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프로젝트 접근법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 프로젝트 접근법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프로젝트 접근법의 배경
2. 프로젝트 접근법의 기본 전제
1) 아동관
2)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성
3.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1) 교육목표
2) 교육과정
(1)준비단계
(2) 도입 단계-
(3) 전개 단계
(4) 마무리 단계
3) 일과 운영
4) 환경 구성
5) 교사의 역할
6)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7) 평가
(1) 전통적 교육방식과의 차이점
(2) 영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교육적인 가치

4.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 : 우리 몸 프로젝트
1) 1단계 : 프로젝트 시작하기
2) 2단계 : 조사 및 탐구하기와 표상하기
① 몸이 아팠던 경험
② 구급상자 ․ 병원놀이
③ 아픈 사람 조사하기
④ 어린이 박물관 견학
⑤ 치과대학생과의 면담
⑥ 도서관 방문
⑦ 책 만들기 : 중요한 우리의 몸
3) 3단계 : 프로젝트 마무리하기
5.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교육에 있어 한 팀의 팀위크를 짜서 프로젝트에 참여시키도록 하면 그만큼 학습효과가 배가 될 것이다. 유아들이 협력한 가운데 사고의 폭도 깊어지고 학습효과도 훨씬 배가 될 것이다. 다른 유아를 통해 자신이 깨달지 못한 깊은 것까지 알게 되어 훨씬 좋은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이에 편승하여 최근 유아교육계에서는 유아들을 위한 바람직한 교수․학습 방법들 중의 하나로서 프로젝트 접근법(The project approach)에 지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교육의 중요한 목적의 하나로 주변 세계에 대한 이해의 증진 및 학습을 위한 성향의 발달을 들고 있다. 프로젝트 접근법의 준비단계는 실제 프로젝트에 들어가기 전 교사가 또는 교사와 유아가 함께 주제를 선정한 후 그 주제를 가지고 프로젝트를 전개해 나가기 위해서 여러 가지를 계획하고 준비하는 단계로 이 단계에서 교사가 해야 할 일은 교사용 주제망 구성하기, 활동 조직표 구성하기, 자원목록 만들기, 부모에게 알리기 등이다. 프로젝트 학습에서는 아동이 학습의 전 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참고문헌
서영숙 ․ 이남정 ․ 안소영(1987). 프로젝트 중심 방과 후 아동지도. 서울 : 양서원.
하순련 ․ 오영희(1987). 유아와 함께하는 프로젝트 접근방법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양서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과제 참고용으로 보았는데 괜찮았습니다.
  • 60544***
    (2017.05.28 15:25:4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막막했는데 감사합니다.
  • dbg***
    (2016.07.09 11:07:40)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