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국민대의 수강신청 수요에 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국민대의 수강신청 시스템의 현황

2. 경희대와 국민대의 수강신청 시스템 비교분석

3. 인기강좌의 수요창출 요인분석

4. 인기강좌로의 수요집중에 대한 원인분석과
수요분산을 위한 해결방안

5. 비효율적인 수강신청 시스템의 문제로 인한 손실들

본문내용
3. 인기강좌의 수요창출 요인분석

수강신청 수요 예측을 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사회적 추세'와 소비자로서의 '학생들의 기호변화'이다.

인기강좌는 괜히 이유 없이 학생들의 수요가 넘치는 것이 아니다. 다 그 나름대로의 인기요인이 있기 때문이다. 인기강좌로의 수요가 몰리는 현 상황에서 인기강좌의 수요창출을 유도하는 요인을 분석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사회적 추세'와 소비자로서의 '학생들의 기호변화'와 긴밀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사회적 추세에 따른 인기강좌의 특징
요즘 졸업을 앞둔 3,4학년 이라면 취업걱정을 하지 않는 학생이 없을 것이다. 취업대란이 해소되지 않는 현 사회적 추세에 의해 인기강좌의 특징도 변화하고 있다. 과거 수업은 대출에 맡기고 잔디밭에 앉아 동기들과 소주 한 잔 들이키며 통기타를 치던 대학생활의 낭만은 사라지고 치열한 스펙쌓기 경쟁이 도래한지 오래이다. 이런 사회적 추세에 의해 민감해진 대학생들 사이에 엉성한 수업을 하는 교수님은 교수평가에서 혹독한 평가를 피할 수 없게 되었다. 이러한 현실에서 인기강좌의 특징은 '자격증 따는데 도움이 되는 강좌', 즉 스펙쌓기에 도움이 되는 강좌(예, CPA자격증...), '취업에 도움이 강좌'이다. 따라서 교수님은 출석체크로 정확하게, 학점도 정확하게, 수업준비도 열심히 해야만 인기 교수님이 될 수 있게 되었다.

-소비자로서의 학생들의 기호변화에 따른 인기강좌의 특징
대학생활의 즐거움을 찾고자 하는 학생들에게는 언제나 출석체크가 널널하고, 과제가 적고, 팀플이 적고, 시험은 한 번만 보는, 그렇게 해도 학점은 후하게 주는 강의가 최고의 강의로 여겨진다. 이러한 요인들은 시대가 변해도 변하지 않는 인기강좌의 특징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요즘에는 위의 요인외에도 '재미있는 교수님'이라는 요인이 덧붙여진다. 요즘 학생들은 이기적인 성향이 강해져서 인지 지루한 강의는 기피하는 경향이 있다. 졸음이 밀려오는 것 또한 자신의 탓이 아닌 교수님의 탓으로 돌리는 학생들이 많다. 스승님을 하늘로 알고 강의를 듣던 시대는 가버린지 오래이고, 학생들은 자신들의 흥미와 학구열을 자극해 줄 수 있는 재미있는 강의를 선호하게 되었다.

요약해 보자면, 인기강좌의 요인은 수업의 내용도 탄탄하고, 학생들의 흥미도 충족시켜줄 수 있는 강의로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두 가지 요인을 동시에 충족시키지 못한다면, 강의평가와 수강신청을 통해 비인기강좌로의 혹독한 평가를 감당해야만 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민대 마케팅 전략 국민대 연혁 국민대 현황 국민대 자매결연 국민대 환경분석
  • 국민대 연혁2. 교훈 및 교표3. 현황4. 자매결연Ⅱ. 환경분석1. 대학경영환경의 변화2. 인구구조의 변화3. 외국대학의 국내진출4. 정부정책 및 제도Ⅲ. 기존 마케팅전략1. 특성화된 교육체제 확립2. 친화적 캠퍼스 구축3. 서비스 지향 행정 혁신4. 생산적 연구 환경 조성5. 대학 정체성 및 이미지 확립Ⅳ. 대학 이미지 관리1. 이미지로서의 대학2. 대학의 이미지란 무엇인가?3. 대학광고의 실제4. 국민대의 광고현황Ⅴ. 현재 및 향후 마케팅1. SWOT 분

  • 교육학 몸에 대해서
  • 관리를 한 적이 있다라고 답했 고 외모 관리를 위해 남성은 `운동(44.0%), 여성은 다이어트(36.0%)를 가장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자료출처 : 연합뉴스>4) 중년기 (40~50세) 중년기에는 젊은층과는 달리 겉으로 보여 지는 외모 보다는 내부적인 건강에 더 관심을 갖고 있다. 물론 여성이 남성에 비해 자신의 ‘몸’에 더 많은 것을 투자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몸’에 대한 관심은 여성남성 따지지 않고 모두 관심 있고 신경 쓰는 부분이다. 미국이

  • [경영정보] 정보시스템 성공 모델 -IS Success Model의 개념과 응용분야
  • 관리시스템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탐색적 사례 연구, 한국과학재단, 1998문형준, 기업정보화 수준진단을 위한 정보시스템 평가모델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컴퓨터산업시스템공학, 2006. 8윤철호, 김상훈, 전자상점 성과에 관한 이론적 모형 구축, 광운대학교, 2003한국 전산원, e-비즈니스 투자성과 분석, 2004. 12최완일, 정보기술서비스의 수용요인에 관한 실증 연구, 국민대 대학원, 2003.02DeLone & McLean,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nformat

  • 사이버 문화와 대의 사회심리적 성격발달
  • 생산자임과 동시에 소비자이며 자기 정보의 관리자로서의 자격을 획득하였다. 그리고 데이터에 대한 중앙의 통제와 검열은 사실상 무의미해져 버렸다. 일단 데이터가 공개되면 순식간에 무한 복제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제 데이터의 통제와 검열은 오직 개개의 정보 생산자와 소비자의 자기 검열 과정에서만 의미를 갖는다.복제된 데이터는 원형 그대로 무수히 재복제가 이루어지고 이렇게 세포 분열된 수많은 데이터들은 복잡하게 얽혀있는 네트

  • [사회심리학] 사이버문화와 10대의 사회심리적성격발달
  • 생산자임과 동시에 소비자이며 자기 정보의 관리자로서의 자격을 획득하였다. 그리고 데이터에 대한 중앙의 통제와 검열은 사실상 무의미해져 버렸다. 일단 데이터가 공개되면 순식간에 무한 복제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제 데이터의 통제와 검열은 오직 개개의 정보 생산자와 소비자의 자기 검열 과정에서만 의미를 갖는다.복제된 데이터는 원형 그대로 무수히 재복제가 이루어지고 이렇게 세포 분열된 수많은 데이터들은 복잡하게 얽혀있는 네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