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위생] 여자 고등학생들의 구강보건의식과 구강관리 및 교육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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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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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초 록
서 론
연구대상 및 방법
결 과
A. 현황
1. 구강보건교육의 경험
2. 구강보건교육의 효과에 대한 평가
3. 자신의 구강보건의식수준 평가
4. 치과 정기검진
5. 경험 여부
6. 치아우식증 경험 치아의 수
7. 하루 간식 섭취 횟수
8. 구강보건교육을 받아본 경험에 따라 분석한 결과
B. 구강보건교육을 받은 그룹의 전·후의 비교
1.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구강보건교육 매체
2. 구강보건교육을 받을 의향
3. 구강보건지식의 향상도
4. 잇솔질 행위에 관한 인식 및 행동변화
5. PHP 지수
고 찰
요 약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연구대상 및 방법
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본 조사는 서울특별시에 소재하고 있는 S 여자고등학교 학생 120명, P 여자고등학교 학생 12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성덕여자상업고등학교에서는 2007년 6월 26일과 7월 7일 이틀 동안 사전, 사후조사로 나누어 조사하였고 풍문여자고등학교 에서는 8월 27일과 9월 5일 이틀 동안 사전, 사후조사로 나눠 조사하였다.
조사방법은 설문 조사와 구강보건교육 및 실습을 통해 응답자들의 전, 후 현황을 비교하였다. 사전 설문조사는 각 학교 담임선생님의 협조 하에 자기기입식으로 기입하게 한 후 회수하였다. 그리고 PPT교육만을 시행한 그룹을 A그룹, TBI만을 시범 교육한 그룹을 B그룹 , PPT와 TBI만을 모두 교육한 그룹을 C그룹으로 편성하여 서로 다른 형식의 구강보건교육을 실시한 뒤 1~2주정도 간격을 두고 사후조사로 자기기입식으로 기입하게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교육 전 후 학생들의 현황은 PHP(Patient Hygiene Performance)지수를 조사하여 알아보았다. 설문지 중 무응답이나 불충분한 응답을 제외하고 S 여자고등학교 86명, P 여자고등학교 119명, 전체 205명의 설문지만을 최종 분석하였다.
2. 자료분석
본 연구의 수집된 자료는 SPSS 12.0 progra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조사대상자의 구강보건교육경험유무, 치과검진기간 간격, 충치 경험률 등을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구강보건의식수준, 잇솔질 시기, 잇솔질 행위에 관한 인식 및 행동변화 등 각 변수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X2 검증을 실시하였다.
결 과
A. 현황
1. 구강보건교육의 경험
구강보건교육을 받아본 경험률을 조사한 결과, 구강보건교육을 받아본 학생은 36.1%, 받아보지 못한 학생은 63.9%를 차지하여 구강보건교육의 기회가 충분치 않았음을 나타내었다. 교육을 받은 시기로는 초등학교가 30.2%로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는 중학교 19.5%, 유치원 4.2%, 고등학교 1.6% 순으로 고등학교 때 구강보건교육을 받아본 경험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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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 구강보건교재개발위원회. 공중구강보건학. 서울, 2005, KMS, pp5.
2. 송설경. 일부대학생의 구강보건인식 및 태도에 관한 조사연구. 원광대 보건환경대학원 보건학 석사 논문, 2003; p1
3. 손미향. 구강보건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구강보건지식, 구강보건행위 및 구강보건위생상태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 교육대학원 간호교육전공 석사 논문, 2002; p1
4. 장기완, 황윤숙, 김진범. 구강보건교육학. 제4판, 서울, 2007, KMS, pp13, pp15
5. 김교웅. 초중등학생의 구강보건관리에 대한 인식도 조사. 경산대 보건대학원 석사 논문, 2000; p1
6. 김정숙. 중등학생의 구강보건에 대한 의식행태 조사연구. 경산대 보건대학
보건학 석사 논문 1998; p1
7. 육명진. 모자보건사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원광대 행정대학원 석사 논문 2006; p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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