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의 교육사상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루소 교육론의 사상적 토대
1) 낭만주의
2) 자연주의
3) 국가관과 사회관
2.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론
1) 교육의 목적-자연인의 육성
2) 자연적 성장의 과정 중시
3) 자연에 따른 교육
4) 교사의 역할
5) 이상적 학교
3. 아동중심 교육론
1) 아동관-아동은 능동적 존재
2) 아동 특성의 이해에 기초한 교육
3) 소극적 교육론


4. 교육방법의 원리
1) 자연적 성장의 원리
2) 아동활동의 원리
3) 개별화의 원리
4) 직관의 원리
5) 노작의 원리
5. 발달단계에 따른 교육
1) 유년기(1 - 5세): 신체교육
2) 소년기(5 - 12세): 감각교육
3) 청소년기(12-15세): 지식교육
4) 청년기(15-20세) : 종교적․도덕적 교육
5) 남녀 구별 교육
6. 루소의 영향
1) 아동중심 교육사상의 전개
2) 노작주의의 발달
3) 범애파에 영향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아동은 자라는 동안 학업에 대한 부담이 없이 자유롭게 성장하고 자연과 친하여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을 부모들이 만들어주어야 할 것이다. 그런 면에서 루소의 교육사상이 현 사회에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17세기 말 내지 18세기 초의 프랑스에서는 자유사상이 존중되었다. 이 시대의 경향은 물질주의를 낳아 그 대표자들은 종래의 사상과 학설을 무섭게 비판했고, 종교를 비웃으며, 정치를 비방하는 등 전 사회생활을 공격했다. 정치는 문란했고 불법의 압제는 정점에 달했으며, 승려들은 몹시 타락하여 그 본분을 잃었으며, 귀족들은 사치에 흘러 부도덕한 행위를 예사로 자행했다. 그와 같은 사회였기 때문에 가정생활은 불건전했고, 교육 또한 현저하게 쇠퇴되어 있었다. Rousseau는 그러한 시대에 태어나, 당시 사회의 악의 근원을 간파하고, 자연에 돌아가 자연의 길에 따르는 것만이 유일한 구제의 길이라고 생각하고, 자기의 뜻을 제창했다. 그런 뜻에서 루소를 계몽사조의 대표자의 한 사람으로 지목하는 데에 이론이 있을 수 없다. 루소는 스위스의 제네바에서 태어났으나 여생의 대부분을 프랑스에서 보낸 철학자이자 교육사상가였다.
참고문헌
-김재만, 교육철학·사상, 형설출판사, 1987
-정재철, 손인수, 교육사, 교육출판사, 1993
-권영기(2000). “루소 교육이론의 사회학적 고찰.”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김수동(1995). “루소의 自然主義 敎育思想 硏究.”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김영종(1999). “「에밀」에 나타난 교육사상과 교육행정에의 含意.”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박득자(1994). “루소의 敎育思想.” 석사학위논문.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오정미(2000).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과 음악교육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신지(1996). “루소의 自然主義 敎育思想에 關한 硏究.”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J.S.Brubacher(이원호 譯), 교육사, 문음사, 1985
-Boyd, William (1994). 서양교육사. 이홍우.박재문.유한구 역. 교육과학사
-Neller G. F(1987). 현대교육사상. 서울: 서광사. 안인희 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사상과 교육방법의 비교와 현대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00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사상과 교육방법의 비교와 현대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00Ⅰ. 서 론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사상은 유아교육에 있어서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이들을 논하지 않으면 유아교육이 논의되지 않을 정도로 그만큼 유아교육전반에 미친 영향은 매우 크다. 그러므로 유아교육을 처음 받는 학생들은 두 유아교육학자의 교육방법과 유아교육관을 이해하여야 한다. 유아의 권리나 의사를 존중해 주는 유아 중심적인 가치관이 형성되

  • 프뢰벨사상이 현대유아교육에 미친 영향00
  • 프뢰벨사상이 현대유아교육에 미친 영향00프뢰벨의 유아 교육을 비롯한 교육 전반에 걸친 사상은 그 후의 교육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그러므로 유아교육을 처음 받는 학생들은 두 유아교육학자의 교육방법과 유아교육관을 이해하여야 한다. 유아의 권리나 의사를 존중해 주는 유아 중심적인 가치관이 형성되기 이전의 유아관은 유아를 축소된 성인으로 간주하였기 때문에 유아를 교육시킨다기 보다는 기존의 사회에 동화되도록 훈련을 하였다.

  •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교육사상00
  •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교육사상00Ⅰ. 들어가는 말Ⅱ. 페스탈로치의 생애 (1746.1.12 - 1827.2.17)Ⅲ. 교육사상적 배경Ⅳ. 페스탈로치 교육사상의 기저1. 유아관 2. 인간관 3. 가정관4. 종교관Ⅴ. 교육사상 및 교육목적, 교육방법의 원리1. 교육사상2. 교육목적3. 교육내용4. 교육방법 5. 교육방법의 8가지 원리Ⅶ. 맺음말 Ⅰ. 들어가는 말아동은 자라는 동안 학업에 대한 부담이 없이 자유롭게 성장하고 자연과 친하여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을 부

  •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과 한계00
  • 교육사상의 핵심은 목적론에 있기도 하지만 동시에 그것이 가장 큰 한계점이기도 한 것이다.참고자료-김재만(2009), 교육철학사상, 형설출판사.-권영기(2000). “루소 교육이론의 사회학적 고찰.”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고후순김동일조옥희, 유아교육사상사, 양서원-막스리스케 지음이온화 옮김(1997), 페스탈로치, 한길사-손인수(1996), 교육사교육철학의 이론과 실제, 문음사-정재철, 손인수(2005), 교육사, 교육출판사.

  • [열린교육]열린교육의 의의,성격,강령, 열린교육의 학습자료활용,학습방법,수준별수업, 열린교육의 수업적용시 고려사항,성과,제언,비판
  • 교육과정의 협소성, 사실의 기억만을 강조하는 수업 등을 비판해 왔다. 이 비판가들은 그 대안으로써 아동의 통합성에 대한 존중, 보다 적절한 교육과정, 아동개인의 요구와 흥미에 대한 관심 등을 촉구해 왔다. 또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교육적 경험으로써 놀이의 중요성을 주장해 왔다. 그들은 아동과 아동기 그 자체의 자유를 지지한 사람들이었다.열린교육에 영향을 미친 교육사상가로는 몽테뉴(Motaigne), 루소(Rousseau), 오웬(0wen), 페스탈로찌(Pestalozzi)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