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논술 지도 모형 계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01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독서교육(독서지도)담론, 독서교육(독서지도)기대효과, 독서교육(독서지도)방법, 독서교육(독서지도)내용과 사례, 독서교육(독서지도)제고방향
- 초등학교 6학년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시간배당, 초등학교 6학년 수준별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ICT활용교육
- [교육행정] 입학사정관제에 대한 학교현장의 실태연구(고등학교 교사와 학생의 인식)
- 국어과,수학과,미술과,체육과 창의적교육자료(교수자료), 음악과,도덕과,실과과 창의적교육자료(교수자료), 독서영역 창의적교육자료(교수자료)
- [읽기교육][읽기지도]읽기교육(읽기지도)의 가치, 과정, 실태, 읽기교육(읽기지도)의 사례, 수행평가, 비계설정, 모형, 시사점 분석
- 목차
-
목 차
1. 서론
2. 기존 모형의 소개
가. 독서를 중심으로 하는 논술지도모형
1)스키마 이론을 적용한 독서논술지도모형
2)독해 지도 모형
나. 토론을 중심으로 하는 논술지도모형
1)토론을 통한 논술게임수업모형
다. 독서-토론을 중심으로 하는 논술지도모 형
1)독서-토론을 통한 글쓰기 지도 모형
3. 논술지도모형의 계발
가. 단계적 논술지도 방안
나. 과정중심의 글쓰기
4.결론
- 본문내용
-
나) 구체적인 절차
(1) 준비단계
논제 제작 단계와 팀 구성 단계로 나누어진다. 논제는 교사들이 모여 제작하되 통합 논술의 성격에 맞춰 교과별 안배를 해야 한다.
(2)도입 단계
논제 제시 단계와 논제 설명 단계로 나누어진다. 단, 경우에 따라서 논제 설명 단계를 생략할 수도 있다. 먼저 학생들에게 논제를 제시하고 나서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논제에 대한 설명 여부를 결정한다.
(3)전개 단계
개별 논술, 팀별 논술, 전체 토론, 평가 및 강평으로 나눌 수 있다. 그중 팀별 논술은 팀별 토의, 팀별 논술 작성, 발표자 및 토론자 선정 등의 역할 분담으로 이루어진다.
개별 논술 단계에서는 학생들이 개인적으로 논제를 분석하고 제시문을 독해하면서 논제에 답을 하게 되지만, 팀별 논술 단계에서, 팀별 토의는 자신의 주장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고 타인의 논술에 대해 질문을 제기하며, 반론을 펼치면서 팀별 논술을 다듬어 간다. 여기에서 브레인스토밍 기법과 피어 튜터링 기법이 활용된다.
평가 단계에서는 팀별 토론을 지켜본 후 어느 팀이 우수한지 자신의 팀을 제외한 다른 팀들에 대해 평가를 하여 평가지에 적어낸다. 강평 단계에서 교사는 평가지를 회수하여 우수 팀을 발표하고 전체 토론과 팀 논술에 대한 강평을 한다.
(4) 정리 단계
개인별 논술 재작성과 교사의 첨삭 지도로 이루어진다. 개인별 논술에서 학생들은 개별 논술, 팀 논술, 그리고 토론에서 나온 결과를 토대로 하여 논술문을 다시 작성하고 그 후, 교사가 그에 대해 첨삭지도 함으로써 전체 과정은 마무리된다.
<표 3> ‘토론을 활용한 논술 게임 수업 모형’의 구체적인 절차
준비
동료 교사들과 논제 구성
팀 구성 : 4인 또는 5인 1팀
도입
논제 배부 및 배경 설명
전개
개별논술
개별 논술 작성
팀별 논술
팀별 토의
팀별 논술 작성
역할 분담(발표자, 토론자 선정)
전체 토론
팀별 발표 및 질문
질문과 답변
평가
각 팀에 대한 평가
강평
교사 강평
정리
개인별 논술문 재작성
교사의 첨삭지도
- 참고문헌
-
[단행본 류]
전영우, 토의 토론과 회의,집문당, 1996.
정기철, 논술교육과 토론, 역락, 2001.
이재식, 알기 쉬운 논술과 토론, 고요아침, 2005.
박영목, 논술 지도의 원리와 절차, 서울특별시 교육 연구원, 1994.
강준만 외, 논쟁과 논술, 인물과 사상사, 2006.
(사)한우리독서문화운동본부 교재 집필 연구회, 독서교육론 독서 논술 지도론,위즈덤북, 2005.
[논문․보고서 류]
이영림, 「사이버 독서 토론을 통한 쓰기 능력 신장 방안」,제주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2003.
박정하, 「통합교과형 논술에 대한 이해」, 2006 중등 논술지도교사 직무연수, 서울특별시교원연수원, 2007.
이진희, 「논술 수업의 실제」, 2005 도덕 윤리과 1정 연수, 2004.
이진희, 「토론을 통한 논술 게임 수업 모형」,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제24집,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