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공학] 국내 자동차로부터 배기 오염 물질 배출량 조사 및 예측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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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요약문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1 연구 동향
1.2 연구 목적
1.3 연구 내용
제2장 본론
2.1 세계 배기가스관련 조약 및 협정
2.2 국내 배기가스 현황
2.3 자동차 배기오염물질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2.4 국내의 배기가스 허용 기준
2.5 배기가스물질 종류
2.6 가솔린엔진과 디젤엔진의 공연비그래프
2.7 항목분류
2.7.1 총생산대수
(경형, 소형, 중형, 대형)
2.7.2 지역별
2.7.3 배기량별
2.7.4 연료별
2.7.5 연도별 주요 차종의 배출계수 변화
2.8

본문내용
이와 같은 지구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개선하기 위해 많은 국제환경회의 개최와
협약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1992년에 채택된 기후변화협약은 자동차배출
가스의 CO2를 직접적으로 규제하는 동기가 되고 있다. 대략 2005년경에는
자동차 유해배출가스로 규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연구개발 단계에서 부터 사용, 폐기단계까지 환경유해여부 검사로 품질을
강제로 인증하도록 하는 ISO 18000(국제환경 경영규격)도 시행하기에 이르러
자동차환경이 지구환경 및 인체영향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함을 인식하고 이의
방지를 위한 기술개발 요구와 규제가 매우 엄격해질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2.4 국내의 배출가스 허용기준

배출가스 규제모드는 전 세계적으로 크게 미국, 유럽, 일본의 방식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규제치도 각국에 따라 차이가 있다.
시험모드는 운전속도와 부하, 가감속도 등에 비중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동일
차량으로 각각의 시험방법을 비교하여 보면 차이가 발생한다. 이들 시험방법
사이의 상관관계는 일정하지 않다.
차량개발은 시험방법의 운전특성과 규제치를 고려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시험
방법이 매우 중요하며, 또한 시험모드의 운전특성과 실제 도로주행 시의 운전
여건에 차이가 있으면 배출가스 허용기준에 만족하더라도 실제 공해저감 효과를
제대로 얻기가 어려울 수도 있다.
예를 들면 고속운전모드 시험방법에 매칭된 엔진이 저속에서 운행되면 유해가스
배출이 과다할 수 있다. 실제 엔진 개발 시 모든 운전영역에서 배출가스 특성이
좋게 하기는 어려우며 규제모드에서 비중이 높은 영역을 중점적으로 매칭 시키기
때문이다.


☛휘발유 승용차
국명
적용
년도
인증주행
거리(Km)
배출가스 허용기준(g/km)
시험방법
CO
THC
NMHC
NOx
한국
1998
2000
2002
5년/8만

10년/16만
2.11
2.11
2.11/2.61
0.25


-
0.16
0.047/0.056
0.40
0.25
0.12/0.19
CVS-75
미국
1994
Tier-2
(Bin5)
8만/16만
10년/19.2만
2.11/2.61
2.11/2.61
0.25/-

0.156/0.193
0.047/0.056
0.25/0.37
0.031/0.04
FTP-75
EC
1996
2000
2005
5년/8만
2.2
2.3
1.0
0.5(HC+NOx)
0.2(HC)
0.1(HC)
-
0.15
0.08
ECE-15
+EUDC
일본
1991
2000
3만

2.7
1.27/0.67
0.39


0.17/0.08
0.48
0.17/0.08
10.15모드

∙일본: 최댓값/평균값:
∙미국은 NMHC 대신 NMOG 적용
참고문헌
reference


자동차등록통계월보(KAMA)
한국 자동차 공학회 http://www.ksae.org/
교통 환경 연구소-자료실 http://www.nier.go.kr
환경부-대기환경월보(2004)
환경청-환경통계자료실 http://www.me.go.kr/kor/info/info
자동차와 환경- 자동차와 환경 공학 특론
교통안전관리공단 http://www.rtsa.or.kr/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GM대우자동차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http://kari.hmc.co.kr/
advisor.anamai.moph.go.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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