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에 있어 한국 국악교수법의 현장 적용 방안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에 있어 한국 국악교수법의 현장 적용 방안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서론
2. 본론
2.1 국악과 국악교수의 정의
2.2 현재의 국악교수 환경
2.3 국악교수법의 현장 적용 방안
3. 결론
■ 참고문헌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음악은 인생의 근본적인 요소 중의 하나이다. 삶을 정서적으로 편안하게 하고 심리적인 안정을 취하게 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우리 음악에서 악樂이란 음악보다 넓은 뜻을 가지고 있다. 악은 음악뿐만 아니라 시와 무용을 통틀어 가리키는 장르의 통합을 말한다. 우리의 악은 가歌(소리, 노래부르기), 악樂(장단, 악기다루기), 무舞(몸짓, 동작으로 표현하기) 일체의 통합적 개념으로 인식된다. 따라서 유아국악교육은 우리의 전통적인 유아음악교육과 유아동작교육이 어우러진 통합 개념과 통합적 접근에 의한 활동으로 유아교육의 새로운 교과 과정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주변의 소리나 음악 등과 같은 감각적인 자극에 반응을 하면서 점차 세상을 알기 시작하는데, 울어 보채는 아기가 아기를 어르는 노래에 의해 잠들기도 하고 또 TV 나 매체 등에서 흘러나오는 음악에 수족을 버르적거리며 기뻐하는 모습을 잘 볼 수 있다.
참고문헌
[1][경향신문 2004-09-20 17:57]
[2][동아일보 2005-05-27 03:16]
[3][세계일보 2005-02-22 10:33]
[4] 전인옥, 이숙희, ‘유아음악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논문]유치원 교사 양성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 유치원 교사 양성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본 연구는 전국에 시․도별 4년제 대학교에서 실시하는 교육과정 전공과목에 대해 연구하고, 그것에 대한 배재대학교 학생들과 현장에 있는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여 그 결과를 제시하였다. 첫째, 전국에 시․도별 4년제 대학교 전공과목과 배재대학교 유아교육과 전 공과목은 공통과목이 많았고, 배재대학교 유아교육과만 특별히 채택한 전공과목은 없었다.둘째, 배재대학교 유아교육과 학생들을 대

  •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체제 개선에 관한 연구
  • 교육과정에 비하여 달라진 제7차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주요 사항을 분석2) 현행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편성에 있어서의 문제점과 제7차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시행에 있어서 준비해야 할 점 분석 ① 농공상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이론실습과목 특성 분석② 이론실습 통합과목 운영 방안 연구3) 효율적인 농공상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체제 개선안 제시 3. 연구 방법이 연구를 위하여 연구자는 선행 연구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FILE:01-01.HWP敎育에 대한 基本 序說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2. 교육의 개념 모형Ⅱ. 교육의 유형1. 평생교육2. 가정교육3. 학교교육4. 사회교육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1) 교육의 요소교육의 개념을 설명함에 있어 무엇보다도 강조할 것이 교육의 의도성이라 할 수 있다. 무엇을 가르친다고 할 때, 또는 배우게 한다고 할 때, 거기에는 이미 항상 어떤 의도가 있게 된다. 실제 교육과정에서 보면 미처 의도하지 못했던 결과들이 생겨날

  • [졸업][유아]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육론과 유아국악 교육에의 적용 방안
  • 교육방법을 살펴보고 우리 유아 국악교육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향에서 우리의 전통음악과 유아들의 생활감정에 맞는 국악교육 적용방안을 마련해 보고자 한다. 코다이와 오르프는 공통적으로 기초음악교육은 그 나라 민족에게 친숙한 모국어와 민요를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그들의 음악교수법은 우리나라 유아들의 음악적인 삶을 만들어 가는데 매우 유용할 것이다. 다만 본 연구과정에서 코다이와 오르프의 교수법을 적용하는데 있어서 두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0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0유아교육과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Ⅰ. 서 론영유아교육의 발달에 있어 1960년대만큼 다양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쏟아져 나오고 유아교육 실제 현장에 적용된 것은 없었을 것이다. 그 이유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