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역사위험한거울`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4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역사, 위험한 거울

나는 '재미있다. 비극적인 사랑 이야기이다.' 라는 말을 믿고 이 책을 하나의 소설 읽듯이 읽어 내려갔다. 책장은 쉽게쉽게 넘어갔다. 그러자 한 시간 만에 책을 다 읽을 수 있었다. 하지만 내게 남은 것은 비극적인 사랑에 대한 감동이라거나, 역사가 이렇게 허망한 것인지 몰랐다는 어찌보면 성급할지도 모를 단순한 결론도 아니었고, 나에게 던지는 '질문'들이었다. (역사과에 다니는 학생으로서의 직업병인지도 모르겠다.) 이 책은 과연 소설인가, 아니면 역사에 입문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한 역사개론서인가? 역사란 것은 인간이 결코 도달할 수 없는 그것 뿐인 허망한 것인가? (비록 저번 학기에 나 스스로가 역사란 허망한 것이라고 외치고 다녔지만...) 또는, 우리는 역사 속에서 교훈을 얻을 수 없는 것일까? 이러한 질문들이 차곡차곡 쌓여갔고 그래서 나는 책을 덮은지 몇 분만에 다시 책을 펼쳤다. 그리고 이번에는 하나하나 따져가면서 읽어보기로 하였다.
D는 사랑하는 A와 갈등을 겪게 된다. A가 던져준 화두인 '아벨라르와 엘로이즈'. D는 그들의 사랑을 자신에 비추면서 역사 이론 강의를 시작하게 된다. D의 강의는 '역사란 무엇인가' 라는 오래된 질문에서부터 시작된다. D는 이 질문은 복합질문의 오류라고 지적하면서 세가지의 질문-역사는 무엇을 위한 것인가(역사학의 가치), 역사가는 어떤 방법을 통해 그 대상을 탐구하는가(역사학의 방법론), 역사는 무엇에 관한 것인가(역사학의 대상)-을 통해서 역사란 무엇인가에 대한 해답을 찾아나간다.
먼저, 역사학의 대상부터 알아보자. 역사학이라는 것은 과거에 일어난 인간계의 무수한 일들 가운데 역사가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건들을 선별하고 그것이 남긴 다채로운 흔적을 발굴하여 그 사건들의 내면을 탐구하는 것이라고 D는 말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모택동자서전` 책을 읽고 나서
  • 역사적인 인물을 전체적으로 이해하기에는 여전히 벅차게 느껴지는 것이 사실이다. 나아가 모택동이라는 인물을 제대로 평가한다는 것은 비전문가로서는 능력을 훨씬 넘어서는 작업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평소 정확하게 알지 못하고 있던 서안사변(西安事變), 문화대혁명과 같은 중국근대사의 중요사건에 대한 개요만이라도 되짚어 보게 된 것을 스스로 보람있게 생각하면서, 위 책들의 내용을 정리해보는 정도의 수준에서 독후감을 써 보기로 한다.

  • [독후감] 고등학생이 쓴 독후감 40개
  • 고등학생이 쓴 독후감 40개 5목차1. 입이 삐뚤어진 사나이2. 집행자3. 집행자4. 천년의 침묵5. 파인만씨 농담도 잘하시네6. 파인만의 물리학 강의7. 표본실의 청개구리8. 이방인9. 개미10. 교사입니까11. 대중매체 읽고 쓰고 생각하기12. 연금술사13. 집행자14. 선택15. 얼굴16. 오체불만족17. 이상한나라의 앨리스18. 정의란 무엇인가19. 파스칼이 들려주는 확률론 이야기20. 가시고기21. 달과 6펜스22. 소녀들의 심리학23. 트레버24. 논어25. 영화 속

  • [독서감상문]독후감상문모음
  • 을 시행했으면 하는 바램이다. 나는, 이 글에서는 이런 사람들, 즉, 이기적인 마음에 사로잡혀서 물질적인 것만을 추구하고, 급변하는 시대에 주체성을 상실해버렸으며 유리한 편에 붙어 빌어먹는, 비굴한 현대 자본주의 지식인의 모습을 이인국이라는 인물로 비유하여 비판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글을 쓴 작가는 이러한 사람들이 사회에 끼치는 폐단을 꼬집어서 풍자적으로 구성하였다. 이 글을 읽고 나서 나는 먼저 우리 나라의 쓰라린 역사

  • [독서지도] 초등학교 독서지도 및 독서교육
  • 을 위한 독후 활동 지도1. 독후감은 써야 하나2. 다양한 활동1) 책과 친해지기2) 그림 그리기3) 만화 그리기4) 함께 쓰기5) 책을 알리는 글쓰기6) 광고지 만들기7) 편지 쓰기8) 감상문-독후감 쓰기9) 시 쓰기로 바꾸기10) 노래 가사로 바꾸기11) 독서 보고서 쓰기12) 책, 동화에서 잘못된 것 찾아보기13) 독특한 점 찾아보기14) 바꿔 쓰기15) 새로 쓰기16) 독서 토론17) 독서신문18) 독서대회19) 독서행사Ⅹ. 독서지도 사례1. 나의 독서록 쓰기2. 활동 중

  • 독후감 모음집[A+, 98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을 가라고요할수록 밝아지는 것들보다근대를 향한 역사의 선택여행의 이유사피엔스나는 더 이상 여행을미루지 않기로 했다인간중심 리더십아침에는 죽음을 생각하는것이 좋다코끼리에게 날개 달아주기역사의 쓸모감동의 습관우리가 인생이라 부르는 것들행복은 어디에서 오는가방구석 미술관잠광장나의 하루는 4시 30분에 시작된다3층 서기실의 암호나에게 시간을 주기로 했다조선 여성 첫 세계 일주기백성의 편에서 본 조선통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