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관계] 동성, 이성 형재자매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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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형제자매 관계

Ⅱ. 형제자매 관계의 특성
1. 형제자매 관계의 특성
2. 가족체계와의 관계에 따른 특성
3. 형제자매의 연합에 따른 특성

Ⅲ. 형제자매간의 역할

Ⅳ. 형제자매 관계의 기능

Ⅴ. 형제자매간의 상호작용
1. 형제자매간의 상호작용의 특성
2. 성장기 형제자매의 상호작용
3. 성인기 이후의 형제자매의 상호작용
4. 노년기의 형제자매의 상호작용
5. 은퇴기의 형제자매의 상호작용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① 대개 동성 형제자매가 이성 형제자매보다 더 온정․친밀감을 지각하고 더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였다. 즉 남동생을
둔 남아가 여동생을 둔 남아보다 형제자매에 대한 온정․친밀감을 높게 지각하였다. 그리고 언니가 있는 여아가
오빠가 있는 여아보다 형제자매에 대한 온정․친밀감을 더 높게 지각하였다. 또한 형제자매 간에 나이차가
많을수록 보살핌관계를 제외한 다른 관계는 약화되는 경향을 보이고 형제자매 수가 많은 것이 부모관계가 불화한
경우에 형제자매 관계에 긍정적으로 작용하였다. 그리고 맏이가 형제자매에 대한 온정․친밀감과 상대적 지위․권력을
높게 지각하는 반면 막내는 경쟁의식․편애를 높게 지각하였다.
② 대개 첫째 아이는 동생에게 자리를 빼앗긴 경험과 부모로부터의 맏이에 대한 기대에 따라 권위와 영향력을 행사하고
주위 사람에게 지도력을 발휘하려 하고 지배적, 독단적이 되기 쉽다. 그리고 성인의 기대에 부응하며 사회규칙을
준수하는 보수주의가 되기 쉽고, 동생의 출생으로 인한 위치변화로 인해 성취지향적인 성향을 가지며 활동적이고
성공추구 경향을 보인다. 또한 다른 형제보다도 첫째 아이가 무슨 일을 하던 먼저 하게 되고 부모의 기대를 따라야
한다는 생각을 함으로써 맏이로서의 우울감, 책임감, 개척자로서 사려 깊음, 신중함, 내적 집중력을 가지게 되는
한편 염려와 불안이 많을 수 있다. 대부분 첫째 아이는 부모에 대한 동일시를 많이 하므로 가정 내에서 도구적
역할을 많이 수행하고 의젓한 모습을 보인다.
③ 둘째 아이는 첫째처럼 지도력이나 권위가 인정되지 않으며 막내처럼 보호받지도 못하므로 자신의 위치를 확보하기
위하여 주위 사람에게 사교적이 되는 한편 형제에 대해 경쟁의식과 비판의식을 가진다. 그에 따라 형에게 도전을
시도하고 동생에게는 지시하려하며 주위 사람에게 관심과 애정을 받고자 하여 자기중심적인 경향을 보인다.
그 결과 중간 아이는 질투와 욕심, 개인주의가 강한 경향을 보이므로 집 안에서 다툼을 벌이기 쉽다. 반면 애정을
충분히 받은 경우에는 협동심과 적응력을 가지기도 한다.
④ 막내 아이는 부모와 형제로부터 계속적으로 각별한 보호와 관심을 받기 때문에 주위 사람으로부터 보호와 인정과
관심을 받고자 하는 욕구가 커서 의존성이 크고 남의 의견에 동조를 잘한다. 그러나 주위 사람에게 어린 사람으로만
대접받고 생활해왔기 때문에 책임감과 독립성이 낮은 경향을 보인다. 그리고 부모보다 형제나 또래집단과 동일시를
많이 하면서 성장하고 동생의 출생으로 인한 경쟁의식도 없으므로 낙천적이고, 사회적 관계에서 외향성과 표현성이
잘 발달하여 친화력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⑤ 부모의 양육방식․아동의 성격에 따라 형제자매 관계는 경쟁적이 되기도 하고 우애적 관계가 되기도 한다.
부모가 형제 중에 한 자녀를 편애하거나 아동의 성격이 자기중심적이라면 더 경쟁적인 형제자매 관계를 보인다.
형제자매 간의 경쟁관계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형제자매 간의 관계에서 문제는 주로 부모의 편애로
인한 형제간의 갈등과 열등감, 잦은 싸움, 무관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형제자매 관계가 긍정적이 되기 위해서 부모가 다음과 같은 노력을 하여야 한다.
① 첫 아이가 동생을 맞이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예로 동생이 태어난 다음에 일어날 수
있는 일에 대해 자녀와 함께 이야기하고 규칙을 정하여 불만을 감소시킨다. 동생이 태어난 후에도 일정한
시간을 정해놓고 첫 아이와 함께 둘만의 시간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첫 아이가 동생에 대한 요구나 감정을
솔직하게 이야기하게 하고 경청한다.
② 자녀 개인의 개성을 존중하고 공평하게 대하며 비교하지 않아야 한다. 자녀들을 비교하고 차별하는 것은
자녀에게 상처를 줄 뿐만 아니라 형제간의 갈등과 경쟁을 조장하게 된다. 그러므로 부모는 모든 자녀를 합리적인
원칙을 정하여 일관성 있게 지도하여야 하고 자녀들의 개성과 장점을 인정하고 강점 잠재력을 존중하며 이를
개발시키도록 도와야 한다. 공부 잘하는 기준만으로 자녀들을 비교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자녀는
운동을 잘하고, 어떤 자녀는 친구과계나 예술적 재능이 탁월하기도 하다.
③ 형제자매 간에 싸움이 발생하는 경우 자기들끼리 해결하도록 기회를 준다. 일마다 고자질하게 되며 편 가르기가
되어 자녀들끼리 경쟁과 다툼을 촉발하게 된다. 또 형제싸움에 부모가 항상 개입하여 판단하고 해결
참고문헌
□ 참고 자료
◦ 형제자매간의 갈등·가깜게 지내는 이유
◦ 형제자매의 4가지 성별구조
◦ 형제자매의 구성과 친구관계, 애착 및 생활만족의 관계4
◦ 양육행동에 관련한 형제자매의 처벌과 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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