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 유아교육의 사사점과 한계점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9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피아제 유아교육의 사사점과 한계점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I. 서 론

1. 피아제의 생애
1) 출생배경
2) 어린 시절
3) 청년 시절
4) 장년기
5) 노년기

II. 본 론

2. 피아제의 사상(인지발달의 주요개념)☔
1) 도식(Scherma) 또는 구조
2) 적응(Adaptatation)
3) 평형(Equilibration)
3. 피아제의 업적(인지발달 단계)☔
1) 감각운동기(0~2세경)
2) 전조작기(3~5세경)
3) 구체적 조작기(6~12세경)
4) 형식적 조작기(13~)

III. 결 론
4. Piaget 이론과 유아교육
1) 교육목적
2) 학습의 준비성
3) 교육내용 및 방법
4) 학습동기
5) 학습의 평가
6) 교사의 역할
5. 피아제 이론의 시사점 및 한계점
1) 피아제 이론의 시사점
2) 피아제 이론의 한계
3) 결론

* 참고 문헌







참고자료 1. 원길재, 『특수학교 유치부 학급 운영에 관한 연구』, 서울: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998
2. 김숙남,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관한 공·사립 유치원 교사의 인식 조사』, 전주: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8
3. 박경숙, 『조기특수교육기관 평가 모형의 개발』, 한국교육, 1995
4. 이소현, 박은혜, 『특수아동 교육』 - 일반학급 교사를 위한 통합교육 지침서, 서울 학지사, 1998.
5. 윤점룡, 『특수유아교육의 시설·설비. 특수유아교육방법』, 강남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1994
6. 교육인적자원부, 『특수교육 연차보고서』(2001년 정기국회 보고자료), 2005.9
7. 김정은, 『유아특수교육 기관 실태보고』,공주대학교, 2007







태그 장애아동특성지도 , 통합교육, 장애이해교육프로그램, 장애이해교육,
본문내용
I. 서 론

아동의 발달은 수시로 진행되고 있다. 성인들에 비해 훨씬 발달의 속도가 빠르므로 그 시기에 맞는 적절한 발달이 절대로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아동은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아직 미성숙한 존재로서 혼자서 독립하여 생활하기에 부족하다. 체력은 미약하고, 사회생활 경험과 학습한 지식은 없거나 불충분하며, 인격은 불완전하여 성인으로서의 역할을 감당할 수 없다. 이러한 부족한 존재이지만 한 사람의 인간으로서 필요한 기본적 욕구는 성인과 다름없이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에 더하여 성장 발달하는 과정에 있으므로 이에 따라 성인과 다른 아동에게 고유한 욕구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아동은 이러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성인에 의지하고 성인은 아동을 보살펴 줘야 한다.
처음에 단순한 심리학자로 알고 있었지만 피아제는 인지발달이론을 통해 아동교육에 큰 이바지를 한 인물이란 것을 알게 되었다. 인지란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변형하고 부호화하고 기억 속에 저장한 다음 그것을 사용할 경우 인출하는 정신과정이다. 즉, 외적 행동을 가져오는 인간의 내적 정신과정을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정옥분(2004)/ 전생애발달의 이론/ 학지사
저김재/양관희(1995)/ 피아제의 이론과 임상법의 실제
저김/언왕/양관희(1995)/ 신 삐아제론
김영모/홍금자/김진이(200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고헌출판사
양옥승 외 12 공저(2003)/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조복희(2003)/ 아동발달/ 교육과학사
고후순, 김동일, 조옥히 지음/ 유아교육 사상/ 양서원
곽노의, 홍순정 지음/ 유아교육사상/ 문음사
유안진(1999)/ 아동발달의 이해/ 문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교육프로그램] 지역사회복지관의 아동사회교육프로그램 현황과 문제점
  • 지역사회복지관의아동사회교육 프로그램 현황과 문제점ROPETR ━━ 목 차 ━━Ⅰ. 서 론1. 문제제기 12. 연구목적 23. 연구의 한계점 2Ⅱ. 본 론1.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3제 1절 사회교육과 사회복지관의 개념 3제 2절 지역사회복지관에서의 사회교육 8제 3절 아동사회교육의 필요성과 프로그램의 유형 102. 연구결과 12제 1절 아동기능교욱 프로그램 12제 2절 방과후 교실 24제 3절 아동기능교육 프로그램과 방과후 교실 비교 30제 4절 춘천시

  • 유아의 놀이지속시간에 관한 연구
  • 유아들을 관찰하여 유아의 연령, 영역, 성별에 따른 놀이지속시간의 차이를 보고자 한다.자유선택활동은 유아교육기관의 하루 일과 중에서 유아의 능동적 참여가 가장 활발한 시간으로, 유아가 유치원 실내․외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흥미 영역별 활동 중에서 자신의 요구와 흥미에 따라 선택하여 활동을 계획하고 수행하며 참가해 보는 시간이다. 교육과학기술부, 2008). 유아들은 준비된 환경 속에서 자신의 개별적인 요구, 흥미, 적성, 발

  •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 이론
  • 피아제의 이론)- 인지발달이 선행되어야 언어가 발달된다는 인지 우선론 주장함.- 영유아의 능동적 참여를 강조함.- 영유아가 지닌 내적 능력에 의해 언어습득이 가능하다는 데는 생득주의 입장과 같음.- 생득주의자들처럼 언어습득을 위한 특별한 장치가 따로 있다고 생각하지 않음.- 언어는 환경에 의한 것이나 생득적 특성이라기보다는 인지적 성숙의 결과로 획득되는 여러 능력 중의 하나로 봄.- 인지발달은 언어발달의 원동력이 되며, 인지발달

  • [사회복지] 아동학대에 대한 현황과 사례분석
  • 003) 학지사계부모의 아이들 이소희 도미향 김영희 (2004) 양서원아동 ․ 청소년 복지론 장인협 ․ 오정수 (2002) 서울대학교출판부중앙아동학대예방센터 http://www.korea1391.org1. 한국아동복지. 문선화 박미정 김현옥 공저. 양서원. 2005년 3월2. 2004년도 하계실습 교육자료. 부산동부아동학대예방센터. 2004년 7월3. 2003년 제1기 중견관리자과정 연구 논문집4. 국가전문행정연수원 - 아동학대의 실태와 예방대책에 관한 연구5. 보건사회연구원 제20권 제1호6. ht

  • [유아] 아동의 친사회성
  • 001년 11월 NHK방송문화연구소에서 발표한‘어린이에게 좋은 방송 프로젝트’의 조사 결과에서도 영, 유아에게 미치는 미디어의 영향력을 볼 수 있다. 발표에 의하면 0세 유아가 있는 방에서 TV가 켜져 있는 시간은 1일 평균 3시간 13분, 비디오가 켜져 있는 시간은 34분으로 파악되었다. 0세 유아의 TV 접촉시간 3시간 13분 중에 양육자와 같이 접촉하는 시간은 2시간 19분으로 유아 혼자서 TV에 접촉하는 시간은 45분이었다. 또한 유아가 집중해서 TV를 보는 시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