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 공급사슬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0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서 론》
■ 기업선정 이유
■ 기업소개 및 연역

《본 론》
■ 롯데마트의 SCM 도입배경
■ 롯데마트 SCM도입 사례
1) CPFR 도입
2) VISS시스템
3) 물류시스템(양산 물류창고)
4) 선진 진열관리 솔루션 전사도입 주목
5) RFID 구축 시범사례
■ SCM의 주요 성공요인

《결 론》
■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 롯데마트 SCM도입 사례

1) CPFR도입
공급체인 참여업체간 공동의 사업계획 수립과 정보 공유를 통해 공급체인 전체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SCM 응용기술의 한 가지를 말한다. 비즈니스의 흐름을
간단하게 살펴보면, 유통업체와 제조업체가 거래 상품에 대한 공동의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따라 판매, 재고, 판촉행사 등과 관련된 정보를 공유하여 단일 수요 예측치를 도출, 이를 기반으로 생산계획, 상품 보충, 카테고리 관리 등을 수행한다.


2) VISS시스템
VISS는 VMI를 기반으로 협력 업체에게 재고, 판매, 상품 마스터을 EDI로 발송
하여 이를 기반으로 협력 업체는 차체 솔루션으로 수요를 예측하여 상품을 납품
하는 시스템이라 한다.
이는 하루전에 절품 상황, 과다재고, 미납정보등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한다.
VISS 개발을 통해 전국 롯데마트 점포들의 상품별 재고상태와 흐름을 웹 상으로 협력업체와 공유하며, 야기됐던 문제점들을 개선하게 됐다. 뿐만 아니라 일일
발주/재고현황, EDI전송현황, 행사/일반 상품조회, 주간/월간 평가 등 핵심정보를
시스템에서 분석, 제공함으로써 협력업체가 생산과 연계해 최적의 발주를
생성하고 개별 점포들의 핵심 정보공유 하고있다.
현재는 VISS를 실행하여 많은 이점을 만남기고 있다.

3) 물류시스템(롯데마트 물류강화)

오산에 대형 물류센터 건립


참고문헌
■ 참고문헌

- 롯데마트 홈페이지 http://company.lottemart.com/main.jsp
- e-SCM Revolution 2000 발표 자료
- CBS경제부 천수연 기자 csylove@cbs.co.kr
- 김무종 기자
- 식품음료신문
- 매일경제<백순기 기자>
- 국내기업의 SCM 성과에 관한 분석 결과 , 대한상공회의소
- 한경 비즈 http://www.kbizweek.com
- http://scm.gs1kr.or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 유한킴벌리의 SCM
  • 롯데마트의 주요 성과지표3) 개선(변화) 업무 실적7. SCM의 주요 성공요인 p.201) 롯데마트와의 좋은 파트너십(Good Partnership)2) 성공적인 공급사슬관리 체제의 구현3) 회사의 정보기술과 교육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4) 양사의 최고경영층의 적극적인 지원5) 기업의 경쟁력과 비즈니스 전략8. SCM 도입의 문제점. p.221) 정보왜곡으로 인한

  • [공급사슬관리] 롯데마트 SCM 도입사례
  • 공급업체)가 결정하는 방법 Structure and MethodsSupply Chain Management*Case Study제조업체물류센터 (Dock)유통업체기포장Cross-Docking중간처리Cross-DockingStructure and Methods- Material Flow -CROSS DOCKINGSupply Chain Management*Case StudyStructure and Methods- Financial Flow -Electronic Payment사전에 약정된 지불조건(품질,수량,납기,지불기일 등)을 확인하여 거래된 정보에 의해서 자동적으로 은행에 지불요구를 전송하여 공급자 구좌에 입금되고, 그 내역이 공급자에게 통보되는 시

  • Supply Chain Management SCM 정의 SCM 사례 유한킴벌리 SCM SCM 추진계획 SCM
  • 공급망 관리/영업/구매 부문이 협력하고 있으며, 프로젝트 범위는 행사계획에서 판매예측, 재고보충을 포함한다. 2009년에는 롯데마트와 중장기 실행계획 및 전략수립에 합의했다. 롯데마그넷-유한킴벌리, SCM으로 원가 절감 | 기사입력 2001-02-11 15:12 | 최종수정 2001-02-11 15:12 할인점 롯데마그넷과 화장지메이커인 유한킴벌리가 공동사업인 SCM(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관리)으로 원가를 절감하고 매출을늘리고 있다.롯데마그넷은 한국유통학

  • [SCM(산업공학)] SCM(Supply Chain Management)에 관하여
  • 공급업체, 생산업체, 유통업체, 고객 간의 Supply Chain 상에서는 제품과 정보의 흐름에 심각한 장애가 생기게 되며 이런 장애는 Supply Chain의 통합을 통해 극복할 수 있다.SCM 의 활용분야유통 네트워크의 구성재고관리유통전략제품설계정보기술과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고객가치SCM 성공사례 - 롯데 마그넷회사소개’98.4월에 개점한 대형 할인마트2004년 현재 규모전국에 35개 매장 보유년 매출 3조 3천억원추진배경유통시장의 경쟁 가속화할인마

  • 마케팅 정보시스템 롯데마트
  • 관리약 400만 명의 고객 카드 회원LOTTE Mart운 영 시 스 템거래 web 사이트(Inbound Logistics)EDI (Electronic Data Interchange) “기업간 거래에 관한 데이터와 문서를 표준화하여 컴퓨터 통신망으로 거래 당사자가 직접 전송수신하는 정보전달 시스템”주문서나 반품통지서 등을 웹을 통하여 협력업체에게 제공 롯데 마트와 협력 업체간의 판매 정보 공유 ( 매장 POS 에서 판매량, 제고량, 예상 발주량에 대한 정보)성과1. 상품의 유연한 공급2. 관리의 효율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