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방법론] 식물의 구조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0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주제
학습
목표
관련
영역
교구
활용

단계
마음
열기
<도입>


펼치기
<전개

활동>


영역별
활동

과제
본문내용

T: 자~ 선생님이 지금 몸으로 표현하는 것이 무엇인지 맞춰보세요!
C: 네~
T: (몸을 움츠렸다가 피면서 싹이 땅에서 돋아나오는 것을 표현한다.)
무엇일까요?
C: 저요! 저요! 중얼중얼~
T: 앗! 선생님이랑 수업할 때는 지켜야할 약속이 있었죠?
그 약속이 모였죠?
C: (다같이) 손들고 눈빛으로 이야기하기요~
T: 맞아요! 친구들이 지금처럼 “저요! 저요!” 라고 외치고 모두가 이야기를 하면 선생님은 귀가 두 개밖에 없는데 친구들 모두의 이야기를 들어줄 수 가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지금부터는 멋있는 표정으로 손들고 “선생님! 저 정말 알고 있어요.”하는 강열한 눈빛으로 선생님을 보는 친구가 발표할꺼예요!
알겠지요?
C: (다같이) 네~
T: 자~ 그럼 선생님이 표현한 것이 무엇인지 아는 사람?
C: 모두들 손을 들고 강렬한 눈빛으로 선생님을 바라본다.
T: (학생이름을 부르며) OO가 이야기해보세요!
C: 싹이 나오는 거예요!
T: 어? 그러면 어떤 싹일까?
C: 콩이요~ 해바라기요~ (.....여러 가지 답들이 나온다.)
T: 그렇다면 콩이나 해바라기나 이런 것들을 식물, 동물, 곤충 중에서
무엇이라고 할까요?
C: (다같이) 식물이요~
T: 맞았어요! 오늘은 선생님이랑 식물에 대해 공부해 보도록 합시다.
C: (다같이) 네~
5분
* 아동들은 어떠한 질문을 할 때마다 생각지 못한 다양한 대답이 나온다.
예를 들어 식물과 동물, 곤충의 이름을 말하며 식물이 맞으면 O, 식물이 아니면 X, 이런 식의 O, X퀴즈를 통하여 식물, 동물, 곤충이 무엇인지 정확히 구분할 수 있도록 해준다.
T: 선생님이 질문하나만 할께요! 우리 사람의 몸에는 무엇이 있나요?
C: 손이요! 머리요! ......
T: 맞아요! 사람은 머리!
(칠판에 그림을 그리며) 머리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C: 눈이요!
T: 네 맞아요! 머리에는 볼 수 있는 눈과! 눈은 몇 개?
C: 두 개요!
T: 네! 두 개가 있어요!(칠판에 그림으로 그린다.)
그리고 또 무엇이 있을까요?
C: 코요!

⇒ 이런 식으로 머리에는 눈, 코, 입, 귀와 머리카락이 있음을 이야기 해 주고 목으로 이어져서 몸통, 몸통에는 팔 두 개, 다리 두 개, 팔에는 손, 손에는 손가락 다섯 개씩 10개, 발에는 발가락이 5개씩 10개가 있음을 이야기 해보고 확인해 본다. 그러고 나서 팔과 다리가 하는 일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 해본다.
5분
* 우리 몸의 외부기관들이 하는 일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해 본다.
뿌리


T: 그렇다면 식물도 우리처럼 다리가 있어서
(걸어다니는 시늉을 하며) 이렇게 걸어다닐까요?
C: 아니요!
T: 그렇다면 식물은 어떻게 서 있을 수 있을까요? 무엇이 있기 때문일까요?
C: 뿌리요~
T: (교구에서 뿌리를 가리키며) 네 맞아요! 뿌리가 있기 때문에 서 있을 수 있어요! 그렇다면 이 뿌리는 서있는 일만 할까요?
또 어떤 일을 하는지 이야기해 볼 친구?
C: 땅속에 물을 빨아들여요!
T: 맞아요! 식물의 뿌리는 서있는 일도 하지만 우리 사람의 입처럼 땅속에 있는 물과 영양분을 나뭇잎들을 위해 빨아들인답니다.
빨대처럼 말이죠!

⇒ 만들어진 교구의 뿌리를 열어 뿌리속의 구조를 보여주며 설명해 준다.

T: 그런데 사람도 모두 생긴 모습이 틀리듯이 뿌리의 모습도 틀리답니다.
이렇게 굵고 긴뿌리를 가지고 거기에 털이 나있는 뿌리를 원뿌리(&곁뿌리) 라고 합니다. 그리고 할아버지 수염처럼 생긴 뿌리를 수염뿌리라고 하죠!



자! 이제 선생님이 어떤 식물의 뿌리를 보여줄꺼예요!
친구들이 식물의 뿌리를 보고 어떤 뿌리인지 알아맞춰보세요!
C: 네~

⇒ 원뿌리, 수염뿌리 식물을 화분에서 조심스럽게 뽑아서 보여준다.
5분
체관
물관
생장점
뿌리골무

- 뿌리의 역할
1. 땅 속의 물과 영양분을 빨아들인다.
2. 식물이 잘 서있을 수 있도록 지지해준다.




* 주의사항
식물을 화분에서 뽑아서 보여주는 이유는 뿌리가 땅속에 있음을 증명시켜주는 행동인데 이때 학생들이 식물의 뿌리를 보려면 뽑아서봐도 된다는 생각을 가지지 않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줄기


T: 그렇다면 빨아들인 물과 영양분은 어떻게 될까요?
C: 몰라요!, 없어져요!, 올라가요!.......
T: 뿌리가 빨아들인 물과 영양분은 줄기 속의 길을 이용해 위로 올라간답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식물은 물이 지나가는 길과 영양분이 지나가는 길이 따로 있어요! 물이 지나가는 길 이름이 무엇일까요?
C: 물길이요!
T: 물관이라고 해요! 그렇다면 영양분이 지나가는 길은 무엇이라고 할까요?
C: 영양분관이요!
T: 영양분이 지나가는 길은 체관이라고 합니다.

⇒ 그 다음은 줄기에 대해 이야기 해주며 교구로 만든 나무기둥을 열어
물관과 체관을 보여준다.
⇒ 빨강 잉크물에 담궈 놓았던 식물을 꺼내서 줄기를 잘라 빨강물이
지나간 물관의 모습을 보여준다.
5분
<쌍떡잎식물>
물관
체관


<외떡잎식물>
물관
체관


- 줄기의 역할
물과 영양분의 이동
통로



T: 줄기를 지나 물과 영양분은 어디로 갈까요?
C: 잎으로 가요!
T: 네! 맞아요!
지금부터 잎이 하는 일에 대해 이야기 해봅시다.

⇒ 잎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교구로 만들어 놓은 나뭇잎의 뒷면에 그려놓은 기공을 보여준다.
⇒ 잎은 산소를 만들어 주고 약간의 가습기 역할도 합니다.
⇒ 우리에게 그늘을 만들어 주기도 합니다.

T: 식물의 잎에도 무늬가 있답니다. (칠판에 그리며)
이렇게 어부아저씨들이 물고기를 잡을 때 사용하는 그물처럼 생긴 잎을 그물맥이라고 하고요! 앞으로 나란히 했을 때 두 팔의 모습처럼 생긴 잎을 나란히맥이라고 불러요!
선생님이 지금부터 식물들을 보여줄테니 그물맥인지 나란히맥인지 친구들이 알아맞춰보세요!


5분

- 잎의 역할
낮에는 이산화탄소를 빨아들여 빛을 이용하여 산소를 만들며(광합성), 밤에는 반대로 산소를 들이마시고 이산화탄소를 내뱉는다(호흡).
1. 표현생활영역
- 식물이 자라는 모습을 몸으로 표현해볼 수 있다.
- 여러 가지 식물을 몸으로 표현해 볼 수 있다.
- 식물의 잎을 이용해 탁본을 할 수 있다.
- 자신이 나무가 되어 아이들과 상황극을 해 볼 수 있다.
- 스타킹과 잔디씨, 상토(흙), 모루, 뿅뿅이, 눈알 등을 이용해
잔디인형을 만들어 집에서 키워볼 수 있다.


*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2. 건강생활영역
- 교실 앞에 동물, 식물, 곤충칸을 부직포로 만들어서 준비
- 교실 뒤에 여러 가지 동물, 식물, 곤충의 그림을 코팅한 교구를 준비
- 조를 나누어 한명씩 한 개의 카드를 들고 앞으로 뛰어가서 맞는
영역에 붙이고 돌아온다.
- 나머지 학생들도 무작위로 카드를 골라 맞는 영역에 붙여본다.
25분
* 분별력 향상과 신체운동
3. 탐구생활영역
- 뿌리의 모습을 관찰하고 그려볼 수 있다.
- 줄기의 모습을 관찰하고 그려볼 수 있다.
- 잎의 모습을 관찰하고 그려볼 수 있다.
* 관찰력과 표현력을 기를 수 있다.
4. 사회생활영역
- 식물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다.
- 식물을 키워봄으로써 생명의 소중함, 신비함을 느낄 수 있다.
* 생명을 소중히 여길 줄 아는 마음을 가질 수 있다.
1. 잔디인형만들기
- 매일매일 잔디인형 성장그림일기쓰기
2. 집에 있는 식물 잎의 모습 조사해오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