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국어(하) 1. 국어가 걸어온 길(1) 고대국어 교수-학습 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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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국어과 교육과정과의 연관성

Ⅱ. 단원 개관

Ⅲ. 학습자 분석 및 수업환경 분석

Ⅳ. 본시학습지도안

※ 참고 문헌

※ 첨부1. 학습지

※ 첨부 2. 평가지

※ 첨부3. PPT 화면

※ 첨부4. 판서 계획

※ 첨부5. 교수설계모형 분석(ADDIE 모형)

본문내용

‣ 그럼 먼저 우리 국어가 과거와 현재 어떻게 그 모습을 달리 하고 있는지 준비학습을 통해 살펴볼까요?

‣ 보면 1930년대 책 광고와 1990년대 책 광고가 나와 있죠? 특히 1930년대 광고는 한문이 눈에 띄는데요, 누가 한번 읽어 볼 수 있을까요?

‣ 잘 읽었어요. (1930년대 광고의 내용을 간략히 언급해주도록 한다.) 그럼 1930년대 광고와 1990년대 광고가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그리고 이렇게 변화된 이유는 무엇인지 한번 모둠별로 이야기해보도록 해 볼게요. 모둠원들은 잘 논의해서 학습지에 정리하고 대표가 발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1조 발표해 볼까요?
먼저, 두 책 광고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그럼, 이러한 언어 변화가 일어난 이유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 잘 말해주었어요. (학습지에 내용을 정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1930년대라면 현재와 그렇게 먼 시기도 아닌데, 지금 국어의 모습과 상당부분 차이가 난다는 것을 보면 언어는 정말 끊임없이 변화한다는 것을 알 수 있겠죠?

‣ 그럼 교과서 14쪽의 만화 상황1을 보면서 고대 삼국의 언어 차이는 어느 정도였을까를 생각해보도록 합시다. ○○가 말해볼까요?

‣ 네, 삼국의 언어차이를 확실히 뒷받침하는 문헌자료가 없어서 그 차이를 정확히는 알 수 없어요. 삼국간의 차이가 있었을 테지만 방언, 즉 사투리 정도의 차이라면 의사 소통을 하는 데에는 큰 불편이 없었을 것 같아요.
그럼, 영화 ‘황산벌’에 나오는 장면 잠깐 보면서 확인해 볼까요?

‣ 자, 그럼 이제 교과서 15쪽의 만화 상황2를 볼까요? 고대 삼국에서 지배 계층과 백성들은 어떻게 소통했을까요? 논을 사고팔았다는 계약서를 쓸 수 있었을까요? 백성들에게 알림 글 즉 ‘방’을 보여줄 때 그들이 그 글을 읽을 수 있었을까요? 어떻게 의사소통하고 그에 따르는 불편은 어떠했을지 함께 이야기해 보도록 합시다.

‣ 그렇죠. 당시는 한자가 근본적으로 우리말을 표기하기 위한 문자가 아니었기에 말이 그대로 글에 투영되기 힘든 상황이었고, 그 결과로 고대 우리 국어 생활이 상당히 심각한 정도의 ‘언문불일치’의 상황이었겠죠.
특히 당시 삼국시대는 고대국가의 체제가 정비되어 가던 시기였기 때문에 국가 체제와 기강을 바로 잡기 위해서 지배 계층과 백성들 사이에 소통수단이 절실히 필요했을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말을 전면적으로 표기하려는 욕구가 생기게 되었겠죠.

‣ 그렇다면 당시 사람들이 되어 우리말을 글로 한번 표기해 볼까요? 이때 글은 한자이겠죠? 우리 이해하기 쉽게 영어로 한번 해볼까요? (일단 우리말과 영어, 한자와는 어순의 차이가 있음을 알려준다.)
‘나는 밥을 먹는다.’ →
‘I eat rice.’ (나, 먹-, 밥) → ‘Ineun ricereul eathanda.'

‣ 여기에서 우리말과 영어 또는 한자의 차이를 짚어 낼 수 있을 것 같은데, 무엇이 있을까요?

‣ 맞았어요. 우리말을 자유롭게 표기하기 위해서는 조사와 어미가 있어야 하고, 어순도 달라야 함을 알 수 있죠. 이렇게 옛날 조상들은 한글 창제가 되기 이전에 우리말을 표기할 고유한 문자 체계를 가지고 있지 못했기 때문에 당시 중국에서 들여온 한자를 가지고 국어를 표기하려 했습니다.

‣ 이런 표기상의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한 방식을 5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요, 학습지의 표를 함께 보면서 간략히 살펴보도록 합시다.

‣ 초창기에는 한자의 음이나 의미를 빌려와서 고유명사와 같은 단어, 즉 인명이나 지명, 관명 등을 국어식으로 표기했구요, 두 번째로는, 이러한 한자의 음과 뜻을 국어 어순대로 문장 전체로 적기도 했는데 이를 향찰이라고 하죠. 주로 향가에 쓰던 표기방식이에요. 향찰과 비슷한 표기방식인 이두라는 것도 있습니다. 주로 일부 관계사나 특수어를 사용했고 승려나 서리들에 의해서 공문서나 증서에 많이 쓰였습니다. 또 하나는 구결이라는 표기방식인데, 일명 ‘토’를 달아서 한문 해독의 편의를 꾀했던 표기방식입니다. 마지막으로 임신서기체는 비석에서 나온 글로 한자를 우리말 어순에 맞도록 배열한 것인데, 한자를 빌어 우리말 자체를 표기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 天前誓(천전서)→원래 표기는 誓天前(서천전) 설명

‣ 그럼 이제 우리 국어의 계통과 형성과정 및 시대구분에 대해서 교과서 ‘알아두기’의 내용을 근거로 학습지의 표로 같이 정리해 볼까요?
(증거자료의 부족으로 가설의 단계일 뿐임을 꼭 언급하도록 한다.)
(국어사의 시대구분은 언어변화에 큰 영향을 미친 정치사와 언어자체의 변화에 의한 것임을 알려준다.)


‣ (모둠별로 언어의 역사성에 관한 지식을 바탕으로 글자배열, 구성, 표기법 등에 초점을 맞추어 차이점을 찾아본다.)

‣ 제가 읽어 볼게요.



















‣ 세로쓰기와 가로쓰기, 띄어쓰기와 맞춤법, 한자나 영어의 표기여부 등에서 차이점이 보여요. 이렇게 변화가 일어나게 된 이유로는 사회가 변하고 외래 문화가 많이 들어온 까닭인 것 같습니다.

‣ 네.










‣ 통역관이 없는 것으로 보아 별 차이가 없었을 것 같고 사투리가 심하면 잘 못 알아들을 수도 있을 것 같아요.















‣ 한자가 전래되어 사용되었다 하더라도 백성들이 배우기에는 너무 어려워서 의사소통의 어려움이 많았을 것 같아요. / 어려움을 겪으면서 우리말을 글로 완전하게 전달하고 수용하기 위한 문자의 필요성을 많이 느꼈을 것 같아요.







































‣ 조사나 어미의 유무요./ 어순이 달라요.
















‣ 네.






























‣ (교사의 설명과 판서 내용에 따라 학습지에 표로 각자 정리한다.)





교과서
학습지
PPT



학생이 잘 읽지 못하면 도와주고, 해석이 주목적이 되지 않도록 한다.
(학생들이 적절하게 논의를 잘 하고 있는지 교실을 이동하며 확인한다.)









차이를 구분하는 방향을 학습지에 근거하여 먼저 제시하도록 한다.










교과서
학습지
PPT
(학생들의 학습진행 속도나 집중도를 고려하여 영화‘황산벌’ 동영상을 보여준다.)






교과서
학습지
PPT
































판서
학습지






























































판서
학습지







‣ 자, 오늘은 언어는 끊임없이 변한다는 언어의 역사성 그리고 우리 국어의 계통과 그 형성과정을 시대별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었죠? 그럼 얼마나 잘 배웠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 시간을 드릴테니까 각자 나눠 드린 형성 평가지를 풀어봅시다.

‣ 자, 그럼 문제 1번을 읽고 답해봅시다. ○○가 해볼까요?

‣ 잘 말해주었죠? (풀이)
2번 문제는 △△가 풀어볼까요?

‣ 마지막 3번 문제도 한번 풀어 봅시다. □□가 해 볼까요?

‣ (간단하게 풀이 정리)

‣ 모두 잘 풀어 주었어요. 다른 학생들도 모두 잘 풀어주었으리라 믿고 힘든 7교시인데도 모두들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어서 수업 내내 즐거웠습니다.

‣ 자, 그럼 다음 시간에는 고대 국어 두 번째 활동이죠? 우리 조상들이 한자를 차용해서 고유명사를 표기한 이유와 그 방법을 알아보고, 서동요 속에서 향찰의 표기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개략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리 예습해오시구요, 서동요의 배경설화도 간략히 알아온다면 더 좋겠죠? 그럼 수고하셨구요. 이상 수업 마치겠습니다.


‣ 네. (평가지를 푼다.)


























‣ 감사합니다.
(PPT를 보면서 다음 수업 시간에 배울 내용과 과제를 확인한다.)






평가지




















P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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