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음반유통(MP3)의 현황과 정책대응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디지털 음반의 정의 및 특성
디지털 음반 유통이 음반시장에 미치는 효과
물류비용과 마케팅비용의 과잉지출 해소
불법복제 음반의 대체
인디문화의 활성화
음악관련제조업 성장 및 기술표준화로 인한 시장의 확산
디지털 음반 유통의 시장현황과 정책과제
현황
정책과제
디지털 음반 유통의 활성화를 위한 전제요건 및 정책대응 방향
본문내용
디지털 음반의 정의 및 특성

현재 인터넷상에서 유통되고 있는 디지털 음반 즉, MP3파일이란 현재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음악 CD를 약 1/12수준으로 압축한 파일로 CD나 테이프와는 달리 음질의 손상이 없이 반영구적으로 감상할 수 있는 획기적 기술집약 음반이다.
MP3나 주문형 CD제작 등 전자적 유통은 새로운 유통형태로,
소비자의 취향이나 편의에 맞춰진 새로운 구매 방식이다. 즉, 여러
곡이 들어 있는 음반전제를 구입하지 않고 선호하는 곡을 선택하여
구입할 수 있다. 또한 통신상에서 파일로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관리가 용이하며 욕구에 대해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고,
음질도 기존 음반 못지 않고 가격도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이다.

디지털 음반 유통이 음반시장에 미치는 효과

1) 물류비용과 마케팅비용의 과잉지출 해소
2) 불법복제 음반의 대체
3) 음반산업의 대기업화 및 독립회사 성장의 병행
4) 실연자와 음반사의 지배구조 변화
5) 인디문화의 활성화
6) 음악관련제조업 성장 및 기술표준화로 인한
시장의 확산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후회
  • bh1***
    (2006.04.11 01:50:32)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 P2P활용의 법적문제 및 해결방안
  • 의 저하가 거의 없고 복제된 정보의 유통 도한 광범위하고 신속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이는 역으로 기존 저작권법체제에 예상치 못한 일대의 혼란을 일으킨 것이다.구체적으로 종래의 정보는 그 성격에 따라 소설은 종이에, 음악은 레코드, 영화는 필름, 그림은 캔버스로 서로 다른 매체에 아날로그 형식으로 표현되고 유통되었음에 반하여, 인터넷상에서는 전체의 정보(콘텐츠)가 0과 1이라는 디지털 형식으로 통일적으로 표현되어 (MP3형태의 음

  • [커뮤니케이션론] MP3와 대중음악
  • Ⅰ. 한국 대중음악의 현황 한국 대중음악은 지금 커다란 위기와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다. 음반시장은 갈수록 불황에 시달리고 있고, 음악콘텐츠는 특정 장르에 한정되어 불균형의 구조를 여전히 개선하지 못한 채, 문화적 다양성을 상실해가고 있고, 음반유통과 저작권 등 음악시장을 지탱하고 있는 주요 제도들이 여전히 전근대적인 낡은 시스템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으며, 음악의 방송 의존도는 갈수록 심화되고 라이브공연 환경에 대한 근본적인

  • [정보사회와 뉴미디어] MP3플레이어의 동향 및 이슈97
  • 의 발달과 보편화 역시 MP3의 사용을 가속화 시키고 있다. 따라서 MP3를 이용하는 소비자는 더욱 늘어나고 옹호하지만, 음반 산업은 불황을 겪고 있다. MP3의 정의와 함께 우리는 MP3가 파생하는 여러 가지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의 의미를 정확히 알아 보도록 하자. 또한 그것에 따른 정책적 관점에서의 판단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럼 이제 MP3의 의미를 제대로 알고 산업의 모습과 이용현황, 정책적인 관점 그리고 MP3의 관련 이슈 까지 알아보고자

  • [디지털 컨텐츠와 저작권] 디지털 컨텐츠와 저작권문제 심층 분석
  • 의 차이3) 인터넷방송의 저작권법상 위상4) 구체적인 차이2. 캐릭터나 음악 등을 모바일을 통해 제공하는 경우3. 인터넷게임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이용자에게 게임아이템을 제공하는 경우1) 게임아이템이나 캐릭터의 저작권 귀속 문제2) 게임아이템이나 인터넷 캐쉬 등을 해킹하여 탈취 또는 편취한 경우Ⅷ. 유형별 디지털 저작물보호문제 및 정책방향1. 저작성이 없는 텍스트 및 화상형태의 디지털 컨텐츠2. MP3의 보호와 유통3. 데이터베이스Ⅸ.

  • [P2P, MP3, 음악공유] P2P, MP3, 음악공유문제의 현황과 P2P, MP3, 음악공유문제점에 대한 대책 및 P2P, MP3, 음악공유문제에 대한 향후 정부의 대응 방안
  • 의 대응 방안Ⅰ. 서론Ⅱ. P2P의 의미Ⅲ. 공유프로그램Ⅳ. 공유와 저작권Ⅴ. MP3의 응용1. 통신 네트워크 분야2. 멀티미디어 응용프로그램3. 멀티채널 오디오 코딩4. ISDN 이용한 음악 전송5. 디지털 위성방송6. 오디오-on-DemandⅥ. MP3의 문제점 및 대책방안1. 문제점2. 대책방안Ⅶ. MP3의 발전방향Ⅷ. 디지털 환경에서의 정보공유와 음악저작권의 대안Ⅸ. 정부의 대응방안1. 음반산업을 종합 멀티미디어 산업으로 인식2. 낙후된 유통구조의 현대화3.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