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전략] 자동차산업구조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자동차 산업 일반
자동차 산업의 특징
자동차 산업내의 경쟁
시장 점유율 - 산업의 집중도
승용차 시장점유율 변화 추이
버스 시장점유율 분석
트럭 시장점유율 분석
제품 차별화 분석
초과생산능력 분석
업체별 생산능력
종 합
신규진입의 위험
진입장벽 1 - 매몰비용
삼성 진입의 매몰비용
진입장벽 2 - 규모의 경제
자동차 시장의 최소 효율규모는 200만대
진입장벽 3 - 부품, 인력, 기술
신규진입과 부품산업
신규진입과 기술개발
신규진입과 인력
진입장벽 4 - 대규모자금소요와 기업금융
생산규모별 소요자금(단위 : 억원)
진입장벽 5 - 유통채널의 접근 가능성 여부
대리점 현황
종 합
대 체 제
위협 정도
구매자의 힘
자동차의 성능/품질에 대한 만족률 조사
구매 선호도
운전면허 소지자수
구매자의 구입 형태
종 합
공급자의 힘
연도별 하청업체 종업원 수 및 매출액
모기업별 부품업체 및 납품액 비중
종 합
본문내용
자동차 산업 일반
자동차 산업의 특징
자동차 산업은 일반적으로 선진국형 산업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후발국에 대한 시장참여의 제한성 외에도 산업자체가 가지고 있는 특성 때문에 신규시장의 진입에 어려움이 많다. 자동차 산업이 여타 산업과 비교하여 갖게 되는 특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자동차 산업은 광범위한 관련산업을 갖고 있는 산업으로서 노동집약적이며 고용인원이 대량으로 많다는 점이다. 또한 초기 투자비용이 큰 대규모 장치산업으로서, 고정비용이 아주 커서 산업참여의 기회비용이 매우 높다. 특히 R&D비용이 크고 신제품 개발비용이 엄청나다. 이러한 이유에서 자동차산업은 국가기간산업으로서의 역할과 기능을 갖게 되는 것이며, 국가적 관심도가 높을 수밖에 없다.
한편 자동차 상품의 특징은 자동차 수요가 산업경기에 크게 좌우되는 대표적인 경기산업이기 때문에 제품수명 주기가 짧다는 점이다. 자동차의 평균제품수명주기는 일반적으로 5년 이내로서, 경영수지 측면에서 볼 때, 자동차 신제품 출시 이후 20만대 이상을 판매해야 손익분기점에 이를 수 있는 규모의 경제산업이다. 따라서 제품개발에서 판매에 이르기까지 원활한 경영흐름이 요구된다. 그러므로 우리나라 자동차회사는 현대, 대우, 기아, 쌍용, 삼성 등 한국의 10대 그룹 기업의 주력산업으로 매출액과 손익비용 등에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와는 별도로 자동차는 현대에 이르러 대표적인 환경관련산업으로서 정부 정책에 민감한 영향을 받는다. 결론적으로 자동차산업은 해당지역 경제 및 국가경제에 미치는 비중이 아주 큰 반면에 환경과 관련된 제약이나 지탄을 받을 소지 또한 큰 산업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자동차 산업내의 경쟁

시장 점유율 - 산업의 집중도
승용차 시장점유율 변화 추이
- 아래 그림과 같이 대우, 기아, 현대의 3사 집중 체제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현대자동차의 비중은 97년에 비해서 낮아진 상태이다. 이의 원인은 그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IMF사태를 맞아서 경차 수요의 증가에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깔끔하고 좋아요^^
  • dmsp2***
    (2010.06.05 09:47:4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무난하네 ㅋ 고생 많았을 듯
  • ccaear***
    (2006.05.21 18:34:36)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어느 정도 만족
  • limso***
    (2006.04.03 22:20:58)
회원 추천자료
  • Honda 기업의 신화 분석 Honda 기업성공의 전기 Honda 산업구조분석 Honda의 역사
  • Honda 기업의 신화 분석- 목차 - I. 시작하는 말II. 기술의 Honda1.기업성공의 전기2. 산업구조분석(1) Honda의 역사(2) 창시자와 CEO ① 창시자 쇼이치로 혼다 ② CEO 가와모토 노부히코(3) 사업내용(4) 절대비용우위(5) 정부와 법적규제 (6) 유통망에 대한 접근(7) 경영지표III. 경쟁전략1. Profile(1) Message①The power of Dreams②Do you have a Honda?(2) Honda Philosophy(3) Motorcycle(4) Automobiles(5) Power Products (6) Worldwide ① 북・중미 ② 남미③ 유럽・중동・아프리카④

  • 국내 타이어 업체 분석 타이어 산업분석 타이어 산업개요 분석 타이어 산업구조분
  • 산업분석ⓛ산업개요분석가. 산업의 일반적 특징나. 성장과정 및 수명주기다. 경기민감도라. 시장동향 및 수급분석마. 생산위험②산업구조분석가. 산업내의 경쟁(기존기업과의 경쟁)나. 진입장벽다. 구매자와의 교섭력라. 대체품의 위협마. 공급자의 교섭력영업분석①시장지위 및 경쟁력가. 사업구성나. 시장점유율다. 매출창출력②사업전략분석가. 판매전략나. 경영전략마. 마케팅전략③SWOT분석④경쟁업체 : 넥센타이어가.

  • 기업경영분석 포스코 VS 현대제철
  • 자동차 강판, 고급 API강재 등 고부가가치 전략 제품의 판매 비중 또한 획기적으로 높여 가고 있다. 이와 함께 기업 지배구조를 보다 투명하게하고 혁신을 POSCO 고유의 기업 문화로 정착시키고자 노력 중에 있다. 한걸음 더 나아가, 기업시민으로서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 경제적 수익성에만 치중하지 않고 환경적 건전성과 사회적 책임성이 함께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지속 가능 경영을 추구해 오고 있다. POSCO는 ‘無’에서 ‘有’를 넘어 ‘有’에서 더

  • [무역경영론] 대우자동차의 인도진출
  • 자동차산업의 규모4. 인도 자동차 시장의 구조 Ⅳ. 대우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 1.인도진출의 배경2.진출전략(1)진출 전략의 특징(2)SWOT 분석3.진출의 과정(1)DCM도요타 인수(2)중형차‘씨에로’의 예약판매 성공(3)빗나간 시장예측(4)경영전략의 수정Ⅴ. 실패 요인- 시장예측의 실패 1.열악한 사회간접 자본2.미비한 인도정부의 경제개혁3.기대만큼 높지 않았던 중산층의 구매력4.인도 시장의 특성을 무시한 기업 전략Ⅵ. 경쟁기업과의 비교 1.인

  • 현대자동차 수직적통합과 아웃소싱전략 가치사슬분석
  • INDEX현대자동차 수직적통합과 아웃소싱전략 .가치사슬분석1. 기업소개기업개요기업연혁경영철학비전핵심가치글로벌 생산글로벌 생산 법인글로벌 판매글로벌 판매 법인현대자동차그룹(산업별 매출액, 당기순이익, 임직원수)손익계산서비관련 계열사2. 산업구조분석산업구조분석3. 수직적 통합과 가치사슬 분석수직적 통합이란?가치사슬 분석수직적 통합의이유수직적 통합 상황수직적 통합 전략 1수직적 통합 전략 2수직적 통합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