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시] 여성 -적극적인 여성 Vs. 수동적인 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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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능동적, 수동적 여성의 개념정리 및 분석

2. 서양 전래동화 속의 여성상과 여성문제
1) 서양 전래동화 속의 여성상

(1) 서양 전래동화 속의 수동적 vs 능동적 여성들

① 항상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한 여성

② 한없이 착하기 만한 성품

③ 멍청하고 예쁜 여성

Vs.

① 소유욕과 경쟁의식을 가진 여성

② 논리적, 지적인 성품들

③ 별로 착하다고는 할 수 없는 성품

(2) 몇 가지 재미있는 점들

① 남성적 입장에서 표현된 여성상

② 은연중, 고정화된 성역할을 강요

③ 여성에게는 그들이 가진 외모만이 유일한 기회이며 희망

2) 여성문제

(1) 역사적 배경
① 역사적인 부권의 성립


② 결혼과 가족제도에서 여성의 성은 더욱 억압

③ 자본주의와 여성 억압

(2) 성규범

3. 동양에서의 적극적 여성 (한국 문학작품을 중심으로)

1) 처용가
(1) 요점 정리

(2) 감상 포인트

2) 옛 시조 감상

(1)

이화우 흩뿌릴 제 - 계랑

(2)
묏버들 가려 꺾어 - 홍낭


(3)
어져 내 일이여 - 황진이


(4)
동짓달 기나긴 밤을 - 황진이

3) 그 밖의 여류 작가
(1) 신사임당

(2) 허난설헌 (1563~1589)

(3) 어우동

4. 서양에서의 수동적 여성

1) Thomas Wyatt's "Whoso List to Hunt"

2)
John Donne's "A Valediction : Forbidding Mourning"
Robert Burns' "A Red, Red Rose"

3)
Spenser's "One day I wrote her name upon the strand"

5. 동양과 서양의 여성관

6. 중세 서양에서 여성의 삶
1) 중세 초기의 여성 (500년에서 1000년)

(1)
․ 여성에 대한 탄압이 특히 심했다는 평이 오랫동안 존재

(2) 기독교적 입법의 등장

(3) 이중적인 면모의 여성의 지위

(4) 여성의 교육

2) 르네상스

(1) 르네상스와 인문주의의 이상

(2) 르네상스 시대의 여성

(3) 이탈리아의 르네상스

(4) 영국의 르네상스

(5) 프랑스의 르네상스

7. 낭만주의시대의 생활, 풍습, 유행
1) 발자크 <여사촌 베트>

2) 여류작가 득세

3) 사교계

4) 고급 창녀

5) 여성의 의상

8. 현대의 적극적 여성상 “femme fatale”

1) They flee from me - Thomas Wyatt

2) La Belle Dame sans Merci - John Keats

3) Sea Spell - Rossetti



본문내용
(2) 성규범
① ‘여성은 사랑을 위해 살고 남성은 일을 위해 산다’ : 남성에겐 사랑이 그의 세계의 일부를 이루지만 여성은 사랑으로 그의 세계를 모두 채워버린다는 것이다. 이런 여성의 모습에는 낭만적인 사랑에 정서적 몰입을 한다는 의미 외에도 사랑과 성을 담보로 하여 생활의 안정으로 확보하려는 의도를 내포한다는 비극성이 있으며 경제력이 있고 사회적 성공을 보장받은 남성과의 결혼을 꿈꾸면서 자신의 성적 매력을 가꾸어 가는 모습에서 이 비극성은 심화된다.

② 남성우위적인 이 사회에서 남성은 여성을 열등시하여 성적 대상화가 가능하다고 여기면서 어떤 사람과의 관계로서의 성이 아닌 물상화 된 대상에 대한 일방적 행위로 성을 왜곡시키게 된다. 따라서 남성에게 성적 적극성과 성적 능력은 남성다움의 상징으로 여겨지고 있지만 여성에겐 성적 수동성과 정숙함이 여성다움의 상징으로 주어진다.

③ 여성의 성이 가족의 순수 혈통보존을 목적으로 가정 안에만 한정된 반면에 남성은 성적 자유를 누리어 왔다. 전통사회에서의 축첩제도와 기녀제도를 통해 자유롭고 여흥적인 성을 누려 왔듯이 오늘날의 매매춘과 향락산업은 남성의 성적 자유를 용인하는 풍조 속에서 더욱 기승을 부리고 있다. 특히 오늘날 성의 자유화는 남성에게는 더욱 큰 자유를 주었으나 여성에겐 오히려 속박을 작용하고 있을 정도로 우리 생활 속에는 정절이데올로기의 통념이 아직도 강하게 남아 있음을 볼 수 있다.

3. 동양에서의 적극적 여성 (한국 문학작품을 중심으로)

1) 처용가
처용가
東京明期月良 동경명기월랑
夜入伊遊行如可 야입이유행여가
入良沙寢矣見昆 입랑사치의견곤
脚烏伊四是良羅 각오이사시랑나
二兮隱吾下於叱古이혜은오하어질고
二兮隱誰支下焉古 이혜은수지하언고
本矣吾下是如馬於隱 본의오하시여마어은
奪叱良乙何如爲理古 탈질랑을하여위리고

서울 밝은 달밤에
밤 깊도록 놀고 지내다가
들어와 잠자리를 보니
다리가 넷이로구나
둘은 내 내 아내 것이지마는
둘은 누구의 것인고
본디 내 것이다만은 내 아내이지만
빼앗긴 것을 어찌하리


(1) 요점 정리
작자 : 처용(處容)
출전 : 삼국유사(三國遺事)
연대 : 신라 헌강왕(875-885)
갈래 : 8구체 향가(4·4조의 민요조로 됨)
표현 : 향찰로 표기, 직서적(直敍的 : 상상이나 감상 따위를 덧붙이지 아니하고 있는 그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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