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 이랜드와 삼성반도체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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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이랜드

1.이랜드의 연혁

2.이랜드의 최고경영자

3.이랜드의 기업문화

1)기독교 문화

2)캠퍼스 문화

4.이랜드 경영시스템.

1)이랜드의 교육과 인사관리

2)이랜드의 재무운용

3)이랜드의 의류 생산과정

4)이랜드의 글로벌 경영

5)유통과 마케팅활동

5.심화된 경쟁 상황

1)경쟁기업의 등장

6.이랜드의 대응

1)구매, 생산 통합

2)브랜드를 다양하게, 컨셉을 견고하게

3)협력업체 인센티브제 도입

4)사업다각화

7.새로운 도전

1)이랜드 기업문화의 변화

2)이랜드에 대한 외부의 비판적인 시각

삼성전자의 반도체사업

1. 사례 요약

2. 삼성전자 기업 소개

3. 토의과제 - 삼성전자가 주력하고 있는 메모리형 반도체의 앞으로의 산업전망은 어떠하리라 생각되는가?

1) PC 시장의 확대

2) Mobile 시장의 확대

3) SSD시장의 잠재성

4) 퓨전 기술의 증가


본문내용

4.이랜드 경영시스템.
1)이랜드의 교육과 인사관리
이랜드의 교육목표는 이랜드의 경영이념을 실천하는 사람을 만드는 것이다. 150억의 연간 교육비와 1인 연 600시간의 교육시간을 구축하여 이랜드 스피릿을 비롯하여 경영학과목도 함께 교육받고 있다. 6개의 경영학과 18개의 스피릿 과목에서 60점 이상을 받아야 승진 자격이 주어진다. 이랜드는 여성 인력 고용에도 적극성을 보이고 있으며, 남녀차별 없이 승진에 동등한 기회를 제공하고 여러 부서에서 여성들이 많은 활동을 하고 있다. 이랜드의 직급은 사원, 주임, 대리, 과장, 차장, 부장, 이사, 부사장, 사장으로 구성되어있다. 주임 승진은 1-2년, 대리, 과장 승진 시에는 2년, 차장과 부장의 승진 시에는 3년 정도로 타 기업에 비해 매우 빠른 편이며, 시험에 합격하면 승진하므로 본인의 능력이 좌우된다.

2)이랜드의 재무운용
이랜드는 은행자금을 이용하지 않으려 함에 따라 이익금은 대부분 사내 유보되어 재투자에 쓰인다. 현금 결제를 통해서 자금의 유동성을 확보하고, 세금을 많이 내는 기업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투명성을 중시하며 접대비 지출 등의 판관비가 총 매출액의 1%에도 미치지 않는다.

3)이랜드의 의류 생산과정
이랜드에서 기획은 모든 생산제품에 대해서 적중도를 높이는 것에 치중하여 모든 생산제품의 수요 타깃을 정확하게 선정하여 필요를 가장 잘 맞추어내고자 한다. (기획단계 : 중장기 사업계획 → 경영환경 분석 → 연간 사업계획 수립 → Merchandising 스케줄 작성 → 계절별, 품목별 상품 기획.) 디자인실에서는 의류의 유행을 분석하고 해당시즌의 컨셉을 결정한다. 주요 색상이 선정되고 구체적인 디자인과정에 들어가게 된다. 샘플이 만들어지면 자체 품평회를 가지며 그 결과 사장에 의해 확인되고 옷의 색상에 대한 품평회를 다시 거친 뒤 최종적 생산의뢰서가 작성된다. (디자인 단계 : 트렌드, 컨셉 분석, → 메인 색상 선정 → 디자인 → 샘플 의뢰 → 품평회 → 사장 Confirm → Style 결정 → Color 품평회 → 수량 결정 회의 → 생산 의뢰서.)
이랜드는 100% 외주생산을 하고 있다. 이런 방식은 공장이 수요자의 요구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으며 다량의 물건을 적기에 생산할 수 있는 수출 봉제라인을 선택하여 적기에 공급할 수 있도록 하였다. 만들어진 생산의뢰서에 따라 이랜드가 직접 옷에 쓰일 원, 부자재들을 발조하고 주문한 원자재들을 봉제, 가공하는 생산과정들을 과정별로 나누어 공장들에게 배분하여 생산한다. 이랜드는 각 하청업체마다 담당자들을 지정하여 제품 생산에 대한 임가공비를 지불할 때 차등 보너스제도를 적용하여 관리한다. 또한 이랜드에는 전문 QC팀이 있어 공정별 수시 검사를 통하여 팀장의 확인이 있어야 다음 공장으로 진행이 가능하다. QC는 고가품은 전수검사, 저가품은 샘플링검사를 하고 있다.

4)이랜드의 글로벌 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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