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에서 장애아동의 특성지도와 이해교육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통합교육에서 장애아동의 특성지도와 이해교육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장. 통합교육에서 장애아동의 특성지도
1. 통합교육이란
2. 통합교육의 요건
1) 장애의 유형과 정도
2) 일반유아와 장애유아의 비율
3) 일반유아의 준비
4) 교사의 자질
3. 통합교육상황에서의 장애아동의 특성과 지도
1) 자유놀이시간 2)이야기 나누기시간
3)음률, 음악활동 4)작업활동
5)바깥놀이 6)게임활동
4. 교사의 태도와 주의할 점
1) 장애아의 특성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2)효과적인 환경구성을 통해 아동의 행동을 최대한 통제한다.
3)교사는 장애아동을 과잉보호하지 않는다.
4) 아동간의 상호작용을 계속적으로 촉구
5)문제행동에 대한 관찰, 원인분석, 교정, 평가한다.
6)장애유아는 유아교사가 가장 잘 다룰 수 있다.
7) 동일하거나 유사한 교재의 사용


2장. 장애이해교육
1. 태도변화의 이론
1)인지적 접근이론
2)감정적 접근이론
3)행동적 접근이론
2. 장애에 대한 일반유아의 인식의 형성
1) 또래의 신체적. 행동적 차이를 인식하는 유치원시기
2)유아의 발달적 과업(Louise Derman, 1989)
3. 유아의 편견 없애기 위한 교육지침(Louise Derman, 1989)
4. 장애이해교육프로그램의 효과 - 선행연구
1) 정보제공
2) 장애체험
3) 집단토론
4) 혼합된 형태
5. 장애이해교육의 실제
1) 학령전 아동을 위한 장애이해 교육교구 세트
①교구의 구성내용 ②교육활동


참고자료




본문내용
1장. 통합교육에서 장애아동의 특성지도

교육은 인간의 내면에 잠재되어 있는 능력을 밖으로 표출하여 그들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인간답게 살아갈 수 있는, 행복한 삶을 살아가도록 하는 데 있다. 통합교육은 장애인을 개인차의 유형과 정도에 관계없이 정상인 아동들과 같이 생활하고 학습하여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데 있으며, 이것이 곧 장애 영유아가 통합교육을 받아야만 하는 이유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통합교육(inclusion)은 특별한 요구를 가진 아동이 전형적인 아동과 함께 학교와 여가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통합교육은 장소, 교수전략, 교육과정이 아니라 소속, 가치, 선택에 관한 것이다. 통합교육은 인간의 다양성을 수용하고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며, 모든 아동과 가족들이 선택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다. 따라서 통합교육을 교육방법이기보다는 교육철학이며, 교육철학이어야 한다. 통합(inclusion)의 의미는 모든 개인은 일반교육 환경 내에서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가능한 모든 지원과 도움을 제공받는 것이다.
참고문헌
1. 원길재, 『특수학교 유치부 학급 운영에 관한 연구』, 서울: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998
2. 김숙남,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관한 공·사립 유치원 교사의 인식 조사』, 전주: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8
3. 박경숙, 『조기특수교육기관 평가 모형의 개발』, 한국교육, 1995
4. 이소현, 박은혜, 『특수아동 교육』 - 일반학급 교사를 위한 통합교육 지침서, 서울 학지사, 1998.
5. 윤점룡, 『특수유아교육의 시설·설비. 특수유아교육방법』, 강남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1994
6. 교육인적자원부, 『특수교육 연차보고서』(2001년 정기국회 보고자료), 2005.9
7. 김정은, 『유아특수교육 기관 실태보고』,공주대학교,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아와 정상아의 통합 교육00
  • 장애아와 정상아의 통합 교육00 장애아와 비장애아가 서로 같이 학교교육을 받으면 정서적인 면에서도 좋은 영향을 미치리라 생각한다. 장애아는 정상아를 통해서 언어도 빨리 습득이 가능하고 인지적인 면에서도 깨우침이 훨씬 빠르며 정상아들은 장애아를 배려한 마음을 같은 학교 생활 속에서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학교교육에 있어 통합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즉,지식의 폭증, 경제적․사회적 변화와 이들에 대처해야 하

  • 특수교육의 현재와 미래
  • 통합교육의 성공적인 방향은 제시할 수 있었지만 포괄적인 범위의 통합교육의 현실을 다루고 있지는 않았다.마지막으로, KBS는 2010년의 사례로써 비교적 최근의 통합교육의 현실을 보여주는 반면, SBS는 2006년의 통합교육 현실을 다루었으므로, 현재의 통합교육과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교사의 관점과 태도 KBS 곡교 어린이집의 경우, 교사들이 개개인의 특수아동의 특성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며, 그들의 필요에 맞게 도와주

  • 노인성 질환을 가진 노인과 대학교 운동 동아리를 연계한 세대통합 사업 ,
  • 이해위한 교육3. 평가단계1) 종결식 - 프로그램 참가자 및 대상자에게 수료증과 감사패 전달2) 기관자체 평가 - 프로그램 진행내용효과성 평가기대효과1) 어르신과 대학생 운동 동아리의 연계를 통한 프로그램으로 하여금 어르신들의 건강을 증진시킨다. 2) 자원봉사자들에게 삶의 만족감을 갖게 하고 노인에 대한 바른 이해를 가진다. 3) 대학생과 어르신들의 지속적 교류를 통하여 지역사회에서 세대통합을 도모한다. 예 산총사업액9,790,000신

  • 특수교육의 역사적 발달과 현대 특수교육의 동향00
  • 이해하는 일과 직결되며, 인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그 시대의 철학적 사조, 사회적 배경은 유아교육의 목적과 내용, 방법 등에 깊이 반영되고 있다. 유아들의 발달 적 특성을 고려해볼 때 유아교육과정은 한 영역의 발달목표에 기초한 내용을 학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활동을 통하여 다른 영역의 교육내용도 균형 있게 학습할 수 있어야 하며 실생활과 통합된 교육과정이어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의 4500만 인구 중 장애인구가 100만이상에 달

  • 생활지도와 상담
  • 이해하기 위하여 학습자 개인에 관한 심리적 특성을 진단하는 것으로 생활지도의 계획을 실천하기 위함.② 학생 조사 활동의 방법과 용도:학생조사를 위한 기본적 방법으로는 가정환경조사, 이전 생활기록부 확인, 학 생면담, 부모면담, 교우면담, 관찰, 심리검사, 사회성측정, 개인자서전 쓰기로 다양하다. 학교에서 주로 쓰이는 심리검사로는 지능검사, 적성검사, 성격검사 가 있다.※ 지능검사의 용도:초등학교에 입학 할 아동들 중 정상적인 속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