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카콜라vs펩시콜라 마케팅전략 비교분석(펩시의 공격전략과 코카콜라의 대응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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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신촌 Y대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6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책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자료입니다.
그래서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레포트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레포트입니다.


많은도움될겁니다^-^
목차
코카콜라
1. 기업 소개
(1) 기업소개
(2) 연혁
2. SWOT 분석
3. STP 전략
4. 4P Mix
5. Pepsi에 대한 대응전략

펩시콜라
1. 기업 소개
(1) 기업소개
(2) 연혁
2. SWOT 분석
3. STP 전략
4. 4P Mix
5. CocaCola에 대한 펩시의 공격전략
본문내용
브랜드 명에서 받는 심리적 이미지의 영향은 제품의 포지셔닝에 큰 영향을 미친다. 코카콜라와 펩시콜라는 물적으로는 차이가 거의 없다. 1885년 New coke의 실패는 브랜드에 대해 소비자가 갖고 있는 심리적 이미지를 감안하지 않은 경우라고 할 수 있다. Blind Test를 통해 펩시보다 맛에 있어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왔기 때문에 용기를 내어 런칭을 했으나, Blind Test후에는 브랜드가 붙여진 제품으로 다시 테스트를 실시하여 브랜드가 제품의 선택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평가했어야 했다.
그래서 코카콜라는 1886년 원래의 [코카콜라]를 [Coca Cola Classic]이란 이름으로 다시 출하하고 순한 맛의 [New coke]를 [coke]로 변경하여 함께 출시하였고, 긍정적 포지셔닝에 대한 노력은 지금까지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렇듯 코카콜라는 target에 맞추어서 포지셔닝을 하는 노련함을 보이고 있다.
이와는 별도로 코카콜라의 한국에서의 현지화 노력의 예로는 제품이 사용될 수 있는 사용상황을 제시함으로써 포지셔닝하는 방법을 통해서도 노력하고 있는데, 한국의 전통음식에도 적합하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하여 불고기나 빈대떡 등과 함께 코카콜라를 제시하는 경우가 그것이다.
ⓐ Targeting : 중 장년층 ⇒ Classic coke
코카콜라와 함께 자라온 중 장년층은 코카콜라 제품 자체라기보다는 브랜드 이미지와 결합되는 과거의 즐거운 기억들로 이 제품을 선택한다. 기존의 틀을 벗어나지 않는 코카콜라 고유의 느낌을, 즉 고객에게 되어있는 기존 positioning을 크게 거스르지 않는 방향으로 접근한다. 여러 탄산음료 중에서도 초기부터 계속 판매되어오고 있는 'Coca-cola'가 이 탄산음료 시장에서는 여전히 큰 비중을 차지하며, 코카콜라 사는 이들을 위한 Classic coke(기존의 코카콜라)로 계속 시장을 주도해 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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