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의 국제전략적 제휴 및 항공산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8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서 론


-본 론
1.전략적 제휴 및 기업분석
1)전략적 제휴
2)기업소개 및 분석
3)항공사 전략적 제휴 현황


2.Porter의 산업구조 분석 모델에 입각하여 본 아시아나
항공과 대한항공
1) 기존 기업간의 경쟁
2)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3) 대체품의 압력
4) 구매자의 교섭력
5) 공급자의 교섭력

3.환경분석
1)경제적 환경
2)사회적 환경
3)기술적 환경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대한항공의 기업소개

①기업철학
“고객·사회·임직원을 위한 풍요로운 가치 창출”

21세기 기업경영의 중심은 고객이다. 대한항공은 지난 세기의 소중한 교훈을 통해 '고객들에게 소중한 가치를 창조해내지 못하는 기업은 비전이 없다'는 점을 깊이 명심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은 '고객·사회·임직원을 위한 풍요로운 가치 창출'에 초점을 맞추어 경영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②경영이념
“고객가치를 창조하는 21C 초일류항공사”

고객의 신뢰와 사랑을 경영활동의 최우선에 두고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모범적인 기업경영을 통해 사회의 꿈과 희망, 풍요로운 생활 가치를 창조하며, 임직원 개개인의 창의성을 존중하고 성장을 지원하는 일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③경영철학
“고객존중, 사회공헌, 비전창출이라는 기업이념으로부터 나오는 세계 최고의 항공사“

고객만족 극대화, 신뢰받는 기업상 구축, 기업가치 향상 - 이 세 가지 구체적 방안을 토대로 보다 큰 가치 창출과 비전을 제시하는 항공사를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Global Best Airline의 위상강화를 위해 안전 및 경영혁신에 전력을 다해 기업이미지를 높이는 동시에 국제화, 지식화, E-Business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④재정상태
“화물 부문 호황으로 영업이익 1,540억 달성”

대한항공은 09년 4분기 매출액 25,782억원(YoY 기준 -4.9%),영업이익1,540억(+580.9%),
순이익1,223억원(흑자전환)을 기록했다.
4분기 실적에서 주목할 점은 화물 부문의 약진이다. 화물 부문은 공급이 6.0% 증가하는
가운데 L/F가 5.9%P 증가했고, 달러 기준 Yield도 13.4% 증가했다. 유류관련 부가료를
제외한 Yield가 사상 최고 수준일 정도로 화물 부문 수익성이 빠르게 개선됐다. 특히
단가가 높은 국내 발 화물 증가가 빠르게 증가한 것이 수익 증가의 주요 원인이 었던
것으로 판단된다.
반면 여객 부문은 12월 국내 발 여객이 빠르게 개선됐지만 4분기 초까지는 신종플루에
따른 영향권에 있어 Yield 개선이 제한적이었다.

비용 측면에서는 유류비는 7,852억원(-22.2%) 발생했는데 소모량이 5.9%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구입 단가가 15.1% 하락한 수혜를 입었다.

이외 임차대수가 1대 감소함에 따라 임차료는 감소했지만 보유대수가 3대 증가함에 따라
참고문헌
참고문헌
대한항공 홈페이지(http://kr.koreanair.com) - 09지속가능 보고서 및 2009~2010년 분기
재무보고서 및 경영보고서
아시아나 홈페이지(http://www.flyasiana.com) - 09지속가능 보고서 및 2009~2010년 분기 재무보고서 및 경영보고서
스타 얼라이언스(http://www.staralliance.com)
스카이팀(스카이팀 http://www.skyteam.com/)
원월드 홈페이지(원월드 http://www.oneworld.com/ ) - 각 제휴팀에 대한 통계자료

키움증권(10.05.14) - 아시아나 항공에 대한 Company Brief 보고서

키움증권(10.01.25) - 대한항공에 대한 Company Brief 보고서

한경프로슈머(2009, 1호) - 브랜드 대격돌 아시아나 vs 대한항공

한경비즈니스(2007, 1-583호) - 대한항공 유가하락, 수요증가에 관현 분석

이코노믹리뷰(2001, 11-13호) - 위기에 놓인 항공산업

한국항공우주학회(1995.11) - 학술발표회 논문집

구본기(2003),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성과와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관광경영학회, 관광경영학연구, 19(0), 21 - 43

정익준(1996),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의 과제와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여행학회, 여행학연구, 4(0), 235 - 248

항공진흥협회(http://www.airtransport.or.kr/kor/index.html) 기사 및 보고서

매일경제, 한국경제, 조선일보, 연합뉴스 - 항공 산업 관련 기사 스크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전략]인터넷 여행사 경영전략
  • 및 내국인의 증가, 정부의 관광산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으로 인하여 해외여행이 전년 대비 40%성장하였다. 성장의 원인으로는 경기 안정에 따른 여행수요의 증가와 환율 안정에 따른 해외여행의 증가가로 판단된다. 199년 하나투어의 영업은 불황기인 97년에 입사한 신입직원의 SKILL UP이 된 상태로 영업력이 강화되었으며, 각종 전략적인 제휴, 현지 법인 설립 등의 서비스 가속화로 B to B 시장을 주도하였다. ■1999년 영업배출 실적 구분총인원총금

  • 저가항공시장에서의 경쟁력,제주항공,저가항공,저가항공사,저가항공시장,제주항공,진웨어,이스타,티웨이,아시아나항공,대한항공
  • 국제선이 노선 개설되었다. 그러나 KNA는 설립 14년 만에 해산되었고, 그해 6월 대한항공공사가 발족하였다. 1964년 초 대한항공공사 최초 한일노선인 서울/오사카 노선 취항 후, 지속적으로 한일노선이 증가하였으며, 1969년 대한항공공사가 한진상사에 인수되어 민영화가 완료된 이후 대한항공으로 상호를 변경하였다. 그 후. 제 2민항인 서울항공(현 아시아나 항공)이 출범하였으며, 현재는 세계 10위권의 항공대국으로 성장하였다.항공 산업의 현황항공

  • 델타항공 기업 경영전략분석, 델타항공 기업분석, 델타항공 향후전망분석(유나이티드항공,대한항공 전략과 비교분석)
  • 항공 기업소개 및 산업분석1) 델타항공 선정배경2) 항공산업 분석 3) 델타항공 기업소개 4) 기업연혁 5) 델타항공 SWOT분석2. 델타항공 경영방침1) 고용 방침 2) 서비스 방침 3. 델타항공 경영전략1) 델타의 위기극복 방법 2) M&A 3) 전략적제휴 4) In-sourcing 5) 혁신(Innovation) 전략6) 거점화(aggregation) 전략 7) 현지화표준화 전략8) 친환경 전략 9) 기업윤리 4. 타 항공사 전략과 비교분석1) 유나이티드 항공 2) 대한항공 5. 델타항공 향후전망 (시장 확장

  • [성공전략사례분석] 대한항공 상용고객우대제도 운영 및 효과적 활용 방안 연구 -마일리지제도
  • 항공의 마케팅 담당부사장 Tom Plaskett는 이미 ‘항공 운송 산업 사상 가장 크고 성공적인 마케팅 프로그램’ 이라고 평가한 바 있다. kurt hoffman An American Revolution, Advertising Age,(May10. 1984), p.17대한항공 역시 환경의 불확실성을 최소화하고 급속한 경영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다국적 항공사 및 이종 사업간 제휴를 통한 마일리지 제도를 확대 운영해왔다. 미국 시사주간 타임지(아시아판)가 선정하는 2006년 ‘TIME Readers Travel Choice Award’에서 ‘마일리

  • [경영학원론] 기업분석 - 대한항공
  • 목 차Ⅰ. 기업에 대한 개요①개요1.사업개요2.주요사업내용②성장과정1. 주요연혁 ③현황 및 재무상태1. 회사의 현황(1) 영업개황(2) 경영철학, 비전, 대한항공의 경영목표(3)조직과 인원(4)분야별 수입구조(5)대한항공의 국제여객수송과 화물수송 순위(6)요약재무정보Ⅱ. 산업분석 ①해당기업이 속한 산업의 특성 및 경쟁기업 분석1. 시장의 특성2. 시장에서의 위치(1) 업계의 현황(2) 해외에서의 위상3. 대한항공이 처한 환경(1) 시장환경(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