싶은 스킨십에 대한 재미있는 의견이나 바람들도 엿볼 수 있었고 상대와의 친밀감이나 사귄 시간에 따라 다르게 된다고 답하기도 하였다. 또한 청소년 대상의 프로그램이라서 청소년들의 성관계는 아직 의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시기가 이르다고 반대하는 의견도 많았다.

3. 사례 토론
토론은 ppt에 띄운 사례를 보고난 뒤, 얘기 거리가 써져있는 종이를 나누어주고 학생들에게 자신의 생각을 발표하도록 유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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