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사슬관리] 글로비스의 조달,생산 및 국내 판매 물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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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서론

(1) 회사소개
-비전 및 이념
-연혁
-사업영역 및 조직 현황

(2)글로비스가 속한 사업영역 내에서의 SCM 현황
-SCM간의 경쟁
-SCM의 글로벌화
-고객만족, 품질경영의 추구

2. 본론

(1) SCM의 혁신
-iTMS
-GOALS
-WMS

(2) 조달 / 생산 물류
-조달 / 생산물류에서 글로비스의 역할
-글로비스의 조달 / 생산물류 관리

(3) (국내)판매물류
-판매물류에서 글로비스의 역할
-글로비스의 판매물류관리

3. 결론

(1) SCM 추진효과 및 향후 추진 계획
-SCM 추진효과
-향후 SCM 추진 계획
본문내용
 사업영역 및 조직 현황
글로비스는 현재 글로벌 종합물류 유통회사로써
국내물류, 국제물류, GLOBAL물류, 중고차 유통, CKD물류 서비스 사업영역을 관리하고 있으며, 물류의 대상으로는 자동차, 철강, 화학, 건자재 등 이있다. ]
조직현황은 현재 3사업부 1담당 4실 5영업소 8사무소 1기지 1센터가 있다. 조직 현황도는 아래와 같다.




(2)글로비스가 속한 사업영역 내에서의 SCM 변화

 SCM간의 경쟁
현재 글로비스의 사업영역내에서의 SCM의 변화는 여타 산업의 변화와 크게 다르지 않다. 기본적으로 과거 공급자 중심 이었던 유통이 구매자를 중심으로 구매자의 만족을 극대화 하기 위한 네비게이션 및 다양한 매체를 통한 제품 위치확인과 같은 다양한 전략들이 나타나고 있으며, 산업이 글로벌화 되어가고 가격경쟁이 심해짐에 따라 기업 대 기업의 경쟁이 아닌 공급사슬 대 공급사슬의 경쟁이 형성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Chistoper가 설명한 공습사슬의 역할 및 변화와도 같은 맥락인데 이러한 글로비스가 속한 물류사업 영역은 다른 사업 영역보다 훨씬 더 빠르게 변화가 일어나며 더 민감하게 반응한다.

 SCM의 글로벌화
SCM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원가 절감 등의 가격경쟁이 치열해 짐에 따라 SCM에 속한 기업 혹은 단체들도 하나의 국가를 넘어서 글로벌화 되어가고 있다. 글로비스는 2002년 11월 미국법인을 시작으로 계속적인 해외진출 및 국제 네트춰크 확장을 실시해 가고 있으며 현재 미국, 유럽, 중국등 세계각국에 13개의 현지 법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해외 매출규모 또한 큰폭으로 늘어나 2006년 3688억원을 달성하였고, 올해는 총 5000억원의 매출을 예상하고 있다.

 고객만족, 품질 경영의 추구
SCM은 과거와 달리 고객위주의 고객 가치 창출을 위한 서비스가 그 핵심으로 변해가고 있고, 이는 다양한 서비스 및 기업의 경영전략에도 반영된다. 현재 글로비스는 CS비전이라는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차별화된 서비스로 고객가치를 창출하자는 고객만족경영체제를 구축하고 있으며 이러한 고객가치 창출을 위해 전사가 일관성 있는 품질 목표를 설정하고 이러한 품질목표달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ISO 9001/ KS A 9001 품질 시스템을 구축하고지속적인 품질향상을 위한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2. 본 론

(1) SCM의 혁신
글로비스는 SCM의 혁신을 위해 과거 물류 아웃소싱을 뛰어넘은 공급사슬 아웃소싱을 구현하고 있다. 공급사슬 아웃소싱은 기업의 경영자원, 프로세스, 정보를 통합ㆍ관리하여 기존 물류 아웃소싱의 한계를 극복하고 Supply Chain에 대하여 지속적인 개선효과를 가져오는 새로운 차원의 진보된 물류관리 이다.
글로비스의 물류전문가들은 공급자에서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고객의 물류환경에 적합한 물류전략과 프로세스를 설계하고, 첨단물류정보시스템과 선진물류기술로 물류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를 위해 몇 가지 특징적이고 혁신적인 물류시스템을 활용하고 있다.
 iTMS
인터넷과 무선통신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통합운송 시스템을 말하는데, 자동차 부품회사로부터 시작되는 조달물류에서 생산공장 내 및 공장간의 생산물류, 완성 차의 전국 출고센터 수송 및 고객에게 탁송하는 판매물류까지 자동차 산업 Supply Chain 전체의 운송을 통합관리 할 수 있도록 개발한 시스템으로 철강, 정유 등 국내 산업 전반에 걸쳐 적용이 가능한 물류 시스템이다. iTMS 시스템으로 인해 글로비스는 인터넷 및 무선통신을 통한 차량관리가 가능해 졌고, 고객은 의뢰한 배송물류의 위치 및 인터넷 정산등의 편리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 졌다.

 GOALS
GOALS는 국제 물류를 위해 글로비스가 웹을 기반으로 마련한 시스템으로 수출입물류정보의 정확성, 투명성, 가시성을 높여 고객, 운송사, 세관, 글로벌 파트너를 연결하여 효율적 물류운영으로 고객이 화물의 출발에서 하선, 통관, 최종도착지 입고까지의 화물추적, 수출입신고, 운임정산등 제반업무를 쉽게 할 수 있도록 고안된 시스템이다. 즉, WEB에 구현된 GOALS를 중심으로 세관, 소비자, 공급자의 정보 및 요청이 전달되어 세계 어디서나 주문한 화물의 정보 및 위치를 확인할 수 있고, 화물의 운용이 가능하다.

 W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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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산업 집중 전략
  • 물류업계 모두가 주목하고 있다.② 글로비스(자동차물류 특화기업) 기업글로비스는 현대기아차 그룹의 한 계열회사로서, 현대차사장인 정몽구 사장과 기아차사장인 정의선사장이 100% 합작하여 만든 물류회사이다. 글로비스는 현대기아차의 해외진출에 힘입어 세계 14개국에 현지법인을 설립하여 해외에서도 현대기아차의 자동차 물류업을 담당하고 있다.글로비스는 2001년 창설된 이래 현대기아차 자동차사업의 조달, 생산물류에서부터 판매

  • 글로비스 GLOVIS의 SCM 혁신 사례
  • 물류 전략 부문▶물류네트워크 최적화▶물류통합을 통한 시너지 효과 창출▶지속적 물류 혁신 전개물류 시스템 부문▶통합운송시스템 구축 및 운영▶국제운송 관리시스템 운영(GOALS)국제물류 부문▶해외생산거점에 대한조달 및 판매물류 실행▶신규운송루트 및 Port 통합물류 실행 부문▶왕복/연계운송을 통한 공차율 감소▶규모의 경제 실현으로 물류비 절감▶품질경영을 통한 고객만족도 제고Global SCM & Total service조달/생산물류Ⅳ. S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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