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논술 지도 모형 계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01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서론
2. 기존 모형의 소개
가. 독서를 중심으로 하는 논술지도모형
1)스키마 이론을 적용한 독서논술지도모형
2)독해 지도 모형
나. 토론을 중심으로 하는 논술지도모형
1)토론을 통한 논술게임수업모형
다. 독서-토론을 중심으로 하는 논술지도모 형
1)독서-토론을 통한 글쓰기 지도 모형
3. 논술지도모형의 계발
가. 단계적 논술지도 방안
나. 과정중심의 글쓰기
4.결론
본문내용
나) 구체적인 절차
(1) 준비단계
논제 제작 단계와 팀 구성 단계로 나누어진다. 논제는 교사들이 모여 제작하되 통합 논술의 성격에 맞춰 교과별 안배를 해야 한다.
(2)도입 단계
논제 제시 단계와 논제 설명 단계로 나누어진다. 단, 경우에 따라서 논제 설명 단계를 생략할 수도 있다. 먼저 학생들에게 논제를 제시하고 나서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논제에 대한 설명 여부를 결정한다.
(3)전개 단계
개별 논술, 팀별 논술, 전체 토론, 평가 및 강평으로 나눌 수 있다. 그중 팀별 논술은 팀별 토의, 팀별 논술 작성, 발표자 및 토론자 선정 등의 역할 분담으로 이루어진다.
개별 논술 단계에서는 학생들이 개인적으로 논제를 분석하고 제시문을 독해하면서 논제에 답을 하게 되지만, 팀별 논술 단계에서, 팀별 토의는 자신의 주장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고 타인의 논술에 대해 질문을 제기하며, 반론을 펼치면서 팀별 논술을 다듬어 간다. 여기에서 브레인스토밍 기법과 피어 튜터링 기법이 활용된다.
평가 단계에서는 팀별 토론을 지켜본 후 어느 팀이 우수한지 자신의 팀을 제외한 다른 팀들에 대해 평가를 하여 평가지에 적어낸다. 강평 단계에서 교사는 평가지를 회수하여 우수 팀을 발표하고 전체 토론과 팀 논술에 대한 강평을 한다.
(4) 정리 단계
개인별 논술 재작성과 교사의 첨삭 지도로 이루어진다. 개인별 논술에서 학생들은 개별 논술, 팀 논술, 그리고 토론에서 나온 결과를 토대로 하여 논술문을 다시 작성하고 그 후, 교사가 그에 대해 첨삭지도 함으로써 전체 과정은 마무리된다.
<표 3> ‘토론을 활용한 논술 게임 수업 모형’의 구체적인 절차
준비
동료 교사들과 논제 구성
팀 구성 : 4인 또는 5인 1팀



도입
논제 배부 및 배경 설명



전개
개별논술
개별 논술 작성
팀별 논술
팀별 토의
팀별 논술 작성
역할 분담(발표자, 토론자 선정)
전체 토론
팀별 발표 및 질문
질문과 답변
평가
각 팀에 대한 평가
강평
교사 강평



정리
개인별 논술문 재작성
교사의 첨삭지도

참고문헌
[단행본 류]

전영우, 󰡔토의 토론과 회의󰡕,집문당, 1996.
정기철, 󰡔논술교육과 토론󰡕, 역락, 2001.
이재식, 󰡔알기 쉬운 논술과 토론󰡕, 고요아침, 2005.
박영목, 󰡔논술 지도의 원리와 절차󰡕, 서울특별시 교육 연구원, 1994.
강준만 외, 󰡔논쟁과 논술󰡕, 인물과 사상사, 2006.
(사)한우리독서문화운동본부 교재 집필 연구회, 󰡔독서교육론 독서 논술 지도론󰡕,위즈덤북, 2005.

[논문․보고서 류]

이영림, 「사이버 독서 토론을 통한 쓰기 능력 신장 방안」,제주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2003.
박정하, 「통합교과형 논술에 대한 이해」, 2006 중등 논술지도교사 직무연수, 서울특별시교원연수원, 2007.
이진희, 「논술 수업의 실제」, 2005 도덕 윤리과 1정 연수, 2004.
이진희, 「토론을 통한 논술 게임 수업 모형」,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제24집,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성교육,읽기교육(교수학습)지도, 글쓰기교육,독서교육(교수학습)지도, 도자(도자기)공예교육,문학교육(교수학습)지도, 미술감상교육(교수학습)지도
  • 교육(교수학습)지도1. 글쓰기 교육의 방법1) 꼭 쓰고 싶은 이야기를 쓰게 한다2) 하찮은 일이라도 내가 잘 알고 있고 자신있게 쓸 수 있는 일을 쓰게 해야 한다3) 사물을 자세히 관찰하고 세세히 살피는 습관을 갖게 한다2. 글쓰기 지도 단계1) 쓸거리 찾기2) 글감 고르기3) 얼거리 짜기4) 겪어 보기5) 글쓰기6) 다시 읽고 보태어 쓰기7) 글 고치고 다듬기Ⅳ. 독서교육(교수학습)지도1. 국어과에서의 독서지도1) 독해를 중심으로 한 지도과정 2) 독서를

  •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수학과교육,과학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사회과교육,음악과교육,체육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분석
  • 지도 분석Ⅰ. 국어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1. 교과서는 교육 과정상의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중요한 학습 자료에 불과하다2. 교과서가 하나의 자료에 불과하다면, 수업에서는 새롭게 창안할 필요가 있다3. 수업의 현실에서, 과연《준비 학습 ~ 단원의 마무리》까지 교과서의 구성 틀에 맞게 수업이 진행될 것인가에 대해서는 의문을 갖게 된다4. 이러한 ‘의도의 다양성’과 ‘학생의 개별성’을 고려한다면 한 단원(대단원)의 수업 모형은

  • 국어교육-문법교육과정과 문법교육실태 비교
  • 지도는 국민 공통 기본 과목인 ‘국어’에 제시된 ‘교수ㆍ학습 방법’을 참고하여 지도한다. ⑵ 효율적인 수업을 위해서 다양한 교수ㆍ학습 방법을 사용한다. 학습자 중심, 과정 중심의 교수ㆍ학습 방법은 물론이고, 필요할 경우 교사 중심, 결과 중심의 교수ㆍ학습 방법도 사용한다. ⑶ 문법 교육 내용의 특성을 고려하여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활동과 통합하여 교수ㆍ학습될 수 있게 한다. 특히 문법 지식을 토대로 토론과 글쓰기 등의 표현 활동

  • 사고력 확장을 통한 국어 논리 논술 교육
  • 사고력 확장을 통한 국어 논리 논술 교육- 목차 -1. 서론1.1. 연구 주제1.2. 주제 선정 이유1.3. 연구 상황 설정1.4. 연구 목표2. 본론 2.1. ‘모의재판’을 활용한 논술교육모형2.1.1. 모의재판의 특징과 절차2.1.2. 논술수업모형 제시2.2. ‘모의재판’모형의 기대효과2.3. 논술교육모형 시뮬레이션 진행2.4. 시뮬레이션 실행 후 평가3. 결론 4. 참고 문헌1. 서론1.1. 연구 주제최근의 논술 교육 실태를 살펴보면 한 마디로 ‘입시 중심의 논술 교육’

  • [초등국어 기초이론] 교수 -학습 방법, 평가
  • 교육과정의 교수-학습내용 및 방법상의 문제점 Ⅱ.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의 개관 Ⅲ. 교수학습 계획 Ⅳ. 교수-학습방법 및 특성   가. 교수-학습을 위한 전제 나. 교수-학습 방법 Ⅴ. 교수-학습의 유형 가. 다양한 교수-학습 모형 ※ 참고자료 -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의 교수-학습 모형 * 교수-학습 방법 * 교수-학습의 방법 및 기법 * 국어과 교수-학습에 적용되는 기법 Ⅵ. 국어과 교육 내용별 지도방안 가. 과정 중심의 읽기 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