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비투사매체 칠판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01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칠판의 역사

2. 칠판의 개념

3. 칠판의 종류

4. 칠판의 유형

5. 칠판의 활용

6. 칠판의 유형에 따른 장단점

가. 일반칠판
나. 화이트 보드
다. 전자칠판

본문내용
5. 칠판의 활용 (칠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 )

(1) 기본적인 활용법
칠판이 다른 교수매체와는 달라서 그 사용방법이 까다롭지는 않지만 칠판활용에 대한 요령과 기술이 부족하여 이를 최대한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아래의 몇 가지 활용기법과 요령을 터득해 놓으면 칠판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1) 칠판을 깨끗이 정리해 둔다.(칠판, 지우개, 분필 등을 청결하게 유지하고 정리)
칠판이 청결해야 학생들이 수업에 열중할 수 있으며 수업이 산만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지우개를 사용해 지울 때에는 가루가 날리지 않도록 위에서 아래쪽으로 내려쓸어야 한다. 또한 지우개와 분필통 및 칠판을 규칙적으로 청소한다. 설명이 끝난 사항이나 며칠씩 게시해 두었던 공지사항도 지워버림으로써 수업이 산만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2) 색상조절의 효과를 높이도록 여러 가지 색의 분필을 사용한다.
칠판 자체의 색깔에 따라 사용해야 할 분필의 색깔이 달라지게 된다. 색상조절의 효과가 크고, 교실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쉽게 볼 수 있는 색깔이 가장 좋은 분필색이다. 수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강조해야 할 학습내용, 중요한 낱말에 밑줄을 긋거나 어느 부분을 구별하여 표시하고자 할 때, 색상조절의 효과를 크게 하고 다양성을 주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색의 분필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 때 색분필을 사용할 경우 햇빛이나 전등의 빛이 칠판에 반사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3) 글자와 그림은 충분히 커야 한다.(알아볼 수 있는 적당한 크기)
모든 글자와 기호는 눈의 긴장감을 줄이고 학생들의 주의력을 유지하기 위하여 충분히 커야 한다. 글자는 4~8cm사이의 크기가 좋으며 또박또박 정성껏 써야 한다. 그러나 판서 내용이 너무 많은 경우에는 인쇄물을 이용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4) 칠판을 향해 설명을 하지 않도록 해야한다.(학생들을 응시하면서 판서한 내용을 설명)
많은 교사들이 칠판에 필기를 하는 동안 학생들에게는 신경을 쓰지 않는다. 따라서 교사는 칠판에 판서를 할 때 칠판과 45도 각도로 서서 판서를 하든지 또는 종종 학생들에게 돌아서서 주의를 집중시켜야 한다. 또한 판서한 내용을 설명할 때는 칠판을 향하지 않고 학생들을 응시하며, 집중시키는 것이 효과적이다. 학생들이 노트에 메모하는 것을 도와주어야 한다.
5) 학생들의 시야를 가리지 않도록 한다.
교사가 칠판 앞에 서 있거나 설명 도중에 학생들의 시야를 가리는 일이 없어야 한다. 교사는 칠판의 한쪽 측면에 서서 강의를 해야 하며, 특별한 사항이나 부분에 학생들의 주의를
참고문헌
※참고문헌
1. 고재숙(외),「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상신문화사,pp.401-406
2. 이용환· 곽기상,「교육방법과 교육공학」,형설출판사,pp.288-291
3. 서정후, 「교육방법 및 교수공학, 한올출판사, 2004
4. 정명화․김신곤․권기․김준규․신경숙,「예비교사를 위한 교육방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5
5. 이종숙․류영숙․조안나, 「교육방법론, 학이당, 2006
6. 박종혁,「학교시설에 대한 초․중학교 학생의 인식에 관한 연구」,
전주교육대 교육대학원, 2006
7.주영주․ 최성희, 「교수매체의 제작과 활용」, 남두도서,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2-교육공학]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 교육공학의 유아교육 현장 적용
  • 매체이면서도 단순히 보조물이 아니라 교사의 역할을 대신할 수 있는 기능을 수행한다. 둘째, 교수기계는 학습에 관한 과학적 학습이론을 기반으로 개발되었다. 즉, 교수기계는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이 제시하고 있는 학습에 대한 설명 체계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매체의 활용을 수업 전체 과정에 상에서 공학적 관점으로 파악하려는 접근은 체제의 관점에 기초함으로써 더욱 발전하게 되었다. 수업을 준비하고, 설계하고, 개발하는 과정에 대하여 일

  • [교육학개론] 교육공학
  • 비투사매체 : 실물, 모형, 전시물, 그래프, (정)사진, 그림 등(3) 전달도구 또는 표현의 대상에 따른 분류․ 표현매체 : 문자, 기호, 그림, 소리․음성, 정지․동화상․ 전달매체 : 방송(지상․CATV), 통신, 축적(디스크․테이프) 미디어(4) 처리하는 데이터성질에 따른 분류․ 아날로그매체 : TV, 라디오, OHP, 실물화상기, 슬라이드, 녹음기 등․ 디지털매체 : 컴퓨터, 디지털 TV, DVD, CD, 디저털카메라 등(5) 세대별 구분에 따른 분류․ 1세대 : 칠판, 전시, 모

  • [교육학] 교수매체의 종류와 분류fp
  • 매체를 통해 학습내용이 적절하게 제시되면 학습내용의 파지를 높이고 재생을 돕는 데 효과가 있다.⑷ 교수-학습과정의 매력성을 높일 수 있다.⑸ 교수매체가 가진 보완성은 교수자나 학습자에게 필요한 시간과 장소에서 교수-학습활동이 가능하도록 도와준다.⑹ 매체의 시공은 교수자가 교수-학습과정에서보다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2. 비투사 매체: 투사 방법에 의하지 않는 자료를 의미하며, 실물, 표본, 모형, 그림 등이 있다. -

  • 설계 - 교수목표 설정, 교수내용 선정 및 배열
  • 매체 - 대부분 디지털화 됨매체의 발달 역사1세대 : 사용자가 직접 손으로 제작한 것(도표, 괘도, 모형, 극화, 칠판) 2세대 : 각종 인쇄물을 통한 교육매체3세대 : 원격통신 기록, 재생을 가능케 하는 기기 활용 (TV, 녹음기, 사진, 슬라이드, 투사기)4세대 : 전자매체와 통신에 의한 상호작용 기기 활용(어학 실습기, 티칭머신, CAI) 5세대 : 통신, 컴퓨터, 인터넷을 통한 멀티미디어 활용교육매체의 분류시각적 매체비투사 : 인쇄교재, 칠판투사 : OHP,

  • 슬라보예 지젝 서평- 탈이데올로기 시대의 이데올로기
  • 칠판에 가득 써놓고 이렇게 말했다. “자, 어떤 것이든지 좋아하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그러니 학생들은 국어든 수학이든 자기가 좋아하는 것부터 시작해도 아무 상관이 없었다 (중략) 따라서 자습 형식이 많았고, 그래도 모르겠으면 선생님께 물으러 가든지 자기 자리로 선생님을 불러 이해가 될 때가지 가르침을 받는다. 그리고 연습문제를 받아 다시 자습에 들어간다. 이것은 그야말로 참된 공부였다. 그러므로 선생님의 말씀이나 설명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